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회사들의 정보를 통합하는 사이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1. 12. 12.
각 회사들의 정보를 통합하는 사이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질문]

각 회사들의 정보를 통합하는 사이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그리고 각 회사들이 정보를 업데이트 할때마다 제가 만든 사이트에서 회원들이

실시간으로 여러 회사의 업데이트된 정보를 볼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이런 사이트를 만들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실시간 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분석/수집하는 로봇엔진이 있다고 들었는데 그것은 구체적으로 어뗗게 사용하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각 회사들의 정보를 통합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정보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에 대한 공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떤 정보를 통합해야 하는가에 따라서 수집엔진을 통하여 구축이 가능할수도 있고, 기업회원 모드를 통하여 업데이트를 해야할수도 있습니다.현재 생각중이신 비즈니스 모델은 중계형 모델을 기반으로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중계형 모델은 데이터수급, 수익모델 구성의 측면에서 다양한 전략구축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모아야 되는 데이터가 소셜제품 및 사이트에 대한 정보라면 소셜메타 사이트가 될것이고, 프랜차이즈 회사에 대한 정보라면 프랜차이즈 포털사이트가 될수가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얼마나 수집하느냐에 따라서 고민을 해보셔야 할듯합니다.

 

이런점에서 소셜메타사이트, 팬션정보사이트, 호텔정보사이트, 모텔정보사이트,  프랜차이즈 정보 포털의 경우를 생각해 보시면 구축에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검색창에서 팬션정보나 팬션추천으로 검색을 해보시면,

많은 중계형 팬션정보 사이트를 볼수가 있습니다. 일반 유저들은 해당 정보사이트에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수가 있고, 팬션운영자들은 고객들에게 쉽게 컨텍이 될수 있는 장점을 가진 대표적인 중계형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팬션에 대한 정보의 경우 초기 구축시에 데이터에 대한 부담이 큰편이나 구축이후에 변경되는 데이터가 많지 않고, 팬션운영자들의 편의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팬션예약시스템 및 팬션비교 등의 기능을 통해서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팬션운영자들이 팬션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직접 입력하거나, 사이트 관리자가 지원을 해주는 방법으로 대부분 운영이됩니다.

 

프랜차이즈 정보 포털인을 예를들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정보를 얻기위해서 접속을 하게되고, 2400여개의 창업아이템들이 모여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반면에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예비창업자들에게 효율적으로 브랜드를 노출시키기위해서 광고영역에 대한 노출을 진행하거나, 컨텐츠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브랜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2가지 예시 이외에도 정보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모델들은 많이 있습니다.

 

1. 얼마나 빠른 빈도를 가지고 컨텐츠가 업데이트가 진행되나?

업데이트 빈도가 높을수록 자동화 시켜야 하는 기술이 복잡하게 됩니다.

2. RSS를 통한 컨텐츠 배포가 가능한가?

데이터 공급처에서 표준화된 RSS를 통해서 공급받을수 있는 데이터가 있고, 이를 다시 RSS를 통해서 배포할수 있도록 구성한다면,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어렵지 않게 수집프로그램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3. 수익모델을 어떻게 구성하는가?

사이트의 장기적인 운영 및 홍보를 위해서 안정적인 수익모델구성은 필수적입니다. 베너광고,영역광고,키워드광고, 프리미엄서비스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서 효율적인 수익모델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4. 수집 및 분석엔진을 어떤방법으로 설계를 하는가?

견적에서 가장 많은 위험부담을 가지고 있는 요소입니다. 에이전트용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설계방법에 따라서 수십만원에서 수십억원에 이르기까지 해당 에이전트 프로그램의 제작비용이 달라집니다.

비용을 투입한 만큼 효율적인 수집 및 분석엔진을 만들수가 있지만, 어느정도 합리적인 예산과 시작상황에서의 요소를 분석한 이후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5. 데이터 공급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지원받을수 있는가?

데이터 공급을 어떤 방법으로 받을수 있으며, 이를 얼마의 주기와 리얼타임을 고려하여 공급을 받느냐에 따라서 제작방법이 달라집니다. 데이터가 리얼타임으로 공급을 받는다면 수집기를 그만큼 다양하게 수집해 올수 있도록 구성해야만 합니다. 반대로 주기적으로 공급을 받는다면 공급을 어떻게 받을까 하는 방법적인 문제를 고려해 보셔야 할듯 합니다.

6. 오픈이후 홍보전략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가?

아무리 좋은 컨텐츠가 많은 사이트가 있더라도 사용자들이 찾아들어올수 없다면 초기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는 유입을 위해서 마케팅을 진행해야만 하고, 이를 위해서 다양한 전략 및 체널검토가 필수적입니다. 웹표준, SEO등의 기술을 효율적으로 구성한다면 홍보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등의 다양한 요인을 통해서 해당 사이트를 제작할수 있는 방법 및 구축프로세스를 검토해 볼수가 있습니다.

중계형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특히 기업회원과 일반회원의 균형을 효율적으로 맞추고,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도록 정확한 설계 및 효율적인 관리자 모드구성이 필수적입니다. 구축비용의 문제가 아니라 운영비용 및 전략적인 부분에서 다양한 방안 검토를 위해서 전문적인 IT컨설턴트와 구축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각 회사들의 정보를 통합하는 사이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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