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유통 쇼핑몰 만들기 위한 절차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3. 5.
농산물 유통 쇼핑몰 만들기 위한 절차

[질문]

 

http://hellonature.net
위 주소의의 헬로네이쳐같은 농산물 유통사이트를 만든다고 하면,

사이트 만드는 것은 제외하고,

운영을 하려고 하면 법규나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유통전문판매업신고를 해야되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참고사이트인 헬로네이쳐는 농수산물을 판매하는 중계형비즈니스 모델 사이트입니다.

어떤 전략을 구현하느냐에 따라서 쇼핑몰은 3000여개 이상의 세부 비즈니스 모델로 구분이 될 정도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특히 농수산물은 산지직송이 가능한 구성과 중간마진을 최소화할수 있다는 점에서 중계형 비즈니스가 용의한 업종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운영의 묘를 살려서 차별화 요인을 만드는 방법이라면 경재력을 갖출수 있으리라생각이 됩니다.

 

농수산쇼핑몰에서 유통을 기준으로한 중계비즈니스를 크게 나눠서 생각해 본다면.

1. 오픈마켓형 중계 사이트 구성

생산자가 직접 판매제품을 올리고,  판매자의 역활까지 겸하는 방법입니다.

옥션과 같은 오픈마켓형식으로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사이트를 통한 거래 구조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타 구조에 비해서 생산자가 비전문가일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등록페이지를 간단하게 만든다거나, 주문확인이 용의하도록 구성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농수산쇼핑몰은 생산자분들이 직접 디자인을 해서 제품을 올리기가 어려운 상황이 많기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는 방법입니다. 최근 블로그와 결합된 비즈니스 형태로 블로그+오픈마켓 형태의 구조로써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다가가려는 시도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상의 시장과 비슷한 구성이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2. 공동판매형(위탁판매형) 중계사이트 구성

오픈마켓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나온 형태의 구성으로써 생산자가 제품의 생산과 배송을 담당하고, 온라인상의 활동을 중계자가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제품디자인 및 등록을 위탁판매를 담당하는 회사에서 처리를 하며, 고객센터 운영또한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산자 입장에서 온라인에 대한 거부반응을 최소화할수 있기때문에 가장 많이 진행하는 구성입니다. 수발주 시스템의 구성과 정산시스템의 구성이 중요하며, 오픈마켓형에 비해서 시장대응이 빠른편이지만 브랜드 전략은 약한편입니다.

 

3. 몰인몰형 중계사이트 구성

생산자와 소비자의 사이에서 중계를 담당하는 구성입니다. 사이트의 신뢰성이 중요하며, 오픈마켓의 백화점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서 소비자들을 모으는 역활을 사이트에서 담당하고, 사이트의 브랜드를 신뢰하고 구입을 하게되면, 생산자의 배송이 이루어지는 구성입니다. 제품의 불만 및 문제 발생시의 중계사이트에서 책임을 지는 방법으로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는 경우가 많으며, 다양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통하여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진행하는것이 핵심입니다. 타 방식에 비해서 중계사이트의 위험도가 높은 편이지만 중계수수료 수익구조로 인해서 손쉽게 안정화된 운영이 가능합니다. MD의 제품판별력이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형태입니다.

 

4. 메타형 중계사이트 구성

직접 제품을 운영하거나 관리하는것이 아니라 제품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모아서 보여주는 형식입니다. 사용자들은 여러군데서 흩어져 있던 제품의 정보를 한눈에 볼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생산자 및 판매자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다방면으로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화된 메타데이터 수집전략에 따라서 시스템의 난이도는 높은편이지만,  가장 손쉬운 운영이 가능합니다.  입점비나 월회비를 중심으로한 수익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전략에 따라서 판매시의 수수료를 산정할수도 있습니다. 단, 시스템 전략에 따라서 입점사이트에  xml등의 데이터 추출을 위한 개발을 요구해야할수도 있기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전략적 보안이 필요합니다.

 

의 4가지 방법을 고민해 볼수 있습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쇼핑몰 운영에서 필요한 사업자등록(관할 세무서)과 통신판매업신고(관청)가 동일하게 적용되는 업종입니다.

유통전문판매업신고는 온라인상에서는 필요하지 않으며, 제품의 성격에 따라 가공이나 소분등의 작업시에는 일부 법규에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만드는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라도 어떻게 운영하며, 누가 운영하느냐 하는 부분을 개발시에 반영해서 제작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쇼핑몰을 한번도 운영해보지 않은 작업인력이 만든쇼핑몰과 직접 운영을 해본 작업인력이 만든 쇼핑몰은 전혀 다른 결과를 예상하게 만듭니다. 다양한 경험들이 모여서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는 좋은 운영 프로세스를 구성할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IT 컨설턴트를 통한 사전컨설팅과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자문을 통해서 성공가능성을 높여보십시오.

 

 

농산물 유통 쇼핑몰 만들기 위한 절차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