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에서 팬시판매사업을 하고싶습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3. 9. 12.
블로그 에서 팬시판매사업을 하고싶습니다

[질문]

 

직접 디자인, 생산하여 판매사업을 하고싶은데요

디자인 관련은 일단 제껴두고, 문구용품 위주로 판매를 하고싶습니다.
몇번 여러 자료를 찾아서 모아보았지만 제가 놓치는 것이 있나 싶기도 하고
관련 도움되는 지식이 있으면 아낌없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1.  사업자 등록 전 허가받아야 할 것들

2. 광고에 관해.
네이버는 광고에 엄격하다고 들었는데 그럼 광고 자체를 하기가 어려운가요?

3. 블로그 상품판매사업을 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트러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온라인상에 판매를 진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수입니다.

온라인은 오프라인상의 판매와는 다르게 실제 제품을 보여주면서 판매를 하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많은 요소를 마케팅에 의존할수 밖에 없습니다. 오프라인 판매의 경우 제품을 눈으로 보면서 구입을 할수 있기때문에 좋은 위치(목)를 선점하고, 제품경쟁력(가격/품질)이 있으며, 고객친화적인 서비스와 SP(Sales Promotion)를 제대로 진행한다면 단골유치 및 판매가 가능합니다.

 

최근 인터넷은 대중화와 스마트폰의 보급 등으로 오프라인 기반의 많은 사업들이 온라인과의 접점을 찾고 있습니다. 몇십년간 오프라인 상에서 판매를 진행하던 브랜드가 쇼핑몰을 오픈하거나 판매를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커뮤니티 및 SNS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을 진행하는 것은 흔히 볼수 있는 상황입니다.

 

온라인상에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쇼핑몰을 응용해 본다면 4000~5000개 이상의 비즈니스 모델로 해석될수 있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한다가 아니라 누구에게, 어떻게, 물류구조, 운영구조 등의 요인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생산을 직접적으로 하고 있고, 물량이 많다면 B2B기반의 구성까지도 고민을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반면에 다품종 소량이나 디자인 전략을 중심으로한 제품이라면 마케팅에 대한 많은 신경을 쓰시거나 제휴 및 입점 등의 방법을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일단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사업자 등록 전 허가 받아야 할것들.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인가가 필요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정확한 제품을 알수 없어서 인가에 대한 접근이 힘들지만, 생산물과 관련된 인가는 제조를 하시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인지를 하실것으로 생각을 됩니다.

온라인과 관련된 허가사항은 특별히 없습니다.

쇼핑몰 등의 구성으로 온라인 판매를 하실경우에는 사업자등록이후 통신판매업신고가 필요합니다.

 

2. 광고에 대해서.

광고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광고전략을 어떻게 구성하는냐에 따라서 다양한 전략이 있고 네이버 광고는 수많은 광고전략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많은 경쟁자들이 있는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마케팅 비용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예산부분에서 넉넉하지 않다면 정확한 광고전략과 예산수립안을 준비하시는것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마케팅은 1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기/중기/장기의 전략을 구분하여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마케팅중 키워드 마케팅의 경우 단기마케팅에 들어가고, 블로그 마케팅은 단기/중기 마케팅에 포함됩니다.

이 외에도 많은 마케팅 요인이 있기때문에 전문적인 컨설턴트나 마케팅 전문가를 통한 상담진행을 추천드립니다.

 

3. 블로그 상품판매 사업을 함으로써 일어날수 있는 트러블

제품판매에 있어서 단골고객과 대량구매, 구전으로 인한 소개구매 등의 요인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블로그를 통한 상품판매 보다는 쇼핑몰이나 블로그샵 형태의 비즈니스 구성을 추천드립니다.

고객과의 교환/환불/반품 등의 분쟁발생시 정확한 규정에 대한 명시가 되어있지 않다면 행정상의 제재를 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에스크로나 PG(카드결재)등의 결재 서비스를 연동하기 위해서라도 블로그 보다는 쇼핑몰 형식의 구현이 좋을듯 합니다.

이 외에도 제품의 재고를 기준으로 생각해 보신다면 사이트(블로그)를 통해서 주문은 들어왔지만 실재고가 부족하거나 주문자 및 회원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기 위해서라도 어느정도의 시스템화 전략은 필수적입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블로스샵/N샵 등 다양한 비즈니스 접근이 가능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어떠한 방법이듯 온라인 비즈니스는 많은 시행착오와 비용을 소모할수 밖에 없습니다. 트랜드에 따라서 시장에 대한 빠른 대응과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 전략 수립또한 필수적입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안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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