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관리관점에서 고객서비스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10. 11.
재고관리관점에서 고객서비스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질문]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고객입장에서 재고관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고민해 보시면 답이 될듯합니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몇가지 예시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제품 생산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제품의 가치가 감각되는 경우.

  신선도 및 유통기간과 관련된 제품의 경우

->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최근 생산된 제품을 선호할것입니다. 만약 재고관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 선입선출방식이 어긋나게 된다면 유통기간이나 변질로 인해서 파기해야 되는 제품이 늘어날것이며, 이는 제품원가에 반영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100개를 생산했는데 50개는 정상적으로 판매되고 50개는 버려야 된다면, 그 금액만큼이 반영되니 50개의 제품이 100% 판매되는것에 비해서는 가격이 높게 책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즉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가격인상을 막을수 있겠죠.


2. 재고량으로 인해서 제품수급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 자동차를 예를들면,  주문이후 소비자가 제품을 받을때 까지 많은 기간이 소요됩니다. 만약 기다리는 시간이 적다면 그만큼 영업적인 관점에서는 빠른 판매가 가능합니다. 같은 돈을 지불한다면 하루라도 먼저 받는것이 소비자 입장에서도 좋지 않을까요? 고객서비스 또한 향상될것입니다.


3. 재고과잉 및 유통구조로 인하여 제품의 가치가 감각되는 경우

-> 재고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은 우리가 생각하는것 보다 많습니다. 유통망이 길어져서 유통마진 및 보관을 오래해야 한다면 그만큼의 위험요인 또한 발생하게 됩니다. 제품의 유통중에 문제가 발생했다 한다면 그 원인을 찾기도 힘들뿐더러 해당 위험요인으로 인해서 고객들의 불만족은 늘어날수 밖에 없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 사용할수도 있는 제품을 창고 및 유통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으로 인해서 포기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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