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운영 시 재고/판매 관리 프로그램 중 괜찮은게 있을까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4. 22.
매장 운영 시 재고/판매 관리 프로그램 중 괜찮은게 있을까요?

[질문]

 

쥬얼리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장이 3개인데 재고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네요
지점별 재고확인이라던가 관리를 좀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그리고 지금은 아니지만 사업자를 하나 더 추가해서 하는 것도 고려중인데
다른 법인이면 재고를 함께 관리하는게 불가능하겠죠?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재고/판매 관리 등의 시스템에 대해서 최근 많은 관심들이 있습니다. 기존의 단순한 시스템 구조가 아니라 현재의 상황처럼 여러개 매장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는 시스템,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시스템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매장이 3개라면, 여러 요소에서 시스템의 권한과 범위를 생각해 봐야 할듯 합니다.

1. 각 매장별 분리된 재고/판매 관리

: 현재 보유된 재고와 판매량을 기준으로 매장별로 분리된 재고 운영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각 매장별로 별도의 계정을 운영하여, 로그인을 통해서 접속했을때, 해당 매장에 대한 재고와 판매관리를 진행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매장별로 판매량에 대한 목표치나 영업사원(딜러)등을 운영할 경우 각각의 재고와 판매현황을 분리하는 전략 또한 가능합니다.

 

2. 전체 관리자 모드

시스템이 분리되어 있더라도 전체 관리자는 일목요연하게 현황에 대한 분석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특히 대표의 경우 집계형식의 보고데이터를 확인할수 있어야 되며,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 활용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고관리의 경우 안전재고와 적정재고 사이의 값을 유지하는 MRP기법등을 활용한다면, 재고량이 과도하게 책정되어 신상품을 못받거나, 반대로 재고량이 부족해서 판매가 않되는 상황을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3. 재고의 이동

매장이 3개이고, 각 매장의 재고가 이동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재고의 이동을 고려한 개발이 필요합니다. 한 매장에서 판매처리를 하고, 다른 매장에서 매입처리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면, 추후 사업자분리시에 세금처리가 어렵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매장이 늘어날 것을 고려해서 재고이동을 설계해야만 합니다.

 

4. 예약판매 

주얼리의 특징상 실제 제품이 없더라도 주문이 가능하도록 예약판매등을 운영할수 있습니다. 이때, 온라인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고객관리를 지원하는 구조라면 시스템 상의 점검 요인은 많아질것입니다.

 

5. 매장의 확장

현재 매장은 3곳이지만, 또 매장이 늘어나거나 생각하시듯 사업자가 추가될 경우 시스템의 수정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사업자가 분리될 경우는 재고관리를 분리해야 전산처리를 해야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6. 직원별 권한의 분리

매장에서 운영을 담당하는 직원과, 회계를 담당하는 직원, 대표 등 다양한 권한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권한으로 모든 시스템을 처리하기에는 위험도가 높고, 쓸모없는 기능이 배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장내 직원이 회사 매출의 전반적인 데이터를 본다거나, 경영상의 주요지표를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각각의 권한별 모드를 설계하는것이 좋습니다.

 

7. 고객관리

쥬얼리 매장의 경우 고객관리 또한 신중히 점검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고객이 3개의 매장에서 각각 다른 제품을 구입하더라도, 현황을 파악할수 있거나, 관심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내는 등의 마케팅 활용이 가능할것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입한 제품정보와 A./S 등을 확인할수 있다면 회사에 대한 신뢰를 더 강해질것입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유사한 디자인, 비슷한 가격대라면 귀사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많은 기업들이 여기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 답으로 제시되고 있는 요소중 하나가 시스템입니다. 타 회사에 비해서 효율적인 시스템과 다양한 대응전략이라면 경쟁력을 갖추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제품판매로까지 이어지는 구성에서 고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A/S지원 등은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단수한 판매/재고관리가 아니라 현재 매장과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을 제대로 분석해 보시고, 효과적인 구축방안을 수립하여 경쟁력있는 시스템도입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전문 컨설턴트가 귀사의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을 기원드립니다.  

 

 

매장 운영 시 재고/판매 관리 프로그램 중 괜찮은게 있을까요?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