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교습소 홍보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7. 25.
피아노 교습소 홍보

[질문]

 

어머니가 아파트 앞 상가에서 피아노 교습소를 하고 계십니다.

몇개월 사이에 초등학교 1학년이 한명도 안 들어온다고 걱정하시네요..

겨울에 전단지도 직접 만드셔서 돌려봤지만 연락이 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블로그나 카페, 홈페이지 같은 것도 생각해 보았지만

어머니가 컴퓨터를 다룰 줄 모르셔서 직접 하시는 것이 힘들것 같다고 하시네요ㅠ


어떻게 홍보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홍보 마케팅의 전략은 다양하게 구성할수 있습니다. 각 매체 및 체널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으며, 업종 및 환경에 따라서 효과를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일단 현재 환경을 고민해 본다면

- 지역 기반의 서비스 : 피아노 교습, 아파트단지를 대상

- 서비스 구성 : 교습료

- 홍보 대상자 : 학부모 및 학생


지금 고민하는 블로그와 까페, 홈페이지는 성격이 맞지 않습니다.

- 블로그/까페 운영 : 피아노에 대한 컨텐츠와 초등학생이 배울만한 내용, 학습효과 등에대한 소개

- 홈페이지 : 찾아오는길, 학습효과, 수강안내 등

이 세 서비스의 경우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정보검색 후 접근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이 접근하더라도 해당 지역에 있는 고객이 아니라면 매출향상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차별화된 컨텐츠가 있어서 타 지역에서도 배우러 올수 있는 서비스가 없다면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은 한계가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 파워블로그 및 지인을 통해서 정보컨텐츠를 올리게 함으로써 검색노출을 강화시키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 활용되지만 위의 요소와 같이 지역기반의 서비스의 경우에는 성향이 맞지 않습니다.


홈페이지등을 만들게 되더라도 지역기반으로 구성하는데는 제약사항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인터넷의 성격상 24시간 세계어디에서나 접근가능한 특성으로 인해서 해당 지역의 잠재고객들이 정보에 접근하게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더라도 해당 지역에서 접근한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할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 거기에 맞는 매체를 선정해야합니다.


전단지 등의 오프라인 기반의 광고에도 효과가 적다는 것은 여러가지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 상권의 구성

- 경쟁시장에 대한 분석

- 전단지 등의 인쇄물에 대한 점검

- 간판/위치 등에 대한 분석

- 서비스의 차별화 요인

- 기존 고객(학생 및 학부모)에 대한 관리 정책

- 단골고객 및 잠재고객 확보와 연계방안

등의 전략을 고민한 후에 홍보전략을 세워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케팅은 정답이 없습니다.  무엇이 필요하며, 어떻게 접근할것인지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다양한 시도만이 정답에 가까워지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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