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ERP연동 관련 문의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10. 11.
쇼핑몰 ERP연동 관련 문의

[질문]

 

자체쇼핑몰 과 ERP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사용하는 업체입니다.

총 매출금액과 결제시스템에서 결제 들어오는 금액이 날짜가 상반되어서 몇달 단위로 

금액이 딜레이 되는데요.. 보통들 어떻게 잡아서 세금 신고 들어가시는지 금액이 딱 맞아 떨어지지 않는데.

그리고 하루하루 결제금액을 대조들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큰업체에서는 어찌 처리하나요.

시연 시킨지 얼마되지 않아서 많이 힘드네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쇼핑몰을 자체구축하고 기성ERP솔루션을 사용하여 연동구축한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업체의 규모가 문제가 아니라 정상적인 시스템이 구축이 되었다면 쇼핑몰에서 판매된 금액이 정산된 시점에서 ERP 시스템을 통해서 정산금액을 매칭할수 있어야 합니다.

PG사에서 정산되는 기준이 업무일을 기준으로 몇일이라는 룰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단순한 프로그램상의 매칭만으로도 해당건에 대한 정산유무를 확인할수 있도록 제작이 가능합니다.


제 생각에는 쇼핑몰과 ERP의 연계가 문제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ERP의 경우 대기업에서 사용하던 ERP구조를 변형하여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토대로 여러업종의 요구사항들을 반영하여 기능을 보완하다 보니 시스템이 무거우며, 불필요한 기능이 많은것이 현실입니다.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서는 이런 방식이 아니라 회사의 운영 프로세스를 기반으로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정산과 관련된 부분에서만 매치가 않되는 현상이 나타났지만, 전사적인 자원을 관리하는 ERP의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체적으로 쇼핑몰을 구축했듯이, 내부인력을 통해서 ERP에 해당하는 업무용 시스템을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존 구축된 쇼핑몰 솔루션이 문제가 자주 발생하거나, 노후화된 엔진을 사용하여 현재 비즈니스 구조에 대한 대응이 어려운 상항이라면 전문적인 구축업체를 통해서 쇼핑몰+업무지원시스템의 수준에서 재구축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ERP는 기업의 전사적 자원을 관리하기 위한 통합시스템이기 때문에 많은 기능이 도입되어있지만,

기업내부에서 정작 필요한 시스템 요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업무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필요한 시스템 요인을 추려서 구축한다면 많은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IT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으로 효율적인 구축방안 수립 및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쇼핑몰 ERP연동 관련 문의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