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제작 의뢰에 대해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9. 21.
프로그램 제작 의뢰에 대해

[질문]

 

프로그램 제작 의뢰에 대해서 알아 보고 싶습니다.


프로그램 종류는 판매재고관리로 하려고 합니다.

질문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1.프로그램 제작 의뢰하는데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 인지???

2.프로그램 제작하는데 걸리는 시간

3.프로그램 만들고 나서 추가 비용이 드는지? 또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면 프로그램 주인은 저인가요?? 만들어준자인가요????

4.프로그램 만드는데 내부 외부 디자인은 의뢰자가 어느정도 정보를 줘야하나요?

일단 질문은 이렇게 입니다. 

성실하게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이런 프로그램 만드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떤걸로 사용되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분명 IT 기술의 도입은 매력적입니다. 업무에 제대로 접목이 된다면, 사람이 하는 업무를 상당수 도와줄수 있으며, 실수를 줄여주며,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한 등의 장점이 도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여러가지 이유에서 시스템 도입을 검토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크게 세가지의 원인을 생각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첫째.. 도입을 담당하는 인력은 IT인력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IT전문 인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령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급변하는 IT에 맞춰서 새로운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는 인력이 아니라 특정 부분에 전문화된 인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컨설팅 경험상 80~90% 이상의 기업들에서 IT전문인력은 말그대로 IT에 찬한 인력이지 해당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정도의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유통업이라면 엑셀이나 워드 등의 단순 작업이 가능한 인력에게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시스템 개발업체를 선정하고, 해당 업체와 업무협조를 통해서 회사에 맞는 시스템을 만들라고 하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 일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둘째.  개발과 운영은 다릅니다.

손쉽게 찍어내듯 만들수는 있지만, 손쉽게 운영할수는 없는것이 시스템입니다.

셈플이 있고, 솔루션이 있다면 약간의 수정만으로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손쉬운 구축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시스템이라면 해당 분야의 경험을 가진 개발인력들이 어렵지 않게 개발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인력들은 실제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인력들이 아닙니다.

쇼핑몰을 한번도 운영해본적 없는 개발자가.. 고객이 그리고 운영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만들수 있을까요? 만약 쇼핑몰 운영 경험이 있는 개발인력이라면 운영상에서 필요로한 기능에 대한 예측을 누구보다 우선적으로 생각할것이며, 운영상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개발을 진행할 것입니다.

쇼핑몰보다 수십배이상 복잡한 시스템에서 한번도 실제 경험을 가지지 못하고 책상 앞에서 모니터만을 봐서는 실제 필요로한 시스템을 구축할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시스템은 만들어진 결과물을 보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만들고 나서 운영인력에 대해서 교육을 진행하는것이 아니라, 만들때 부터 운영할 인력이 필요로한 요인을 분석해서 적용한다면 좋은 결과가 예상되지 않을까요?.

  

셋째. 시장변화에 대응하지 못합니다.

시장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현재 도입해야하는 시스템은 얼마나 빠른 시장적응이 가능할까요?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은 수년~수십년간 해당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0년전과 동일한 모듈과 동일한 시스템 구성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은 최신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의 새로운 장치를 대응할수 있을까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운영할수 있을까요?. 회사가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을 지원할수 있나요?

이런 대응을 위해서 시장예측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지금 도입하는 시스템.. 몇년을 사용할수 있을까요?.. 시장변화에 대응하는 시스템이라면 회사의 자산으로써 경쟁력을 키워줄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될것입니다.

 

넷째. 회사마다 다른 업무프로세스와 문화를 가집니다.

책상 앞에서 몇장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문서만을 가지고 많은 개발회사들이 개발과 관련된 기능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수십년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회사가 쌓아온 노하우를 표현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비슷해 보이는 업무처리를 진행하는 회사라 하더라도 그 회사의 문화와 업무프로세스는 동일할수 없습니다. 운영할 인력이 다르다면 그 인력이 익숙한 업무환경이 다를것이고, 이를 획일화 하여 제작한다는것은 수십년간 회사의 노하우를 무시하고, 시스템에 맞춰진 업무처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결론이 됩니다.

시스템에 대한 진입장벽은 이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익숙한 업무를 포기하고, 익숙하지 않는 시스템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업무적용이 가능할까요?... 과연 이런 시스템이 필요한걸까요?.

만약. 실제 업무를 분석해서 해당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만들수가 있다면, 그 시스템이 기업의 경쟁력을 만들것입니다.  

 

그럼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어디에 의뢰해야 되는지

처럼 도입을 담당할 인력이 IT기술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전문인력이라면 재고관리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개발업체를 찾으면 될듯 합니다. 반면에 전문인력이 없다면 IT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서 구축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는 회사의 입장에서 필요로한 시스템 요인을 분석하여 개발회사와의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습니다.

 

2. 비용은 어느정도 드는지

어떤 개발방법론을 접목하여 어떤 시스템을 만들까에 따라서 견적은 결정이 됩니다.

난이도가 높은 개발요소가 많이 사용되어야 한다면 그만큼 인력비용은 증가할것이고, 단순한 개발요인이라 한다면 인력비용은 높지 않을것입니다. 기획/디자인/개발의 요소에서 투입된 인력의 인건비와 재경비, 기술료 등을 토대로 견적을 진행하기때문에 상용시스템이 아니라면 비용은 어느정도는 예상하셔야만 합니다.

수십만원으로도 만들수있지만 수십억으로도 못만들수 있는것이 시스템입니다.

정확하게 필요한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이 가능하다면 견적이 가능하지만, 불가능하다면 회사 예산안을 기준으로 시스템의 범위를 조절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꼭필요한 기능이라면 가격이 높더라도 도입을 해야 하지만, 필요없는 기능이라면 아무리 가격이 낮더라도 도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슷해 보이더라도 더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라면 그만큼 가격은 올라갈것입니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더 낮은 가격으로 더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을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비용을 들인만큼의 가치를 가진 시스템을 얻게 될것입니다.


3. 제작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프로젝트 범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2~3개월이면 충분합니다.

기능명세가 되어있다면 더 정확한 기간산출이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4. 프로그램 제작이후 및 저작권

납품이후에 하자보수와 유지보수로 구분이 됩니다.

하자보수의 경우 말그대로 하자에 대한 보수를 진행하는것으로, 당연히 작동되어야 하는 기능이 문제가 발생한다면 하자 보수에 속하겠죠. 하자보수는 하자기간 동안 무상으로 진행되는경우가 많으며, 이후에는 유지보수로 처리됩니다.

반면 유지보수는 사용을 하다가 기능을 추가하거나 화면구조를 변경하는 등의 요청사항에 대한 작업을 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유지보수는 평균적인 작업시간을 기준으로 산정이 되며, 작업량이 많다면 비용이 올라자는 구조입니다. 업계평균적으로 개발비용의 20%선이 1년간 유지보수에 투입되는 비용입니다.

저작권은 민감한 부분입니다. 별도의 별정계약을 맺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의 소유권은 발주처에 가며, 개발에 대한 저작권은 개발자가 소유하게 됩니다. 소유권까지 이전을 진행한다면 개발자는 지적재산에 대한 방어가 불가능하기때문에 방어적인 개념으로 저작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때 상호간 협의되지 않은 범위의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예를들어 1개의 업체에서 사용할 용도로 개발이 된 프로그램을 무단으로 여러회사에 재가공하여 판매를 하게된다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잠재적인 시장을 상실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용에 대한 범위를 납품처로 제한하여 사용하게 되겠죠.. 윈도우OS의 경우에도 1PC 1Copy의 사용권을 명시하는것과 같은 원리하 생각하시면 됩니다.


5. 내/외부 디자인에 대한 정보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필요는 없지만, 제공되는 정보가 있다면 더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합니다.

특히 디자인의 경우 주관적인 성향이 강하며 UI/UX또한 마찬가지기 때문에 발주처에서 원하는 내용을 충분히 전달하면 전달할수록 예상되는 결과물에 가까운 프로그램이 나올수가 있습니다.


 6. 기타.

크게 SI기반의 개발과 Web기반의 개발로 나눠서 생각할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Web이나 스마트폰에서도 재고관리를 사용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web기반의 개발방법을 추천드리며, Web의 경우 3세대 개발언어인 ASP,PHP,JSP로 SI의 경우 JAVA,C,net, VB 등으로 개발이 진행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ToTb는 다른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사람이 사용해야 하는 시스템..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많은 생각들 속에서 사람의 업무를 도와줄수 있는 그래서 효율성이 높아질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가 다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실제 업무현상을 분석하여 회사의 입장에서 시스템 도입을 진행한다면 그만큼 성공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책상에서 앉아서 개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실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개발이라면  어떤 시스템을 도입하더라도 성공가능성은 높아질것입니다. 업무지원시스템을 통해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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