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구축과 관리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09. 7. 21.
웹사이트 구축과 관리

[질문]

새로 시작하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는데 이 분야에 문외한이라 기본적인 내용을 문의합니다.
사내에 홈페이지 운영에 대해서 잘 알거나 관리할 인원은 없고 앞으로도 당분간은 계속 그럴 것 같습니다.
회사소개 정도의 내용을 영문과 국문으로 만들고(약 10 페이지) 게시판이나 자료실 등을 게시하고, 다른 도메인 대여섯개를 이 홈페이지로 링크시켜놓으려고 합니다. 디자인은 고급스렇게 했으면 하고요.

이제 질문드립니다.

 관리자 기능에 대하여

- 업체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관리자 기능은 방문자 카운트, 게시판, 사진 게시판, 자료실 등이 있던데, 그 외 간단하고 비용 저렴한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요? 그리고 이들 기능은 관리자(홈페이지 제작 주문자)가 적은 시간으로 손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것들인가요?

- 방문자 카운트는 단순히 방문자 수만 알 수 있는 것인지, 방문자에 대한 정보까지 알 수 있는지요? 예를 들면 방문자의 지역분포와 방문시간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외에 어떤 정보를 알 수 있는지요?

- 방문자중 자세한 정보를 알고싶어하는 고객에게는 웹브로셔등을 보내주려고 하는데 이것을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는 것 (방문자가 방문자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웹브로셔나 회신 이메일이 전송되는 것)은 간단한 기능인가요?

- 다른 URL을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시키는 것은( 다른 도메인 주소를 입력했을 때 준비된 홈페이지로 자동 이동되게 하는 것. ) 간단한가요? 하나의 홈페이지에 도메인 몇개까지 연결 가능한가요?

- 직원이 많지 않아 이메일은 그냥 MSN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이메일(hotmail.com 대신 회사도메인네임으로 된 이메일을 무료 제공함)을 쓰려고 하는데, 그렇게 할 때 어떤 불편한 점이 있는지요?

 

유지보수에 대하여

- 신생회사라 사업내용에도 조정이 있을 것 같고 그에 따라 처음 만들어진 홈페이지의 이미지나 텍스트, 구성등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이것을 변경해주는 것을 흔히 유지보수라고 하는 것인지요?

- 유지보수는 처음 홈페이지를 만든 업체가 A/S개념으로 해주는 것인지요? 아니면 유료 서비스인가요? 무상서비스라면 보통 어떤 조건인가요?

- 유지보수를 처음 만든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가 하는 것이 흔한 일인지요? 다른 업체가 유지보수를 할 때 일반적인 문제는 무엇이고 어떤 조건으로 얼마정도 비용이 들까요?

- 유지보수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처음에 회사브로셔정도의 홈페이지였는데, 점차 여러 기능들을 첨가하고 상거래나 비지니스 수행상의 기능들을 첨가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니면 그 정도라면 새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것인가요?

 

기타

- 웹호스팅업체와 제작 업체는 어떻게 다르고 서로 어떤 관계인지요? (홈페이지 주문자의 입장에서 볼 때)

- 수많은 홈페이지 제작 업체,호스팅업체가 있고 가격도 천차만별인데 업체 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지요? 원거리 업체이고 직접 만나지 않더라도 상관없을까요?

- 위와 같은 내용으로 홈페이지 제작시 평균적인 제작비는 어느 정도를 생각하면 될까요? 웹호스팅 비용은 얼마이고 홈페이지 제작부터 유지 관리까지 발생 및 소요되는  비용은 무엇이 있는지요?

- 마지막으로 홈페이지 제작과 유지관리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는 책을 추천 부탁드립니다. 대부분의 책들은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하거나 그쪽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을 위한 책 같은데, 중소기업에서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홈페이지를 외주 제작 운영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으로 된 책을 찾기가 어렵군요.

 

초보적인 질문을 너무 많이 드려 송구하나 친절한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전문 관리 인원이 없는상태에서 홈페이지 운영을 계획중이신듯 합니다.

 관리자 기능에 대하여
- 업체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관리자 기능은 방문자 카운트, 게시판, 사진 게시판, 자료실 등이 있던데, 그 외 간단하고 비용 저렴한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요? 그리고 이들 기능은 관리자(홈페이지 제작 주문자)가 적은 시간으로 손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것들인가요?

 업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는 아마도 특정 솔루션(웹빌더)을 활용한 개발을 염두해 두신듯 합니다.  회사의 홈페이지 특색에 따라서 개발 방법이 달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면, 웹사이트의 역활은 비즈니스에 대한 안내 + 간단한 커뮤니티 정도의 요소만 들어가도 충분하기 때문에 솔루션을 활용한 개발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특수한 비즈니스 모델이나, 확장가능성이 높은 웹사이트에서 솔루션을 도입하는것은 부정적입니다.
더군다나 관리자가 효율적으로 관리를 한다는것은 솔루션 기반에서는 어려운 일 일수 밖에 없습니다.
범용적인 틀을 만들고, 그 틀을 활용해야 하는것이 솔루션인 만큼, 비용은 저렴할 수 있지만, 관리자 페이지는 학습이 필요할 만큼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관리자 모드의 기능을 추가하자면 수십억원으로도 부족할 만큼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전문 운영인력이 없는 상황에서 효율적인 운영은 불가능 할수도 있다는 점이겠죠.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에서 계획중인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한 후에 최적화된 관리자 모드를 어떤 방법으로 구현하는것이 좋을까를 검토하시는 방법입니다. 범용적인 기능이 대부분이라면 솔루션 도입을. 특화된 요소가 많다면, 신규 개발을 진행하시는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 방문자 카운트는 단순히 방문자 수만 알 수 있는 것인지, 방문자에 대한 정보까지 알 수 있는지요? 예를 들면 방문자의 지역분포와 방문시간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외에 어떤 정보를 알 수 있는지요?
이 부분은 방문자 DB를 어떻게 설계하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상에서 방문자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아닌다음에야 DB부하를 고려해서 최소의 기능을 넣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회원가입이나 구매에 관련된 카운트를 포함할 수도 있고, 예상하시듯이 지역분포와 방문시간, 연령층, 접속빈도 등의 통계도 가능합니다.
방문자가 회원가입을 통해서 정보를 많이 남긴다면, 추가적인 통계구현도 가능하겠죠.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기존 솔루션에서 제공되는 방문자 카운트는 범용적인 수준에 불과합니다.
전문적인 분석 및 CRM을 위해서 방문자 카운트를 활용하실 계획이시라면, 솔루션에 내장된 방문자 카운터 기능이 아니라 전문적인 분석 툴을 활용하실것을 권장드립니다.

 
- 방문자중 자세한 정보를 알고싶어하는 고객에게는 웹브로셔등을 보내주려고 하는데 이것을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는 것 (방문자가 방문자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웹브로셔나 회신 이메일이 전송되는 것)은 간단한 기능인가요?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회원들의 동의를 얻어야 되는 부분이 가장 문제일테고, 이를 반영한 이용약관이 작성되어져야 합니다. 개발상의 난이도는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만약 일시에 많은 양의 이메일을 보내야 하는 개발이라면, 전문적인 이메일 솔루션이 사용될수도 있습니다. 몇통 되지 않는 양이라면 호스팅 서비스 상에서도 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 다른 URL을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시키는 것은( 다른 도메인 주소를 입력했을 때 준비된 홈페이지로 자동 이동되게 하는 것. ) 간단한가요? 하나의 홈페이지에 도메인 몇개까지 연결 가능한가요?
리다이렉션(강제 이동)을 생각할수도 있고, 도메인 연결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냐에 따라서 추천 방법이 달라지지만, 도메인 연결의 경우 DNS서버를 자체적으로 운영한다면 무한으로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호스팅의 경우에는 호스팅 상품에서 제공하는 기본수량 이상의 도메인을 연결할 시에 월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 직원이 많지 않아 이메일은 그냥 MSN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이메일(hotmail.com 대신 회사도메인네임으로 된 이메일을 무료 제공함)을 쓰려고 하는데, 그렇게 할 때 어떤 불편한 점이 있는지요?
물론 조금은 불편하겠죠...^^ 전문적인 상용 이메일을 회사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스팸필터링 때문입니다. 회사 메일로 날라오는 수많은 스팸을 MSN에서 제공하는 이메일로는 필터링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스팸을 보내는 기술 또한 나날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 업데이트가 지원되는 상용 이메일이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여줄수 있습니다. 

 유지보수에 대하여
- 신생회사라 사업내용에도 조정이 있을 것 같고 그에 따라 처음 만들어진 홈페이지의 이미지나 텍스트, 구성등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이것을 변경해주는 것을 흔히 유지보수라고 하는 것인지요?
네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자보수와 유지보수 2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하지보수의 경우 오픈이후에 프로그램상의 오류나 버그로 인한 문제점 발생시에 개발회사에서 특정 기간동안 무상으로 진행하는 보수를 의미합니다. 유지보수의 경우에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중에 발생하는 각종 업데이트를 진행하는것을 의미 합니다.

 - 유지보수는 처음 홈페이지를 만든 업체가 A/S개념으로 해주는 것인지요? 아니면 유료 서비스인가요? 무상서비스라면 보통 어떤 조건인가요?
무상으로 제공해 주는 업체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 저가형 홈페이지 제작업체가 대부분입니다.
어떤 컨텐트를 어떻게 유지보수 하면서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유지보수 비용이 책정됩니다.
디자인 인력이 1명이상 매일 작업해야 하는 사이트의 유지보수 비용과, 1달에 1건 수정해야 하는 사이트의 유지보수 비용이 같을수는 없겠죠..

 - 유지보수를 처음 만든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가 하는 것이 흔한 일인지요? 다른 업체가 유지보수를 할 때 일반적인 문제는 무엇이고 어떤 조건으로 얼마정도 비용이 들까요?

유지보수는 초기 제작업체에서 진행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개발의 요소에서 많은 부분이 변경이 되는 상황이고, 지금처럼 비즈니스 모델이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면 더 중요하겠죠. 회사마다 개발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거의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유지보수 파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발방법이 달라지만, 많은 부분에서 활용성이 제한을 받습니다. 만든 사람이 가장 잘 알겠죠..^^
특히 솔루션을 활용해서 개발한 경우라면, 솔루션이 다를경우 유지보수가 불가능 할수도 있습니다.
비용 부분은 페이지당 계산하는 방법과, 월별 정액으로 약정계약을 하는 경우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 유지보수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처음에 회사브로셔정도의 홈페이지였는데, 점차 여러 기능들을 첨가하고 상거래나 비지니스 수행상의 기능들을 첨가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니면 그 정도라면 새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것인가요?

네... 비즈니스상의 기능이 추가되는 경우라면 초기 개발방향과 달라질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더군다나,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는 개발사라 하더라도 솔루션을 만들수 없을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회사에서 재고관리기능이 필요해서 관리자 모드에 추가를 원하지만, 개발회사에서는 홈페이지 중심의 개발을 진행해 와서 재고관리 기능을 개발할 수 없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즉, 초기에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자체적으로 솔루션 개발이 가능하고, 어느정도의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인지가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40~50층 고층 건물을 지을수 있는 회사가 1~2층의 건물을 지을수 있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 할 수도 있죠.
웹사이트 개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만큼의 기술력을 가진 회사가 아니라면, 많은 부분에서 제약을 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그만큼의 기술력을 가진 회사는 비용이 비쌀수 밖에 없겠죠..^^

 

기타

- 웹호스팅업체와 제작 업체는 어떻게 다르고 서로 어떤 관계인지요? (홈페이지 주문자의 입장에서 볼 때)

웹호스팅 업체는 말그대로 호스팅을 진행하는 업체입니다. 호스팅이란 쉽게 생각하면 홈페이지를 웹서버에 올려 놓아서 사용자들이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의미 합니다.
제작업체(웹에이전시)는  홈페이지를 제작해서 호스팅이나 서버에 올려놓는 작업을 하죠..
거의 둘의 관계는 공생관계에 가깝습니다...^^
웹호스팅을 진행하다 유지보수가 필요하면 제작업체를 소개시켜 주는 경우도 있고, 제작업체에서 특정 호스팅 업체를 추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둘다를 운영하는 회사도 많습니다..

 

- 수많은 홈페이지 제작 업체,호스팅업체가 있고 가격도 천차만별인데 업체 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지요? 원거리 업체이고 직접 만나지 않더라도 상관없을까요?

전화나 메일상으로 제작이 가능할까요? 불가능 할까요?.
간단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회사와의 유기적인 관계 및 추후 확장을 고려해 본다면 어느정도 인접거리의 업체 또한 긍정적이겠죠.. 제작회사는 해당 사업분야의 전문가가 아닙니다. 즉 홈페이지는 잘 만들수 있겠지만, 발주자의 사업영역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입장 차이로 인해서 전혀 다른 결과를 보는것 보다.. 어느정도 미팅과 협의를 통해서 안정적인 개발을 진행하는게 이익 이겠죠.
업체별 장단점 요인으로 인해서 가격이 결정됩니다.
호스팅을 예를들면, 고사양 서버에서 10개 정도의 웹사이트를 호스팅 할때 비용과, 조립형저사양 서버에서 100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호스팅할 때 비용은 다르겠죠...^^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지만, 비용이 비쌀수 밖에 없는 이유는 수백가지가 넘습니다..
IT비즈니스는 비용을 들인거와 비용을 들이지 않는 부분은 분명히 차이가 존재합니다.

 

- 위와 같은 내용으로 홈페이지 제작시 평균적인 제작비는 어느 정도를 생각하면 될까요? 웹호스팅 비용은 얼마이고 홈페이지 제작부터 유지 관리까지 발생 및 소요되는  비용은 무엇이 있는지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기획, 디자인, 개발의 3가지 요소를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해야 할때의 비용은 3개 파트에서 투입되는 인력비용 + 회사마진 + 기술료 등의 비용입니다. 월 200의 인력이 1개월간 3명 투입된다면, (200만*3명*1개월) + 회사마진 + 기술료 등을 고려하면 평균 1000~1500만원의 개발 견적이 예상됩니다.
반면에 솔루션을 도입해서 기획,디자인,개발의 요소에서 인력을 절약해서 로고수정 및 기본셋팅만 진행을 한다면, 10만원에도 가능한 개발견적이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투입인력의 인원이 많고, 투입인력의 연차가 높고, 작업기간이 길어진다면 수십억원의 개발비용이 들어갈수도 있는 것이 개발견적입니다.
홈페이지 제작부터 유지관리까지 들어가는 비용이라... ^^
지금 정보로는 정확히 알수가 없습니다
동일한 홈페이지라 하더라도 1만명이 접속할수 있는 홈페이지와 1000만명이 접속가능한 홈페이지의 제작비용과 제작방법이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건물을 예를들면. 2~3층짜리 건물과 40층 이상 고층건물의 가격이 다를수도 있고, 동일한 층의 건물이라도 강남도로변에 위치하느냐. 시골 변두리에 위치하느냐에 다라서 비용이 달라집니다. 홈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백화점을 짓는데 시골구석에 비용만 저렴하다고 세울수가 없고, 2층짜리 건물을 지을수 있는 금액으로 40층에 들어가는 각종 기술을 도입할수도 없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분석해서 위와 같은 요소중에서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 고민을 해서 선택을 해야합니다.

 

 

- 마지막으로 홈페이지 제작과 유지관리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는 책을 추천 부탁드립니다. 대부분의 책들은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하거나 그쪽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을 위한 책 같은데, 중소기업에서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홈페이지를 외주 제작 운영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으로 된 책을 찾기가 어렵군요.

컨설팅을 위해서 책을 찾아봤지만, 도움이 될 만한 책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간 경험을 토대로 홈페이지 제작 및 유지보수에 관련한 책을 집필중이지만, 내년초에나 나올수 있을듯 합니다.. ^^ 아무래도 비전문가 분들이 접근하기가 어려운 부분이니 그럴수도 있을듯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공부해서 제작을 하는것 보다, 아웃소싱 형태로 제작업체에 발주를 넣는것이 훨씬 효율적인 부분이라 그리 발전 한듯 합니다.

  


웹사이트 구축과 관리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