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연동 관련 질문입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1. 12. 9.
사이트 연동 관련 질문입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 드려용..

요즘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해당 쇼핑몰로 이동하면 확인창 같은것이 뜨면서 구매 확인이 가능하자나요..

즉 A라는 사이트를 통해 B라는 쇼핑몰에 접속한 이용자가 실제로 물품을 구매했을 경우, 해당 매출의 일정 부분(%)을 B 쇼핑몰이 A 사이트에 판매 수수료 형식으로 지급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이트 제작은 어떤식으로 이루어 지는건가요? 전문적으로 해주는 곳이 있는지.. 특정 프로그램을

구매를 해야하는지..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중계형 사이트  및 메타사이트에서 흔히 사용하는 기법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의 성격에 따라서 다양한 구축전략이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A사이트에서 B로 넘어갈때 특정한 값을 넘겨주고, 이를 토대로 B사이트에서 구매시에 특정값이 있는 구매건을 정산처리하여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B사이트에서는 A에서 넘어왔다는 것을 확인하고, 구별할수 있도록 처리하는 개발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B에서 A에서 정확한 정보를 넘겨주지 않거나, 개발지원을 할수 없다면 정상적인 진행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추천인제도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하시기 쉬우실듯 합니다.

 

이런 부분으로 인해서 보완을 하는 방법은 B에서 주문이후 주문된 건에대하여 A에게 즉시통보하거나, 주기적으로 통보가 가능하도록 하는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제휴의 범위 및 제휴관계에 따라서 달라질수가 있습니다. 접속자 통계 및 마케팅 툴을 사이트에 코드삽입하는 예를 생각해 보신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듯 합니다.

 

이 두가지 방법으로도 B에대한 신뢰가 없거나, B에 속하는 업체가 많다면 A입장에서는 일일히 작업을 요청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이때 사용하는 방법은 A에서 프로그램기법을 통하여 B를 간접접속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가격비교 사이트에서는 이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레임 및 아이프레임을 사용한 제어에서 부터, DIV를 사용한 제어, URL변경 및 SUB도메인을 통한 제어 등 다양한 기법으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최대 장점이 B가 추가적인 개발이 없더라도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의 전개가 빠르지만, A의 개발범위가 넓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의 요소에 따라서 개발범위 및 개발투입인력별 견적이 결정이 될듯 합니다.

 

기타 위의 방법이외에도 개발가능한 방법은 수십가지가 넘게 있습니다. 어떤 개발방법과 운영전략을 선택하느냐 하는것은 전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접근 및 앞으로의 전략에 따라서 결정이 될듯 합니다.

 

단순한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제작하는 웹에이전시에서는 개발이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특히나 중계형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신뢰성이 생명인데 위의 경우에서 A와 B가 신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면 사업진행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수 밖에 없습니다. A의 역활이 User에서 선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서 B로 유입시켜 매출규모를 발생시킨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A와 B의 역활을 어떻게 정리하느냐에 따라서 개발범위는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경쟁자가 쉽게 발생할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 요인을 꼼꼼히 검토해 보시고, 후발주자가 시장에 유입되었을때,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다양한 전략 구상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모델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제작만이 전부가 아니라

1. 최적화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성

2. 수수료 채크 및 확인에 대한 신뢰성

3. B에 해당하는 업체들에 대한 영업방안

4. 불법적인 접근 및 우회 접근차단을 위한 제어

5. 정산 정책 및 시스템 구성

6. 다량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정규화 DB구성

7. 사용자 유입을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전략

등의 요인을 검토하셔야 합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사업검토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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