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홈페이지 제작 관련하여 문의 드립니다.
저희는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비영리 교육기관인 사단법인입니다.
현재 보급 차원에서의 교재 판매를 하고 있으며, 장학사업 등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구축해야 하는데 제작기간과 제작비용에 대한 견적을 받아봤으면 합니다.
좋은 업체가 있으면 소개해주시는 것도 괜찮고, 업체 담당자라면 견적서를 보내 주셔도 좋겠습니다.
기관 소개, 질문, 공지사항 등이 들어가는 기본적인 교육기관 홈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사이트 안에서 고객이 직접 구매 가능한 시스템(주문, 결제)이 구축되었으면 합니다.
특이사항은 현재 물류(포장, 발송) 쪽과 연계되어 있는 주문 서버가 있는데,
그 서버를 홈페이지에 연동시키는 것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인지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견적서 또는 소개를 해주실 메일주소는 wnsqk77@네이버입니다.
보내주실 때 담당자의 성함 및 연락처를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현재 상황에서 교재판매를 위한 쇼핑몰과 기본적인 사업내용에 대한 안내, 주문서버와의 데이터 연동 등으로 홈페이지에 대한 전체적인 구성을 준비중이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일단 생각해 보셔야 하는 부분은 1. 판매를 위한 쇼핑몰과 사업에 대한 기관 홈페이지의 분리 쇼핑몰 형태의 홈페이지와 기업 및 교육기관 형태의 홈페이지는 성격이 다릅니다. 다른 성격의 홈페이지를 하나의 사이트로 묶어서 구성하기 보다는 별도의 홈페이지로 나누어서 구축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단 쇼핑몰에서는 제품의 가독성이 좋아야 하고, 판매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위주의 레이아웃구성을 통하여 효율적인 판매전략위주의 디자인 구성이 예상됩니다, 반면에 일반적인 교육기관 홈페이지의 경우 어떠한 성격의 교육이관이고, 전체적인 내용에서의 사업범위, 공지 등을 기준으로 브랜드형 디자인 구성이 예상됩니다. 이 둘사이에서 하나의 특징을 잡을수 없다면 구성상의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구축하게 되더라도 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관리자 시스템은 1개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쇼핑몰의 경우 제품수가 많아지거나 판매량이 늘어나는 경우를 고려하여 분리가 가능하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2. 타 시스템과의 연계 물류쪽과 연계되어있는 주문서버가 있고, 이를 연동하여 구축하는 부분은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을 제작하는 방법은 크게 솔루션+커스트마이징으로 제작하는 방법과, 맞춤형개발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나눠서 생각해 볼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솔루션+커스트마이징 구성에서 타 시스템과의 연계는 힘든 작업입니다. 커스트마이징 작업을 통해서 쇼핑몰을 수정하게 되더라고 기본적인 솔루션의 틀에서 벗어난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맞춤형 개발을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전자의 경우 솔루션으로 찍어내듯이 제작하면 되기 때문에 소스코드의 활용성으로 인해서 제작비용이 저렴하지만, 후자의 경우 직접 인력을 투입하여 단계별로 개발해야 하는 프로세스를 거치기 때문에 제작비용이 다소 높읋수 밖에 없습니다. 이 외에도 주문서버의 설치환경 및 DB의 지원방법 등에 따라서 타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개발방법론은 다양하게 생각할수가 있습니다. 주문서버의 보안 및 방화벽 환경상의 제한이 있다면, 거기에 맞는 개발을 진행해야만 정상적인 데이터 연동이 가능합니다. 기타 쇼핑몰 구축에서는 실명인증연동,PG연동,에스크로연동,SMS연동,전자세금계산서연동 등의 다양한 타 시스템과의 연동이 필수적입니다. 3. 판매해야 하는 제품 어떤 제품을 판매하느냐에 따라서 쇼핑몰의 형태 및 DB구성은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쇼핑몰 솔루션의 경우 범용적인 기능을 중심으로한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솔루션으로 옷을 팔수도 있고, 책을 팔수도 있고, 컴퓨터를 팔수도 있도록 제작이 되어있습니다. 이런 범용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관리자 시스템은 복잡하게 되어있고, 전문적인 내용은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도서와 같이 전문적인 품목을 판매하시려면 IBSN코드 등을 중심으로 제품을 검색하거나 부제목이나 저자 등과 같은 데이터를 통해서 책을 조회하게 됩니다. 이런경우 기존 솔루션을 활용하여 제작할수가 없는 상황이라 커스트마이징작업을 통하여 이 상황을 해결해야만 합니다. 이런 업종별 차이에 의한 제작방법 결정 이외에도, 제품수량, 옵션의 종류, 주문프로세스 등에 따라서 다양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100개의 상품이 있는 쇼핑몰과 100만개의 상품이 있는 쇼핑몰은 동일한 견적을 진행할수가 없습니다. 어느정도 정확한 견적을 위해서 최소한 제품의 종류,수량,특성,옵션의종류, 제품군 등의 요소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4. 업무 프로세스 현재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외부에 있는 주문서버가 물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주문된 내역을 주문서버쪽으로 보내주어야 한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자동화된 방법을 통하여 주문에 대한 전달이 이루어 지게 된다면 별도의 운영인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주문서버에서 제품이 품절이나 재고수량부족 등으로 인하여 발송업무를 처리할수 없다면, 이와 같은 정보를 쇼핑몰에 자동으로 노출 시킬수 있거나, 구매가 이루어 지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가 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 현재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분석과,. 주문배송 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만들어진 웹사이트가 현재의 프로세스를 제대로 도와주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운영인력에 대한 위험도가 더 크게 작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시스템 및 웹사이트 구축에 투입되는 비용은 1회성 비용이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데 투입해야 하는 인력비용은 지속적인 비용입니다. 만약 300만원을 들여 제작한 웹사이트가 운영인력 2명이 하루종일 업무를 진행해야하고, 1000만원을 들여 제작한 웹사이트가 운영인력 1명이 하루 1시간 미만으로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고 했을때. 후자가 훨씬 효율적인 투자가 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견적보다 더 중요한 부분은 견적을 통해서 제작되는 시스템 및 홈페이지가 얼마나 효율적인 운영을 할수가 있고, 이를 통해서 업무프로세스 개선에 도움이 되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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