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제작문의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4. 26.
사이트 제작문의

[질문]

 

제가 일반 사람들이 동영상을 올리고 볼 수있는 유투브같은 사이트를 제작해야하는데 

기간이나 비용은 어느정도 들까요? 

디자인적 요소 , 아이콘 등은 모두 제가 제작하여 이미지 소스를 입혀주기만 하면 되고 

우선 기본적인 사이트 제작을 해주셔야 합니다.

일반 사이처럼 단순히 사람들이 볼수만 있는 사이트가 아니라 

참여할 수 있는 페이스북이나 유트브 같은 사이트를 제작하고자 하며, 혹시나 반응형으로도 제작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제작은 가능하지만, 유투브와 같은 혹은 페이스북과 같은 사이트 라는 정보만을 가지고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초기단계의 유투브나 페이스북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 사이트를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낮은 견적에도 가능하겠지만, 현재의 유투브나 페이스북을 기준으로하거나 그와 상대할수 있는 웹사이트를 생각한다면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여 수익구조를 가져갈수 있게 준비하여, 사업적인 가치가 증되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입니다.


100% 동일한 사이트가 아니라면 현재 정보만 가지고 견적을 산출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가격을 반드시 들어야 겠다면 수백만원에서 수백억 까지도 가능할수 있는 범위라 답변을 드릴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서비스를 유사한 형태로 만드는것은 쉽겠지만, 차별화된 요인을 중심으로  제작하는 일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페이스북과 같은 SNS의 경우 순간적으로 사용자들이 움직이는 폭이 넓으며, 이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제대로된 설계 및 개발이 필요합니다. 초기 단계의 페이스북 모델이라면 간단하고, 사용자도 많지 않기때문에 어느정도 학습이 된 상황이라면 어렵겠지만 제작이 가능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눈높이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본다면 전문적인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사해 보이는 서비스라 하더라도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처럼 동시에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하여 사용하는 서비스를 만드는것은 난이도가 높습니다.  네트워크 밀집형 사이트 구조라 불리는 형태의 사이트는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접속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명이 사용할수 있는 시스템이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방법과 난이도는 천차만별입니다. 유사한  사이트라 하더라도 수십명이 사용할 사이트라면 복잡한 기술없이 몇몇의 태그만으로도 손쉽게 구현이 가능하겠지만, 하나의 영상 및 사진을 수백, 수천만명이 동시에 봐야 한다면 분산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건물과 비교해 보았을때 수십명이 사용하는 건물과 수천만명이 사용할 건물이 동일한 방법으로 제작될수는 없을것입니다. 수십명이 사용하는 건물에서 벽돌로 시공이 가능할지 모들겠지만 수천만명이 사용하는 건물이라면 설계에서 시공 및 감리에 이르기 까지 전과정에서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최첨단 건설신기술로 건축을 진행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몇명이 사용할 것인가에 대란 요소만으로도 수천배 이상의 견적 차이가 날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견적을 위해서는 예상사용자수를 비롯하여 수백가지 요인이 각각의 가격변동요인이 해당되는 요소입니다.  

작은 빌딩을 지을수 있는 건축업체는 많지만, 100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지을수 있는 건축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건축이 가능한 인력과 소요경비는 층수에 단순비례하는것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것입니다. 웹비즈니스에 있어서도 네트워크 밀집형 사이트를 개발할수 있는 개발인력들은 많지 않고, 그 인건비용 또한 업체에서 상위그룹에 속해있습니다.

크게 생각해 본다면.
1. 시스템의 규모 및 네트워크 설계
2.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화전략
3. 관리프로세스 및 관리자모드 구성
4. 복합 데이터 처리기술
5. 타 비즈니스 모델과의 차별화 요인
6. SNS의 편리성 및 UI/UX전략 수립
7. 파일 동기화 및 분산화 전략 구성
등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답변을 참고하시면 구축전략 수립 및 업체선정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답변


IT 비즈니스는 빠르게 변화합니다. 확산시점에서 시스템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성장은 어렵습니다.

반면서 확산시점을 잘못예측해서 너무 많은 초기 비용을 지출한다면 수익성이 떨어져서 안정적인 회사운영이 어렵습니다. 사이트와 웹비즈니스에 있어서 많은 요인들이 성공을 결정짓습니다.


특히  SNS와 같이 1인커뮤니티 기반의 사이트의 경우 수익모델에 있어서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트위터 및 유투브 등의 경우 광고모델의 실패로 인해서 경영이 어려워지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보았을때 초기단계의 확실한 수익모델 설계가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경쟁모델에 대비해서 컨텐츠상의 경쟁력을 가진다면 어렵지 않겠지만, 비슷한 내용의 컨텐츠라 한다면 경쟁자들에 비해서 우위를 점할수 있는 요인은 많지 않을것입니다.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가 년간 수조원의 이익을 남기지만 회원들에게 무료로 운영 하면서 수천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할수 있는 것은 비즈니스 모델이 안정적으로 설계가 되어서 입니다.

비슷한 솔루션, 비슷한 컨텐츠, 비슷한 회선, 비슷한 비즈니스플랜, 비슷한 자본력, 비슷한 ........

당신과 유저들이 생각하는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그 답이 명확하다면 컨설팅상에서도 긍정적인 전략이 가능하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아무리 능력있는 컨설턴트라도 답을 찾기가 어려울것입니다.

비즈니스를 전개해서 시장에서의 경험을 받기까지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를 수정보완하여 안정화를 시키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 IT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것이 현명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유투브와 같은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준비를 하셔야 할 부분이 많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분들이 유명한 사이트나 비즈니스 모델을 참조하여 새로운 사업을 준비를 합니다. 아이디어와 기술력만으로 시장을 만들수 있기때문에 IT기반의 사업은 손쉬운 블루오션이 만들어집니다. 
어느정도 안정적인 운영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수익성이 보장되고, 만들어진 사이트의 기능이나 시장분석으로는 어렵지 않게 후발주자가 시장에 진입할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템과 안정적인 기술과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기존 비즈니스와의 경쟁을 시작하면서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 시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Web 2.0의 열풍속에서 동영상에 대한 아이디어만으로 구성된 유투브와 같은 UCC기반의 비즈니스 모델들은 기존 비즈니스에 비해서 진입장벽이 더 낮아서 더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있어서 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점을한 사이트나 회사들이 시장에서 버틸수 있는 이유는 그들만의 비즈니스 해석에 있습니다. 
오늘을 기준으로 유투브와 같은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시간동안의 비즈니스 분석 및 제작시간이 필요할것 입니다. 그 기간동안 유투브는 기존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시장을 대응하여 새로운 비전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발중일것입니다. 그 이후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전쟁을 시작할때 이미 그만큼의 시간만큼 기존 비즈니스는 더 나아져 있을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후발주자가 선택할수 있는 방법은 단순한 카피식의 비즈니스 모방은 답이 될수가 없습니다. 
기존 서비스의 단점 부분을 극복할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나 더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한 개발이나, 서버 및 네트워크 환경을 기반으로한 안정성, 마케팅을 장악하기 위한 전략 및 자본 등 무언가는 독특한 요인이 필요합니다. 

지금 준비하고 계신 사업에 있어서 그 독특한 요인으로 준비하고 있는것은 무엇인가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경험적인 지식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높여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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