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서비스업에서 보통 쿠폰제나 회원제를 실시하는데 기업의 입장에서 이 둘의 장단점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기업입장에서 고객들에 대한 관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단골고객들을 확보하고, 잠재적인 고객을 실재 고객으로 전환하는 등의 프로모션은 기업의 매출향상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요소 및 업종에 따라서 쿠폰제나 회원제에 대한 여러 전략이 가능합니다.
기업입장에서 둘중 하나를 택일하는 개념보다는 고객과의 관계개선 및 유지를 위해서 여러가지 전략을 고민할것이며, 기업이 취급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특징을 잘 활용하는 전략을 수립하게 될것입니다.
쿠폰은 단골고객을 확보하기 손쉬운 방법입니다.
테이크아웃전문점 및 배달서비스의 경우 많이 활용하는 방법으로 쿠폰회수율에 비해서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지 쿠폰에 대한 매력을 어떤식으로 포장해서 고객에게 전달하며, 참여를 확대화 시킬수 있느냐 하는 점을 보완해야 할것입니다.최근 전자쿠폰 및 디지털 쿠폰등을 활용하여 여러가지 마케팅을 적용하는 추세입니다.
회원제의 경우 회원의 프리미엄화를 진행하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일반인과 다르게 회원만이 줄수 있는 매력을 강조함으로써 충성도를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회원에 한하여 차별화된 서비스가 구성될수 있다면, 효율적으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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