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사(실) 3자물류 관리 프로그램 알려주세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5. 26.
원사(실) 3자물류 관리 프로그램 알려주세요

[질문]

 

섬유회사에 근무중입니다. 올해 초에 제 업무가 원사(실) 3자 물류관리를 맡게 되었습니다.

그간은 제 짧은 엑셀실력으로 그닥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는데요.

4월달부터 화주가 늘어나면서 엑셀로는 감당이 되질 않네요.

그래서 여기저기 프로그램을 살펴보았지만 마당한게 없네요.

제작할려니 그 비용이 만만치 않네요. 제 사비로 충당하기에는 무리가 있는듯 합니다.

제작되어진 프로그램중에서 이런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1.거래처정보 등록관리
2.원사정보 등록관리
3. 창고정보 등록관리
4.거래처별 창고입고내역 등록
5.거래처별 창고출고내역 등록
6.거래처별 입출고현황 조회
7.거래처별+창고별 재고현황 조회
8.거래처별 거래명세서/인수증/출고증 생성
9.거래처별 보관료계산 (보름주기/한달주기)
10.거래처별 보관료청구서 생성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ToTb 의 생각은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로한 시스템은 달라집니다.

물류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과 고객을 상대하는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은 같을수가 없습니다.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몇십년동안 운영되던 회사가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실무의 프로세스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와, 시스템 도입을 통해서 문제점이 해결되는 경우를 비교해서 생각해 본다면 시스템 도입에서 가장 우선시 해야하는 항목에 대한 확신이 들 것입니다. 시스템은 반복적인업무를 줄여주고, 위험도가 높은 업무의 위험을 낮춰주고,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도와주고,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기준을 제시하는 등의 사람이 진행하는 업무를 지원하는 업무지원시스템의 개념으로 생각해야 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최근 업무지원시스템의 항목에서 새로운 형태의 맞춤 시스템에 대한 시장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담당업무에서 필요한 수준의 시스템을 알아보시는 상황이지만, 시스템은 특정 몇명의 노력만으로 만들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거래처의 미수금 발생으로 인하여 출고를 제한해야 한다면 회계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협조해서 시스템 상에 등록된 거래처의 정보를 수정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영업담당자를 통해서 거래처의 특수장 상황에대해서 구두로 전달받는것 보다는 시스템을 통해서 영업담당자가 직접 대응을 하고, 전사적으로 업무상 필요한 인력에게 전달된다면 훨씬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것입니다. 특히 경영자분들이 주로 요구하시는 통계 및 집계형태와 경영지표산정으로 위한 데이터, 보고서 등의 문서를 위해서라도 시스템의 구축은 필수적입니다.


얼마의 예산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것이 정답일까요?..  그리고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은 왜 힘들까요?


많은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현재도 도입을 검토중이거나 사용을 하고 있을것입니다.

다양한 시스템과 효율적인 기능들, 그리고 도입을 통하여 얻을수 있는 많은 긍정적인 요인이 있는데도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업체는 왜 찾기 힘들까요? 아마도 대기업과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활용하려는 강인한 의지를 가진 몇몇의 기업에서만 성공사례를 찾을수 있을것입니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려고 ERP를 구축했는데 간단히 처리할수 있는 일임에도 꼭 시스템을 거쳐야 해서 업무가 지연되는 일이 다반사라든지 생산현장의 상황에서 도저히 데이터를 입력할수가 없어서 생산관리시스템을 활용할수 없다든지 등의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시스템은 사람의 필요성에 의해서 사람이 하는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시작점은 사람이 하는 업무가 발생할수 있는 반복적이고, 위험도가 높고,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려고 하는점에서 분석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할 사람이 시스템으로 인해서 업무가 가중되거나, 비효율적인 운영이 예상되거나, 어려운 교육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도입부터 이미 실패가 예정되게 됩니다. 수년간 생산현장에서 능숙하게 기계를 다뤄온 기술자분들에게 생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고, 그 도입으로 인해서 컴퓨터를 설치해서 생산현황에 대한 정보를 직접 기록하게 한다면, 현실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을가요?. 생산현장에 컴퓨터를 설치할수 없는 상황이거나 업무상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기술자이거나, 전산입력의 시간적 여유가 없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좋은 의도의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업무의 장애 요인이 될 뿐입니다.


책상앞에서의 분석과 기획만으로 현장에서 사용할 시스템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시스템을 사용할 사람들의 프로세스를 분석해서 그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 줄수 있도록 현장경험은 필수적입니다. 이들의 업무와 시스템의 프로세스가 일치한다면, 별도의 교육이나 장애없이 업무상에서 자연스러운 시스템 도입이 가능할것입니다.  대기업이 필요해서 그들의 입장에서 만든 시스템을 아무리 잘 포장하고, 개선하여 범용화 하여도 기성 제품의 한계는 명확합니다.

수십년간 운영해온 회사업무프로세스를 버리고 시스템에 맞춰진 업무개선이 아니라 기존 업무프로세스에 맞춰진 시스템,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운영하는 사람중심의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을까요?내용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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