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호스팅 문의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6. 19.
쇼핑몰 호스팅 문의

[질문]

 

쇼핑몰을 하나 만들려고하는데,전자제품관련 쇼핑몰입니다.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보니,

기본적인 제품 결제 기능에

교육도 정기적으로 진행해야하고,

정품등록 서비스 기능도 제공해야하고,

동영상 강의도 업로드나 유투브에 올린 동영상 등을 연동해서

홈페이지에 노출도해야하는게 주 목적입니다.


동영상 강의 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쇼핑몰 호스팅에서 제공해주는 게시판을 이용해도 되지만

가능하면 동영상을 등록해서 리스트에서도 유투브처럼 미리보기 대표이미지가 보이는 방식으로 노출되면 좋을거같습니다.


교육같은 경우 달력형식을 일정을 보여주거나 신청/접수 할수 있는 기능을 만들 예정입니다.


여기서 정품등록 서비스가 제일 중요한데, 교육과 동영상 강의 같은 경우 게시판 형식으로 대체하면 되지만, 정품등록 서비스 같은 경우 제품의 이름, 구매일, 구매영수증 첨부, 시리얼번호, 보증기간 등  고객이 입력하면, 관리자가 확인 후, 승인을 해주는 방식으로 고객이 로그인을 하면 마이페이지에서 정품등록 메뉴를 생성해서 내역을 볼 수 있게 구축하고 싶은데 이런 기능을 제공해주는 호스팅업체가 있을까요?


임대형이나 독립형 호스팅 업체들이 가비아, 고도, 카페24, 메이크샵 등 많이 있는데,

추천해주실 만한 호스팅사가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업체에 디자인을 맡기지 않고 직접하려고 합니다.

어느정도 정품등록서비스 같은경우 DB쪽도 편집이 되어야 가능할거같은데,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말씀하신 기능을 제공하는 업종은 호스팅이 아니라 웹에이전시 입니다. 각각의 요소에서는 솔루션 형태로 나와있는 모델들이 있지만, 전체적인 내용을 담기 위해서는 맞춤제작을 통해서 구현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솔루션을 수정하여 커스트마이징 하기에는  확장성과 현재비즈니스 모델을 대응하는것은 어렵습니다. 


일단 예상하시는 기능을 요약하고, 추가적인 제언을 해드리자면..


1. 전자제품 관련 전문가가 이용하는 쇼핑몰

: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쇼핑몰인데다가 전자제품이라면 제품의 검색과 메뉴얼화가 필요합니다. 연관검색이나 자주찾는 제품에 대한 빠른검색을 지원하거나, 관심분야에 대한 제품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컨텐츠가 추가적으로 필요할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도체 및 관련부품 처럼 제품이 다양하거나 DB구조가 복잡다면 속도 부분을 염두해 두고 구축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일반적인 쇼핑몰 보다는 완성도가 높아야 하며, 제품의 정보위주가 아닌 B2B형태의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반모드와 전문가 모드를 분리 하거나, 회원등급 및 구매량 별로 모드를 다르게 구성하는 등의 전략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이트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등록된 제품이 검색엔진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2차, 3차의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는 SEO 또한 필수입니다. 


2. 정기교육을 위한 달력형식의 신청접수(예약) 기능

: 기능상으로 어렵지는 않지만, 교육장소가 다양하거나, 인원 및 참여조건에 대한 제한을 필터링 하거나, 참여한 분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CRM요소를 포함한다는 등의 전략이 포함되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교육을 유료로 구성하거나, Noshow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알림기능을 구현하는것도 좋은 전략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3. 유투브와 연동한 동영상 강의

: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전문적인 동영상 강의 사이트처럼 LMS구조가 필요하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LMS기반의 사이트의 경우 등록된 강의를 인증된 회원에게만 보여주는 방식이지만, 유투브와 연계한다면 유투브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하는 전략이 중용합니다. 사이트의 관리자 시스템에서 유투브의 링크를 걸거나, 유투브에 바로 업로드를 할수 있게 제공된다면 자연스럽게 리스트 부분에서 보여줄수 있습니다. 트레픽 및 관리 측면에서도 추천드리며, 추후 유료화 전략이나 직접 동영상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확장성 있는 개발구축이 필요합니다. 


4. 정품등록 인증 서비스

: 생각하시듯이 고객이 여러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관리자가 승인하는 방법도 가능하지만, 그 방법보다는 사전에 관리자가 인증되는 기준을 설정한 뒤에 자동으로 이를 인증하는 방법이 더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 인증시스템 모듈구축이 필요하며, 1회 개발이후 다양한 활용을 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알고리즘 형태로 조건에 맞는 경우 승인을 한다면, 제품에 대한 신뢰 또한 빠르게 확보될수 있습니다. 


5. 고객대응을 위한 마이페이지 기능

: 고객의 입장에서 구매, 교육참여, 동영상, 정품인증 등의 기능만 필요한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제품의 AS를 받고자 할때, 등록된 정보를 기준으로 사전대응프로세스에 따라 응답이 된다거나, 근처 고객센터의 위치를 안내한다거나, 고객센터의 방문을 예약한다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본인이 참여한 컨텐츠 및 관심있는 정보가 자동으로 노출이 된다면 활용도가 훨씬 높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SNS를 통한 인증방식이나, 개인정보보안을 위한 안전장치 등을 도입해도 좋을듯 합니다. 


6. 관리자 시스템 강화

: 여러가지 시스템요소가 복합적으로 모여있는 사이트의 경우 관리자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운영인력이 최소로 될수 있도록 관리자 시스템이 구현된다면 그만큼 사이트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것입니다. 단순히 인증을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는 수준이 아니라, 관리자 모드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여러 관리자가 각자의 업무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진행할수도 있으며, 운영상의 위험한 요인을 탐지하거나, 경영적으로 중요한 수치를 제공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관리자의 등급과 권한을 분리하는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7. 내부시스템과의 연계 - 업무지원시스템화

쇼핑몰에서 필요로한 기능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기존에 어느정도의 사업활용이 되고있는 상황이라 판단이 됩니다. 이 경우 오프라인상에서 제품을 생산하거나, 교육을 진행하거나 하는 등의 인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 인력들이 각자의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 엑셀이나 DB의 도움을 받고 있을듯 합니다. 사람이 하는 반복적인 일을 줄여주며, 위험을 예방하며,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이 같이 도입된다면, 쇼핑몰과 연계해서 훨씬 업무 역량이 올라가리라 생각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다시 말씀드리지만 호스팅이 아니라 웹에이전시에서 진행하는 영역입니다. 고민하시듯이 디자인을 내부에서 진행하시고 코딩 및 개발을 웹에이전시에서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위에서 여러가지 말씀드렸듯이 현재 필요한 기능보다 앞으로 시장이 변화하며, 회사가 성장하는 방향에 따라서 사이트 및 시스템 또한 진화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1회성에 끝나는 아웃소싱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같이 성장할수 있는 개발업체를 선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내부의 인력을 통해서도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하게지만,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에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IT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 경쟁력을 높일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맞춤제작이 가능한 IT컨설턴트라면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쇼핑몰 호스팅 문의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