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행사에서 사용하는 광고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2. 6.
광고대행사에서 사용하는 광고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질문]

 

안녕하세요

광고대행사에 근무하고 있는데요

 

직원들 광고주 관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 A 광고주 가  NAVER, DAUM, NATE 에 광고를 진행한다면, 각 미디어별로 진행정보를 입력하고

     진행되었던 내역을 볼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또한 매체별로(NAVER, DAUM등) 집행했던 광고주 및 광고매출액 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A 광고주에게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현황(광고분석기, 언론사 서비스 등) 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도 있었으면 좋겠는데요..

 

     이런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ERP 가 맞나요 CRM 이 맞나요  .. 제가 보기엔 CRM 쪽이 더 근접한거 같아서요..

 

지식인 고수분들의 고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현재의 상황처럼 특수한 몇몇 업무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범용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는 위험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솔루션들은 시장에서 판매가 예상되는 Copy 및 시장을 예측한 후에 타당성이 있어야 제작이 들어가게 됩니다. 기획/개발/디자이너가 직접 투입되서 솔루션을 만들게 된다면 많은 비용과 시행착오가 필요하게 됩니다. 
대다수의 범용솔루션은 이런 공통적이나 유사한 구조의 프로그램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개발회사에서 사전에 만들어둔 솔루션을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물론, 커스트마이징 등의 절차를 걸쳐서 조금씩 차이가 나는 부분을 수정해서 용도에 맞게 가공할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예를들어 1억원의 제작비용을 들여서 만든 프로그램이 있고, 이를 시장에서 100개 이상의 업체가 사용할것으로 예상을 한다면 개발사에서 사전에 1억의 인력비용을 투자하여 제작을 하게 되고 각 회사별로 100만원의 비용을 받아서 1억원의 구조를 만들게 됩니다. 물론 100개의 업체가 않된다면 손실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의 안전장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쇼핑몰이나 일반적인 고객관리시스템 등은 프로그램의 유사성이 높고, 시장에서 수요도 수만Copy 이상이 예상되기 때문에 수익성이 보장되어있지만 지금 생각하는 광고주 관리용 프로그램의 경우 솔루션으로 제작시의 위험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찾기 보다는 회사의 업무프로세스에 최적화된 맞춤 솔루션 제작을 추천드립니다. 비용은 다소 높게 책정이 될수 있지만, 회사의 업무상에서 필요로한 기능을 중심으로 새로운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현재의 상황이라면 이 방법이 가장 좋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광고주의 단순한 관리가 아니라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리포트도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동으로 생성되고, 광고주의 요구사항 또한 광고주계정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접수 및 처리가 되는 구성이라면 타 회사와의 시장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ERP는 기업의 전사적 자원관리를 뜻하는 약어입니다. 미국 코네티컷주 정보기술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의 일종으로 이런 요소의 프로그램을 ERP라 칭한것이 현재까지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ERP는 정해져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 회사마다 고유의 업무방법이 있고, 회사의 문화와 차별화된 전략. 그리고 운영인력 등의 요인이 일치할수는 없습니다.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는것보다 맞춰서 입는 옷이 편하듯이 각 회사마다 정형화된 ERP 구성은 불가능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표준화된 업무별 영역의 ERP를 참조하거나 커스트마이징을 하여 쓸수는 있지만, 이는 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아니라 시스템에 맞게 수십년간 운영해온 회사의 업무를 변경하는 일이 됩니다. 
회사의 주 업무가 광고쪽이고, 광고주를 관리하며, 광고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등의 통합업무를 예상한다면 ERP쪽이 더 근접할수도 있습니다. 

CRM은 고객관리시스템을 뜻하는 약어입니다. 광고주를 고객으로 판단한다면 CRM의 일종이 되겠지만, 
일반적인 CRM은 B2B상의 고객이 아닌 B2C상의 고객관리를 주로 뜻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CRM과는 다르게 고객들이 많지 않고, 해당 고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예측, 빠른 시장대응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르게 생각을 해보셔야 할것같습니다.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해서 회사에 필요로한 업무지원용 시스템을 구성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시스템구축 전략에서 부터 시장확장 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컨설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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