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관련질문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6. 19.
쇼핑몰관련질문

[질문]

 

안녕하세요 

쇼핑몰3년운영하셧다기에 답젼글보고 질문드립니다. 

화장품 쇼핑몰을 운영하려고하는데. 사이트 만들고 홍보비용들고 등다이해하는데. 재고관령헤서 이해가 안갑니가. 화장품종합쇼핑몰을 할려고하는데. 그수많은 브랜드와 품종을 전부다 가지고 시작해야하는지 그럼비용이 적지않게들테구요. 

재고관련대해서 어떤방법으로하시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쇼핑몰은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의 접목이 가능합니다. 특히 온라인 사업에서 재고는 중요한 전략중 하나입니다.  

시중의 일반적인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모델은 제품을 고객에게 보여주고 판매하는 형식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고를 확보하고 영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생각을 조금 바꿔서 고민해 본다면, 제품없이 브로슈어나 셈플 형태를 보여주면서 판매를 진행하는 형태도 쉽진 않지만 찾을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비해서 재고에 대한 부담을 낮추기 위한 형태의 진화모델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1. 하루에 한 제품만을 판매하는 형태의 쇼핑몰 (원어데이몰)

2. 지정 이상의 수량의 구매가 확보되었을때 구매를 진행하는 쇼핑몰 (공동구매몰)

3. 제품주문이후 제품 생산을 진행하는 쇼핑몰(주문제작몰)

4. 백화점 형태로 입점을 통해서 입점업체가 재고관리를 하는 형태의 쇼핑몰(몰인몰)

5. 정기구독 잡지처럼 구독자에게 일정기간마다 MD가 선정한 제품을 발송하는 쇼핑몰 (큐레이션 커머스몰)

등 여러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참조하시면 사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재고관리는 여러가지 각도에서 생각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창고에 재고가 많이 쌓여있다면 그 재고를 관리하기 위한 비용 또한 만만치 않게 소요될것입니다. 반면에 창고에 재고가 없다면, 고객이 주문시에 빠르게 대응할수가 없겠죠.. 이런 이유에서 안전한 재고과 적정한 재고 사이의 값을 조절하는 MRP기술이 재고관리에서 핵심기술로 꼽히는 이유입니다. 제품공급이 매주 월요일 1회 이뤄진다고 가정하며, 매일 평균 5개씩 판매가 되며, 최대 일 10개까지 제품이 나간적이 있다면.. 

일요일 마감이후 기준 창고 재고수량이 35개 ~ 70개 사이가 유지 되어야 할것입니다. 그 이상의 재고가 있다면 자동으로 제품공급을 차단하고, 그 이하의 재고가 있다면 재고수량의 차이만큼만 발주가 이뤄지는 구성이 필요합니다. 


또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본다면 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시점재고관리 (POS) 전략입니다. 특히 유통기간이 짧은 제품이라면 선입선출 방식의 재고관리가 이뤄져야 하며, 실시간으로 재고관리를 위해서 판매되었을때를 기준으로 재고가 관리될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주요합니다. 주로 바코드와 연계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쇼핑몰에서 주문이 이뤄지고, 창고를 통해서 물건이 포장할때 바코드를 활용해서 주문서와 비교하거나, 추후 소비자와의 분쟁을 막기위해서 포장하는 현장을 녹화하는 등의 전략 또한 최근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제대로 쇼핑몰을 구성했다면, 쇼핑몰 관리자 모드를 통해서 재고를 관리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여기에 위에서 설명드린 비즈니스 전략을 활용한다면 금상첨화겠죠. 도매에서 소매로 물건을 넘길때, 작은 수량으로 거래를 진행하게 되면, 원가에 부담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많은 수량을 받게된다면 그만큼 재고에 대한 부담이 되겠죠. 정답보다는 현실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IT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효율적인 쇼핑몰 운영전략 수립을 추천드립니다.

 

 

쇼핑몰관련질문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