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얼마나 투자해야할까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3. 10. 11.
홈페이지 제작 얼마나 투자해야할까요

[질문]

 

중고차 관련 매매 사이트를 운영 준비중에 있습니다.

 

1. 원하는 디자인 스타일은 SK엔카, 보배드림, 엠파크와 같은 스타일을 원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페이지수가 얼마나 될까요?

 

2. 이미 제작되어진 배포성 솔루션을 사용하는 업체가 아닌 독립적 개발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제작기간은 얼마나 걸리게 될까요?

 

3.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위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였을 때 대체적으로 얼마정도의 자금이 들어가게 될까요?

 

 

검색을 통해 이리 저리 알아봐도 기간과 가격이 천차만별이어서 업체 선정에 많이 힘듦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얼마일까요? 라는 질문은 수십만원에서 수백억까지도 견적이 나올수 있는 범위가 될듯 합니다. 유사해 보이는 사이트라 하더라도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견적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예를들어 10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1000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는 견적이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알아보신데로 적게는 몇배에서 많게는 수백배까지의 견적 편차가 나올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흔히 건물을 짓는것과 비교합니다.

건물 하나 짓는데 얼마일까요 라는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위해서는 시공법, 건물의용도, 접도위치, 층수, 사용인원, 엘리베이터유무, 인테리어퀄리티, 시공사브랜드, 건축사브랜드, 경험도, 지반공사, 소방시설,  전기공사, 등등의 많은 요인을 정확히 파악해야만 유사한 견적을 낼수 있습니다. 도서관이나 백화점용 건물과.. 일반 상가용 건물이 동일하지 않듯이 웹사이트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특히 웹사이트의 경우 동시접속자나 비즈니스 모델, 관리자 페이지 등의 요인에서 부터 디자인퀄리티, 마케팅 연계성, 운영인력의 노하우 등의 다양한 요인이 반영되어야만 합니다.

이런이유에서 가격과 기간이 천차만별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 분명한것은 합리적인 이유에서의 견적이라면 가격이 저렴하거나 비싸다면 그만큼의 이유가 있을것입니다.

 

1000만원을 들여서 제작된 웹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 4~5명의 전문운영인력이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와, 1억원을 들여서 제작된 웹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 1명의 전문운영인력이 틈틈히 투입되면 되는 경우를 비교해 본다면, 어떤 것이 답일까요?..  후자의 경우가 관리자 페이지를 강화하여 운영을 손쉽게 하는 다양한 전략이 들어갈것입니다. 그만큼의 제작 난이도가 높아지지만 운영상의 경비는 줄어들게 됩니다. 경영적으로 비교해 본다면, 전자의 경우 인력비용을 월200만 산정하게 되더라도 5명기준 1년만 운영된다면, 제작비 포함해서 총1억 3000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여기에 재경비와 기타 사무실 운영비 , 4대보험 등을 계산한다면 2억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반대로 후자의 경우에는 제작비가 1억이 소요되겠지만, 운영인력의 인건비를 포함해서 총 1억 2400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재경비와 4대보험등의 고정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1억 4~5000 전후의 비용이 소모됩니다.

만약 해당 사업이 2~3년 이상으로 진행된다면 비용의 편차는 극대화 될것입니다.

 

사업에 있어서 고정비가 차지하는 비용을 최소화 하는것과, 초기 투자비용사이에 적정한 합의점을 찾는 부분또한 중요한 요인이 될것입니다. 개발비용은 거의 1회성이지만, 유지비용 및 인력비용은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하는만큼 비용대비 효율성 부분의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개발사의 전문화를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현재 구상중이신 웹사이트의 경우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복합적인 시스템이 결합되어있는 웹사이트 입니다. 디자인적인 부분 뿐만아니라 매매 이후의 관리를 지원해야하며, 회원관리, 통계관리, 정산관리, 입점관리 등의 요인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단순한 홈페이지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회사나, 자체적인 솔루션 기술력을 가지지 못한 개발사라면 추후 비즈니스의 확장과 시장대응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전문으로 하는 개발사에 포털사이트 제작을 의뢰한다면, 제작은 가능하겠지만 시간과 무수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합니다. 이런이유에서 대형사이트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비즈니스 응용력을 가진 에이전시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그럼 궁굼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SK엔카, 보배드림,엠파크  디자인의 페이지수.

디자인의 페이지수가 중요한 웹사이트가 아닙니다.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일반적인 웹사이트라 한다면, 페이지당 디자인 가격을 산정하기 위해서 페이지수를 채크하지만, 현재의 웹사이트는 한페이지가 수백만원을 좌우할수 있는 시스템 기반의 웹사이트 입니다. 중고차 상세 페이지와 일반 인사말 페이지가 동일한 견적이 불가능합니다. 중고차 상세 페이지의 경우 DB 및 시스템적인 연동을 고려해야하기때문에 개발적인 난이도와 인력단가 기준으로 높은 견적을 산정해야합니다. 반대로 인사말 페이지의 경우 디자인 틀만 잡힌다면 어렵지 않게 포토샵에서 디자인이 가능한 수준이라 낮은 단가가 예상됩니다.

또한, 로그인 이후의 마이페이지 등의 페이지와 관리자 페이지, 협력업체 페이지, 등의 다양한 페이지까지 채크해 보신다면 수백페이지가 아니라 수천페이지 이상의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2. 독립형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의 제작기간

솔루션에 대한 비즈니스 구성원리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할듯 합니다.

범용적인 기능에 대해서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의사가 있을때,

개발사에서 이를 선투자 개념으로 제작하는 방식이 배포형(범용)솔루션 입니다.

제작비용은 투입인력당 비용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고비용이 예상되지만, 이를 사용할 사람들이 나눠서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이라 실제 구매시에 비용은 절감이 됩니다. 예를들어 개발비용이 2000만원이고, 사용할 사람이 200명이라 할때, 회사는 한명당 10만원 + 경비의 비용으로 솔루션의 비용을 산정하게 됩니다.

물론, 사용할 사람이 200명이 아니라 그 이상이 되면 될수록, 회사의 이익은 늘어나게 되겠죠.

독립형의 경우 여기에 라이센스 이관비용을 더해서 비용을 산정합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방법의 경우 치명적인 비즈니스 상의 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회사야 만들어 놓은 솔루션을 사용하게 하면 되기 때문에 배포가 많아질수록 유리하겠지만,

솔루션의 구매자들은 경쟁자가 시장에 계속적으로 유입될수 있기때문에 경쟁력이 약해지게됩니다.

더 최신버전의 솔루션과 최신경향의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경쟁자가 시장에 유입된다면

막대한 마케팅 비용과, 회원관리 비용으로 수익구조는 약해질수 밖에 없습니다.

국내에서 쇼핑몰 시장은 커져있지만, 실제적으로 수익을 올리는 쇼핑몰이 많지 않다는 점을 생각해 보신다면

이런 보급형 솔루션의 문제점에 대해서 고민해 보시는데 도움이 될듯 합니다.

물론, 비즈니스 구조가 정형화 되어있고, 일반화 되어있다면 이런 형태의 솔루션을 통한 시장 진입은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고,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빠르다는 점에서 도움이 될것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비즈니스는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범용적인 솔루션의 구조로는 빠른 시장에 대응할수가 없습니다.

독립형 솔루션의 경우 소스코드의 자유로운 변형은 가능하겠지만, 그로인하여 추가적인 기술지원을 받을수가 없습니다. 개발자가 손대지 않은 소스 코드에 대해서는 하자 및 유지보수가 어려운 관계로 시장에서 새로운 요구사항이 나왔을경우 대응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커스트 마이징을 한다면, 다음 솔루션 버전에서 그 아이디어가 반영될테고, 새로운 경쟁자와 유사한 구조로 시장경쟁을 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현재 비즈니스 구조를 토대로 새롭게 솔루션을 제작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성복처럼 만들어진 옷을 파는것이 아니라 맞춤옷을 제작하듯이 웹사이트도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제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공장에서 일괄적으로 찍어내듯 만든 기성복보다 맞춤제작을 통한 옷이 비쌀수 밖에 없겠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여러가지 합리적인 상황을 고려한다면 몸에 편한 옷 만큼이나 좋은 선택은 없을것입니다.

 

독립형 솔루션의 제작기간은 평균적으로 1개월 정도입니다. 맞춤제작의 경우 2~3배의 시간을 더 고려하시면 될듯 합니다.

 

3. 위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여 얼마의 자금이 소요될까요?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제작비

-웹사이트 운영관리비 :  연간소요 비용은 제작비용의 20%선,

-인력비용

-사무실 운영비

-마케팅비용

-고객관리비용

등의 요소에서 비용이 예상됩니다.

경제학적으로 투입비용의 3배수가 나와야 사업의 타당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작비용이 2000만원일경우 1년동안 운영하기 위해서는 5000~6000만원의 경비가 소요됩니다.

물론, 인건비용은 제외된 금액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시스템을 통한 최적화가 되었다면 경비 부분과 웹사이트 운영관리비용, 인건비 등의 비용은  절감이 가능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쉽게 만들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아닙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쇼핑몰을 변형해서 매매구조를 만들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복잡한 개발이 필요합니다.

작은 요소 하나로 견적금액이 수배가 차이날수도 있고,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기존 SK엔카, 보배드림, 엠파크 등의 사이트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지지 못한 경쟁력있는 무언가가 있지 않고서는 쉽게 경쟁할수가 없을것입니다. 남들과 동일한 솔루션으로 남들과 동일한 마케팅으로, 남들과 동일한 인력운영 전략으로 기존 시장에서 자리잡은 이들을 따라 잡지 못합니다. 전문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으로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IT컨설턴트는 사업의 타당성검토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 개발, 비즈니스 전략수립, 사업구조점검, 제작감수, 개발대행, 운영대행, 전략컨설팅, 마케팅전략수립 등 다양한 온라인 비즈니스 영역에서 도움이 되어드릴수 있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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