결제시스템 관련 전산에 관해서 알려주세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10. 11.
결제시스템 관련 전산에 관해서 알려주세요.

[질문]

 

서론없이 질문부터 작성하겠습니다.


1. 무통장입금,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 결제가 계좌로 입금되었을 때 ID를 식별하여

    캐시 or 포인트 등이 바로 적립되는 방식은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나요?


2. 위의 1번을 구축해주는 대표적인 회사를 알려주세요.(광고X)


3. 실시간 이체기능으로 App에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송금이 되는데, 일반계좌가 아닌

   가상계좌만 식별하여 송금하려면 은행별로 가상계좌발급 계약을 맺어야하나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4. B to B 방식(물품사입방식아님) 쇼핑몰은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상품을 어떤식으로 준비해주나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주문이 들어왔을 때 해당 업체에 배송내역리스트를 보내주고

    해당 업체는 외주 배송업체(혹은 배송팀) 에 배송내역리스트와 물품(포장)을 보내서

    배송업체가 물품을 포장 및 배송해주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이 방식이 아닌가요?


5. 위의 4번을 충족시키려면 주문들어온 배송내역을 직접 보내주는 방식인가요?

    아니면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동전송인가요??


실력 좋으신 프로그래머 및 전문가분들... 좋은 지식공유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바로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무통장입금,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 결제가 계좌로 입금되었을 때 ID를 식별하여

    캐시 or 포인트 등이 바로 적립되는 방식은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나요?

->  계좌이체나 신용카드의 경우 PG사(결재대행사)에서 결과값을 넘겨받을수 있습니다. A라는 회원이 제품을 구매하고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가상계좌 등을 통해서 입금을 진행했다면, 카드승인에 대한 값이 넘어올것이고, 이를 토대로 결재완료로 상태값을 전환하게 됩니다. ID를 식별하는 것은 상태값 전환이후 포인트테이블에 구매된 금액에서 적립되는 금액만큼을 추가해주는 방식으로 저장되게 됩니다.

무통장입금은 자동으로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이를 대신해서 가상계좌를 발급하여 전용계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위의 1번을 구축해주는 대표적인 회사를 알려주세요.(광고X)

-> 개발을 전문으로 진행하는 회사나 다양한 경험을 가진 회사라면 구축이 가능합니다.

단, 대부분의 웹에이전시의 경우 자체적으로 개발한 솔루션이 아니라 고도몰,까페24,후이즈몰 등을 활용하여 단순한 형태의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구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기존 솔루션에 포함된 결재모듈을 활용하기 때문에 1번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가지고 부착하거나 응용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자체적인 기술력을 가진 회사를 추천드립니다. 업체명을 적으면 광고가 될테니 네임택을 활용해 주시면 좋을듯합니다.


3. 실시간 이체기능으로 App에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송금이 되는데, 일반계좌가 아닌

   가상계좌만 식별하여 송금하려면 은행별로 가상계좌발급 계약을 맺어야하나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가상계좌 방식은 최근 클라우드펀딩쪽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각 회원별로 계좌번호가 분리되어있고, 입금에 대한 통보 및 금액변동을 몇분내로 확인할수 있기때문에 편리한 운영이 가능하지만, 수수료 및 계좌개설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은행별로 가상계좌 발급 계약을 맺어야 합니다.


4. B to B 방식(물품사입방식아님) 쇼핑몰은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상품을 어떤식으로 준비해주나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주문이 들어왔을 때 해당 업체에 배송내역리스트를 보내주고

    해당 업체는 외주 배송업체(혹은 배송팀) 에 배송내역리스트와 물품(포장)을 보내서

    배송업체가 물품을 포장 및 배송해주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이 방식이 아닌가요?

->B2B는 여러방법이 있습니다. 기존처럼 PG를 활용할수도 있으며, 여신으로 운영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B2B용 PG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었는데 최근에 잘 보이지를 않네요.

현재 이야기 하시는 방법은 Mall in Mall형태의 비즈니스 구조로 생각이 됩니다.

즉 고객이 제품을 주문하게 되면, 주문된 제품이 A사의 제품이면, A사로 자동발주가 되며, A사의 관리자 모드에서 주문된 내역을 토대로 A사가 제품을 발송하게 됩니다. 추후 운영사와의 정산을 통해서 금원을 정산하는 방식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구현할수 있습니다. 쇼핑몰 하나만 해도 수천여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작업할수 있기때문에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5. 위의 4번을 충족시키려면 주문들어온 배송내역을 직접 보내주는 방식인가요?

    아니면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동전송인가요??

-> 둘다 가능합니다.

주로 PIN이라 불리는 페이지를 업체에 제공하게 됩니다. 업체에서 PIN페이지를 통해서 로그인 이후 자사 제품관리 및 주문에 대한 업무를 처리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동전송이 필요가 없겠죠.. 경우에 따라서 업체에서 배송확인이 불가능한 경우라면, 주기적으로 해당 내역을 전송할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축할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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