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쇼핑몰 사이트 제작시 업체와 제로보드의 장단점은?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4. 7.
커뮤니티+쇼핑몰 사이트 제작시 업체와 제로보드의 장단점은?

[질문]

 

안녕하세요~

 

질문을 이곳에 한번 쓰긴 했었습니다만,

 

커뮤니티+쇼핑몰 기능이 있는 사이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커뮤니티 기능이 90%이상 비중 - 초기에는 쇼핑몰 기능은 아예 잠수시킬 예정..)

 

장기적으로는 좀 잘 될 경우도 생각하여 추 후 기능 추가 등때도

감안하여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고 싶은데요...

 

지식인에 글을 올렸더니 몇 업체에서 견적 주겠다는 답글은 받았습니다만,

 

갑자기 생각난 것 중에 '제로보드'라는 것도 있네요...

예전에 제로보드 구버전(XE나오기전의 구버전 - 근데 XE로 제작하는건 좀 이해가 안되어 어렵더군요..)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개인적으로 만들어본적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제로보드에 쇼핑몰 기능도 있고

다양한 위젯이나 애드온 모듈 등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만...

 

사이트에 넣으려고 하는 필수적인 부분은

 

1. 커뮤니티 사이트로서 여러가지 '게시판'들 필요.
(1-1. 유튜브 동영상 등을 종류별로 분류하여 보기좋게 게시판형태로 만들게끔 '미디어게시판'
 1-2. 관련 소식, 사진등 관련 게시판과 노출 방식에서 사진+내용 몇줄이 같이 보이게 한다던지 하는 게시판형태의 노출 방식의 원하는 방식의 조절필요)

2. 게시판 중 본인 게시글이 상단에(또는 해당 게시판의 초기화면에 사진갤러리+한줄글 형태로) 노출되게 원할때 유료서비스(포인트 결제나 유료결제)로 글쓰기가 가능한 기능 필요

3. 'SNS' 버튼 등 '소셜네트워크'와 연계되는 기능

4. 모바일용 사이트도 같이 구성

5. 회원 포인트 및 등급(?) 기능

6. 회원간 쪽지 등의 기능

7. 쇼핑몰 기능.

8. 뉴스게시판의 경우 작성자가 글을 올리면 바로 올라오는게 아니고 관리자가 심사 후 승인을 누르면 노출되게 하는 부가기능

 

* 필수아님 : 가능하다면 음악미리듣기+구매 가 가능한 기능도 구현된다면 좋겠습니다.

* 필수아님 : 중고장터게시판인데 경매방식으로서 몇일몇시까지 댓글이 마감되게 하고 입찰자가 댓글로든 입찰하여 최종 시간에 댓글 마감되어 낙찰글이 되게끔 하는 등 방식의 경매게시판.

* 필수아님 : 안전거래로 게시판글을 올릴수 있는 기능

 

일단 생각한 기능이나 구성 내용 등은 이와 같습니다.

 

이 경우 제작을 제로보드로 해도 보안상이나 기능상 문제가 없을지,

아니면 기존 사이트 제작업체들+솔루션판매업체 등에 견적문의하는게 나을지 모르겠습니다..

장기적으로 업데이트를 고려하여 결정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카페24(Cafe24)에서 유료서비스로 이런 기능을 고려하여

홈페이지를 제작받을수는 없는건지도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 홈페이지를 딱히 언어 등은 모르는 수준으로 이미지만 만들고

간단한 html 문서등과 구버전인 제로보드 등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들어본적은 있고

홈페이지에 사용될 이미지는 편집하여 제가 직접 수정하여 올릴수는 있습니다...

 

일단 제로보드XE를 이용하여 제가 원하는 사이트를 구현할 경우 문제점이 없을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고,

장단점이 있다면 어떤걸지, 그리고

결론적으로 어떻게 제작을 하는게 나을지

조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제작하느냐에 따라서 비용,기능, 유지보수, 확장성 등의 다양한 요인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흔히 웹사이트 제작을 집을 짓는것과 비유를 많이 합니다.

제로보드와 같은 게시판빌더 및 CMS솔루션들은 사전에 만들어둔 컨테이너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일정 규모 이하의 사이트 제작시에는 어느정도 만들어둔 요소를 활용하게 제작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컨테이너에도 여러가지 옵션에 따라서 내부인테리어와 기능적인 부분을 보완할수 있듯이 게시판 빌더및 CMS솔루션들은 모듈이라는 기능형 프로그래밍 요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컨테이너를 포개서 어느정도까지 높이나 규모의 건물을 지을수 있을까요?..

웹비즈니스는 빠르게 확장을 합니다. 규모가 커지면서 사용자들이 늘어나게 된다면, 제로보드 및 CMS의 구조로는 대응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일차적으로는 회선을 늘리고, 서버를 증설하는 방법으로 어느정도 버틸수는 있지만, 시스템의 기본 설계가 호스팅 및 1대의 서버를 기반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중형 이상의 규모의 사이트로 확장은 불가능합니다.

 

10층짜리 건물을 지으려면 지반공사를 1~2층 높이정도를  진행하지만, 50층 이상의 건물을 지으려면 적어도 5층 높이정도의 지반공사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10층 건물을 확장을 하더라도 일정 높이 이상을 증축하기 힘들듯이 웹사이트도 어느정도의 규모를 예상하고 공사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제작업체들이 기획/개발/디자인의 요소에서 인력을 투입해서 진행하는 방법으로 제작을 진행합니다.

 

솔루션기반의 제작의 경우 사전에 사용자들이 많이 찾는 형태의 건물구조를 미리 제작해 놓고, 약간의 기능(옵션) 변경만으로 수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모델하우스를 보여주고 유사한 구조로 분양을 진행하는 아파트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듯 합니다. 현실적인 비즈니스는 동일한 형태로 구현되지는 않습니다.  유사한 형태의 구조에 유사한 컨텐츠로 기존 사이트들과 경쟁해서 성공하는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주기적으로 반영하여 진화하는 사이트 구조를 가져가지 않는한 경쟁력은 없습니다.

 

최근에는 보안상의 큰 이슈가 없었지만, 5년이내로 CMS 및 게시판빌더의 치명적인 보안 결함으로 인해서 많은 해킹 및 공격시도가 있었습니다. 이는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있기때문에 해커들이 약간의 분석만으로도 손쉽게 취약점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고, 동일버전의 소스는 동일 기법으로 해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상으로는 상당히 불안한 상황입니다. 물론, 이런 문제점들로 인해서 주기적인 패치 및 보완업그레이드를 게시판빌더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 90%이상의 사이트들은 최신 버전을 사용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특히 원소스를 수정해서 사용하는 커스트마이징이라는 기법을 사용하게 되면, 이런 패치 요소를 활용할수 없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보안상으로 취약한 구성이 됩니다.

업체들의 경우 보안과 관련된 기술적인 대응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소스 자체가 유출되지 않는 구성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간단한 웹방화벽 및 하드웨어 방화벽구성 만으로도 충분히 방어가 가능합니다.

 

현재 예상하시는 기능이라면 제로보드 수준에서도 약간의 난이도는 있지만, 구축이 가능한 범위입니다. 하지만, 시장에서의 요구사항이 어떻게 변화되느냐에 따라서 약간의 업데이트 만으로 가능할수도 있지만,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신중한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저렴한 시스템과 고가의 시스템.. 겉으로 보기에는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가격이 비싸다면 그만큼의 이유는 충분히 있을것입니다. 특히 커뮤니티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시스템 구조이며, 수익모델로 연결하는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주로 광고, 쇼핑몰연동 등의 수익구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운영비용이상의 수익구조를 내는 사이트는 몇몇에 불과합니다. 이런점에서 성공적인 커뮤니티 구성을 위해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우선적으로

1. 비즈니스 모델점검

2. 서버 및 동시접속자 예상

3. 개발방법론 산정

4. 네트워크 분산기술 도입유무 점검

5. 업데이트 및 유지보수 전략수립

6. 비즈니스 변화 대응

7. 관리자 모드의 강화

8. 광고관리 시스템 점검

9. 소스코드의 최적화

10. UI/UX 강화

등의 측면에서 점검이 필요할것으로 생각됩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604&docId=194703760&page=1#answer1

윗 글을 참고하시면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커뮤니티+쇼핑몰 사이트 제작시 업체와 제로보드의 장단점은?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