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사이트를 만들려면 여러가지 더 추가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겠지만....
사이트 메인 페이지는 크게 4가지로 구성
1 사이트내 베너 검색
2 중간부분에 고정식 배너 30개
*경매 시스템으로 30개 베너에 대한 실시간 경매 시스템을
했으면 좋겠는데...아마도 가격이 비싸겠죠?
*너무 비싸다면 구식으로 직접거래를 택할 생각입니다.
3 중간 좌측 부분에 고정식 베너 20개
*실제 제품이 판매 되는 공간으로...베너 클릭 시
해당 상품 판매 공간으로 연결...
*배너 안에 해당 상품의 잔여 갯수 표시 할 수 있는 수단..
4 사이트 하단 부분에는 1000개 이상의 베너
* 일정시간 마다 베너 순서가 변경
* 회원가입후 회원이 직접 베너 등록
* 결제시스템 없음
* 모든 베너에 해당 홈페이지 주소 삽입...클릭시 해당 주소로 이동
그리고 홈페이지내 검색공간에서 베너 검색을 할 때....
모든 검색 결과 창에 메인페이지의 고정식 베너 20개가 사이즈만 줄여서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
대략적인 홈페이지의 모습인데요....제작 조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제가 개인적인 제작능력은 없는 관계로 제작 업체에 맡겨야 할텐데...
이런 시스템과 비슷한 솔루션 업체가 있나요?
아니면 제작으로 가야하나요?
제작으로 간다면 대략 비용이 얼마나 나올까요?
[답변]
제대로된 제작방법 및 예산안을 잡기위해서는 지금보다 훨씬 많은 정보가 공유되어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현재 구축하시려는 웹사이트는 베너를 중심으로한 사이트 인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이런 형태의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1. 베너 제작방법
: 사이즈를 지정하고, 지정된 사이즈의 광고를 접수하는데 있어서 어느정도의 규정 및 룰이 필요합니다. 너무 현란한 형태의 광고나, 빠른 화면전환은 광고의 효과를 현저히 떨어트리며, 사이트 전체적인 구성에서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대형 사이트의 경우, 사이트별로 광고가이드 라인을 제시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광고를 사전에 제작하여, 간단한 이미지 및 텍스트 교체 형식으로 자동제작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한다면 베너 제작 및 운영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듯 합니다.
2. 베너 관리를 위한 관리자 모드 구성
: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광고를 올리고, 내리며, 수정하고, 기간을 설정하며, 노출에 대한 빈도를 설정 하는등 다양한 요소에 있어서 관리자 모드의 구성이 필요합니다. 만약 관리자 모드를 엉성하게 제작한다면, 사이트의 운영에 차지하는 위험요인이 증가하게 될것입니다.
3. 베너 단가 및 실시간 금액 결재 구조
베너의 단가는 고정적인 방식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이트는 변동적인 단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슬라이딩 형태로 5개의 베너가 나온다면, 처음 나오는 베너의 노출 빈도가 당연히 높을 것입니다. 이때, 단가를 5개 동등하게 받는다면 분명히 문제가 되겠죠. 또한, 광고영역이 빈자리가 발생할 경우 무료광고 및 광고할인을 한다거나, 회피하는 광고영역의 단가를 낮추거나 빈도를 높이는데 단가를 더 지불하는 등의 운영이 필요합니다.
입찰 형식으로 광고의 금액을 변동할것이라면 실시간 결재가 가능한 구성 또한 필요합니다. 단, 디지털 상품의 경우 결재대행사(PG)사의 승인이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노출에 대한 우선순위 조절 및 빈도 측정
관리자 모드에서 중요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광고가 몇번 노출되었으며, 몇번 클릭이 되었느냐 하는 부분은 광고주에게도 중요하지만, 사이트 운영자 입장에서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적절한 광고금액에 대한 조절 및 광고주를 설득시킬수 있는 데이터 공급이 가능합니다. 우선순위 조절 및 빈도와 관련된 광고상품을 구성할수도 있기때문에 신중한 전략 검토가 필요합니다.
5. 광고 실제 효과 측정
광고의 효과가 입증되지 않는다면, 광고주들에게 쉽게 외면받는 구조입니다. 광고의 실제 효과 측정을 위한 기본적인 정책구성에서부터 부정클릭 및 조작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구성 또한 필요합니다.
6. 광고주용 시스템
광고주의 입장에서 본인이 진행하는 광고의 노출영역 및 빈도, 클릭율 등의 데이터는 중요합니다. 여기에 신뢰성이 간다면 지속적인 광고진행을 하는데 있어서도 긍정적인 선택을 할수 있을것입니다. 비용대비 효율성이 높은 광고매체 및 영역이라면 마다할 광고주는 없습니다. 단순히 광고판 형식의 사용자 페이지 뿐만 아니라 광고주들이 직접 로그인 하여 본인의 광고에 대한 입찰/관리/통계/정산/충전 등 다양한 활동을 하기 위한 시스템은 필수입니다.
7. 매출현황 및 광고집계
수익구조의 형태를 가져감에 있어서 현재의 매출현황과 집계현황은 경영적으로 중요한 지표가 될것입니다. 특히 지금구조처럼 광고의 단가가 일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면, 이를 관리해 주는 시스템적인 지원은 필수입니다. 날짜별 광고의 성과 및 수익금을 확인하거나, 광고주별 금액을 확인할수 있는 시스템 구성은 포함되어야 할듯 합니다.
8. 사이트 동시 접속자 및 이미지용량
광고를 기반으로한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특히나 지금 처럼 이미지 중심으로 광고가 진행될 경우 이미지의 용량 및 트레픽 증가로 인해서 사이트의 속도저하 현상은 현저히 나타나게됩니다. 이미지의 최적화가 않되거나, 동접자를 늘리기 위한 시스템적인 기술이 가미되지 않는다면, 의미 없는 사이트가 될것입니다. 100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100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는 동일한 기술로 만들어지는것이 아닙니다. 어느정도의 사용자 예상 및 전체 용량계산 등의 고도로 정밀화된 네트워크 분석기술이 사용되어야만 합니다.
9. 광고입찰 구성
경매 형식으로 지정된 광고를 높은 금액을 통해서 입찰을 진행한다면, 해당 사이트의 구성은 복잡해 집니다. 대신, 광고의 운영이 효율적으로 진행될수 있기때문에, 광고 영역을 채우는데는 유리할것입니다. 이미 알려진 광고관리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입찰형태의 비즈니스 구조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포털등의 광고나 오버추어 등의 광고 또한 입찰형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추후 비즈니스의 응용
현재의 형태로 사이트가 고정되어 운영할수는 없습니다. 시장의 상황 및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하면서 추가적인 비즈니스를 수용할수 있도록 개발하는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활성화 된 이후에 시스템 구조를 바꿀수는 없습니다. 건물을 예를들어 생각해 본다면 2층으로 지어진 건물을 증설하여 3~4층을 만들수는 있지만 수십층으로 올리기에는 안정성이 문제가 되듯이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사전에 다양한 비즈니스 요인을 분석하여 구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생각]
광고관리시스템은 쉽게 만들수 있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제대로 만들려면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며, 약간의 정책적인 변경이 있더라도 개발난이도는 급증하게 됩니다. 특히 동시 사용자수가 늘어나게 되면, 그만큼의 네트워크 및 시스템운영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경험을 갖춘 회사가 아니라면 진행이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이미지를 뿌리는 방식으로 웹페이지를 만든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 그 이미지를 관리하고, 운영을 위한 여러 데이터를 가공하고, 효율적으로 배치 하는 등의 기술이 진정한 시스템입니다.
작은 사이트부터 대형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험을 가진 IT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한 시스템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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