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웹진 제작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1. 12. 29.
쇼핑몰+웹진 제작

[질문]

현재 오프라인 패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 상반기 중으로 온라인 매장을 열고 싶은데,

http://www.musinsa.com/

상기 사이트와 유사한 것을 제작하고 싶습니다.

1. Webzine

디자이너와 브랜드, 아이템 등에 대한 소식을 올리고 싶고

2. Webzine + Shopping

그에 연계되어 쇼핑몰 내의 해당 아이템으로 이동해서 구매가 가능.

3. Admin

어드민 ID 생성할 수 있어서, 입점 업체들이 직접 제품 등록 가능.

4. Multiple Blog by authors

사이트내 블로그는 한 명이 올리는 것이 아니라, 기자가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작성하고,
보여질 때도 해당 기자의 블로그로 들어가서 보도록 했으면 합니다.



일반적인 브라우저 (ie, chrome, firefox) 에서 보았을 때 깨지지 않게 제작 되었으면 합니다.


비용/ 기획 완료 후 제작 기간 /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쪽지나 donni824@yahoo.com 으로 보내 주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다가 온라인과 병행한 사업으로 시장확장을 준비중이신듯 합니다.

여기에 온라인 신문 형태의 웹진과 웹표준화 구축이 필요로한 상황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온라인 사업은 다양한 전략의 도입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또한 다양하게 구성이 가능합니다. 최근 컨설팅을 요청하시는 내용중 유사한 건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분석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시길 바랍니다.

 

1. 오프라인매장+온라인 매장 통합회원관리

두개의 사업을 따로 운영할 것이 아니라면 회원에 대한 통합 운영또한 필수적입니다.

오프라인 상의 단골고객들에게 온라인을 통해서 구입할수 있도록 유도하게 된다면, 초기 마케팅 및 초기 회원확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온라인 회원의 입장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제품을 보거나, A/S에 대한 우려를 덜 수 있기때문에 제품 선택의 확률은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각 포인트를 따로 운영하게 된다면 불편할것입니다. 만약 온-오프라인 둘의 포인트 시스템과 회원DB가 통합운영되는 상황이라면 회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예측해 볼수가 있습니다.

최근 오프라인 기반의 기업들이 온라인 사업을 확장하면서 가장 우선적으로 검토하는 전략입니다. 

 

2. 오프라인매장+온라인 매장 통합재고관리

쇼핑몰에서 제품이 주문이 되었는데 마침 오프라인 매장에서 재고가 소진되어서 배송업무를 처리할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이유에서 온-오프라인 통합재고관리 시스템에 대해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원화된 DB를 통하여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면 상호간 재고연동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아마 오프라인매장에서의 재고확인 작업또한 실시간으로 시스템상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입고와 출고, A/S등에 대한 채크만 확실하다면 창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수 있을것입니다. 안전재고와 적정재고사이에서 재고량이 일정하다면 창고에는 판매가 예상되는 수량만큼의 재고를 관리할수 있고, 이를 업무에 적용해 본다면 제품판매 주기, 선호고객분석, 판매요일별분석 등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주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다가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할경우 우선적으로 검토하는 전략입니다.

 

3. 중계형 비즈니스 모델 - Mall in Mall

위의 질문 요소에서 업체들이 직접 제품을 등록하고, 중계하여 판매를 대행하는 쇼핑몰 구성을 Mall in Mall이라 분류할수 있습니다. 일반쇼핑몰에 비해서 작업 난이도가 높고, 정산 및 수발주 프로세스를 기본으로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7~8년차 이상의 개발자들이 투입되어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제작비용또한 고가에 속합니다.

백화점을 생각해 보시면, 입점비용을 받고 각 브랜드사를 입점시키게 됩니다. 백화점의 역활은 고객에 대한관리 및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판매량에 대한 분석 및 정산을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판매되는 현황과 정산금액에 대해서 백화점에서 파악이 용의해야만 합니다. 반대로 입점사 입장에서는 백화점 고객DB를 통해서 구매율을 높일수 있어야만 둘사이의 관계가 성립이 됩니다. 판매량이 저조한 상황이라면 입점사입장에서 입점이 어려워질수도 있습니다.

백화점에 해당하는 부분이 Mall in Mall에서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주관사 입니다.

서버를 도입해야 할 정도로 트레픽 및 제품이미지에 대한 부담이 높은 편입니다.  

Mall In Mall은 재고부담이 없고, 수수료를 기준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검토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4. 중계형 비즈니스 모델 - Mall and Mall

링크형, 메타형 비즈니스 모델이라고도 불리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Mall in Mall과 다르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XML 및 DB수집을 통하여 데이터를 갱신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가격비교 사이트 및 메타사이트를 생각해 보신다면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최근들어서 소셜메타사이트, 쇼핑메타사이트 등의 붐을 생각해 보신다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관심을 짐작하실수 있을듯 합니다.

이런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수집기에 대항하는 알고리즘을 어떻게 구성하고, 데이터를 어떤 방법으로 공급받느냐 하는 부분에서 다양한 전략 구성이 가능합니다. 클릭을 했을때, 외부의 쇼핑몰로 링크가 이동되고, 이를 통한 판매수수료 및 CPC수익이 주 구성입니다. 서버 운영이 손쉽고, Mall and Mall과 유사한 구조로 인해서 긍정적으로 검토할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5. 웹진+쇼핑몰+오프라인매장

현재 구상하는 비즈니스 모델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웹진을 발행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컨텐츠 제작에 인력을 투입해야하며, 이렇게 생성된 컨텐츠를 다양한 방법으로 배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SEO 및 SNS를 활용한 작업은 필수적입니다. 잡기사 및 온라인 신문사에서 주로 고민하는 전략입니다. 컨텐츠의 품질 부분을 중점으로 신뢰성을 확보할수 있기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웹진이나 온라인신문 발행 모듈을 통하여 구축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6. 프랜차이즈형 확장

지점을 넓혀가는 전략이나 프랜차이즈형태로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가맹점 및 지점에 대해서 어떠한 전략을 중심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 볼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분양형 쇼핑몰 회사들이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전략입니다.

기존에 구축된 쇼핑몰을 손쉽게 재활용할수가 있고, 업무프로세스에 맞추어진 업무지원 시스템이 내장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단계의 사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많이 검토하는 부분입니다.

 

7. 각각의 매장 + 공동 사이트 운영

웹사이트 및 쇼핑몰 오픈 이후에 마케팅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서 운영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쇼핑몰들이 경쟁업체와의 마케팅 경쟁으로 인해서 원가손실이 극심하거나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때 몇몇의 동종업체들이 같은 목적성을 가지고 공동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전략이 주요합니다. 공동사이트를 통하여 회원모집과 광고를 진행할수 있기때문에 각자 진행하는것보다 훨씬 집중시킬수가 있고,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집행할수가 있습니다.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미나샵형태로 매장별로 페이지를 분리할수 있고,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출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관심을 끌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검토하고 컨설팅 받는 상황이라면 현재 사업을 준비중이시거나 확장을 준비중이신 분들 또한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위와 같은 구성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세부적인 내용 및 구축전략에 따라서 제작기간과 투입인력별 견적은 달라지게 됩니다. 현 정보만으로 견적을 산출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웹개발에 있어서 전문분야가 나누어져 있기때문에 정확한 범위산정이후 투입인력별 및 기간별 예상견적을 산출해 드릴수 있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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