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10. 11.
홈페이지 제작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질문]

 

안녕하세요.


오픈마켓형태처럼 (11번가,옥션,쥐마켓 등) 회원이 상품을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 예정인데요. (MD가 상품 관리하고..)


기본적인 회원들이 옷을 산다거나 물건을 구매하는 사이트랑은 달라서 어떻게 다가가야 할 지 고민입니다.


카페24 통해서도 이런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지요? (쿠팡, 도매꾹 등도 비슷하다 생각됩니다.)


카페24 솔루션으로 불가능하다면 왜 불가능한가요?


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쇼핑몰은 다양한 비즈니스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며, 2016년 현재 수천여가지의 변형형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합니다.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 또한 쇼핑몰을 변형한 형태입니다.


제작하려는 사이트가 기존의 쇼핑몰 구성과 많이 다른형태라면, 솔루션으로 제작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까페24, 고도몰, 후이즈몰 등의 솔루션의 경우 기성품처럼 미리 만들어둔 솔루션이며, 범용적인 비즈니스를 대응하기 위해서 만든 구조가 대부분입니다. 즉, 사람들이 많이 찾는 형태의 쇼핑몰을 솔루션으로 구현해야 많이 판매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솔루션이 어떤식으로 만들어 지며, 관리되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신다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1.쇼핑몰이 필요한 사람이 개발회사를 통해서 제작을 의뢰하게 됩니다.

2.납품이후 업체는 포트폴리오로 해당 사이트를 사용하게 되고, 이 포트폴리오를 본 다른 사람이 찾아옵니다.

3.그 사람이 필요한 기능을 채크하여 기존 사이트를 일부 수정해서(커스트마이징) 작업을 진행합니다.

4. 2~3번을 반복합니다.

5. 어느정도 빈도가 나온다면 개발회사가 자주사용된 기능을 중심으로 솔루션화를 진행합니다.

6. 시장에 솔루션을 공개합니다.

7. 쇼핑몰이 필요한 사람이 솔루션을 보고 구축합니다.

8. 쇼핑몰에서 필요로한 기능이 있다면 추가적인 비용을 내고 솔루션을 수정(커스트마이징)합니다.

9. 7~8을 반복합니다.

10. 5번을 강화해서 새로운 버전의 제품을 출시합니다.


여기서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할수 있도록 개발하는것이 개발회사 입장에서는 이익이 될것입니다. 또한 솔루션의 비용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될수록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위의 1번을 시장 상황에 따라서 개발회사가 개발비용을 선부담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발비가 1억이 들었다면, 100여개의 회사에서 해당 솔루션을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면, N분으로 나눠서 개당 100만원의 솔루션 임대비용이 산정될것입니다. 200개, 300개 늘어나면 날수록 개발회사는 이익이 날것입니다.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이 연상되지는 않으신가요?

유사한 아이템에 동일한 솔루션, 동일한 공급망이라면 마케팅으로 승부가 갈릴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최종 승자는 많은 마케팅 비용을 투입하는 회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쉽게 만들수 있는 시장이지만, 살아남기 힘든 시장입니다.


여기에서 고민해 보아야 할것이 레드오션을 만들지 않거나, 다른 차별화 요인이 무엇을까 하는점일것입니다.

만약 솔루션이 아니라 제대로된 기술과 방법으로 사이트를 구축하여 나만의 비즈스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현한다면 어떨까요?. 솔루션이 아닌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때입니다.


물론 솔루션이 가진 장점 요인은 많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빠른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은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쉽게 포기할수 없습니다. 마케팅을 덜 해도 살아남을수 있는 사이트가 있고, 조금더 효율적으로 관리자가 시간을 운영할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옷도 팔아야 되고, PC도 팔아야되며, 식품도 팔아야 된다면, 각기 다른 제품과 회사에서 필요로한 기능들이 집합되고 이로인해서 만들어진 관리자 시스템은 복잡할수 밖에 없습니다. 기능의 1/10도 다 못쓰고, 오히려 운영을 위해서 학습을 해야하는 비효율적인 일이 발생할것입니다.


만약 운영자의 입장에서 운영에 필요로한 기능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동선을 계산해서 사이트를 구축한다면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을 가미한 쇼핑몰 구현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개발회사가 기존처럼 찍어내는데 익숙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다양한 노하우를 가졌을때 가능한 일입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을것입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 IT 컨설턴트의 경험과 노하루를 활용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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