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접속자가 원할하게 홈페이지에 접속 가능하게 하는 방법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6. 3.
해외 접속자가 원할하게 홈페이지에 접속 가능하게 하는 방법

[질문]

 

자그마한 회사 쇼핑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해외 고객을 상대로 본격적인 서비스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접속이 너무 느리다고 합니다. 로그인 자체도 너무 힘들다고 할 정도라 합니다.

 

하여 고민을 하고 있는데 생각나는게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국가별 한대씩 서버호스팅을 한다.
  2. 각 국가별로 서버호스팅이 비용면에서 무리면 대륙별 (동유럽, 서유럽, 미국..) 로 한대씩 서버호스팅을 한다.
  3. 아마존의 AWS나 구글, MS 등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

 

 

어떠한 방법이 최소 비용으로 해외 접속자가 원할하게 홈페이지에 접속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요..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인젝션 공격, 보안이나 백업 등등은 다 알아서 처리해 주나요?
서버관리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용할 서비스인지 알고 싶습니다.?
윈도 서버의 경우 DB접속계정이 있으면 자유로이 테이블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겠죠?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해외 사용자를 대상으로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부분을 검토해 보셔야 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1. 쇼핑몰의 개발방법론

현재 국내에서 운영중인 대부분의 쇼핑몰은 대형쇼핑몰솔루션 회사의 제품을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범용솔루션의 분류에 속하는 제품은 가전,의류,식품 등 다양한 분류의 제품을 판매해야 하고, 여러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만들기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빠른 구축은 가능하지만, 사이트는 느릴수 밖에 없는 구성입니다.

특히 해외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실제 필요로한 기능을 중심으로 소스코드를 최적화 하여 구축하는 방법을 기본으로 사용해야만 합니다. 100줄의 소스를 해석하여 사이트가 보여지는것과 1000줄의 소스를 해석하여 사이트를 보여지는 것은 동일할수가 없습니다. 여기에 소스 코드가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아서 접속하는 웹브라우저에서 해석이 어렵거나 예외처리를 하면서 해석을 진행해야 한다면 속도는 더욱더 느려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해외진출을 시도한 많은 쇼핑몰들이 어려움을 겪을수 밖에 없습니다. 개발방법론에 대한 점검과 이에 대한 대응책 수립으로 최적화된 쇼핑몰 구성을 준비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2. 회선 및 서버운영전략

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있어서 많은 비용을 사용하지 않으려는 쇼핑몰 운영사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접속하는 환경에 있어서 속도지연 현상이 느껴진다면 유저들은 불편함을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 비슷한 아이템에 비슷한 가격 구조의 시장에서는 그 불편함이 곧바로 고객의 이탈로 연결이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빠른 회선 및 서버 구축은 쇼핑몰에 있어서 필수선택입니다. 지금 고민하시는 국가별 한대씩 서버호스팅은 메이저급의 해외 쇼핑몰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전략입니다.  해외에서 접속할 경우 Hope라 불리는 접속의 단계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느려질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속도 차감을 보정하기 위해서 빠른 회선망과 서버의 효율적인 운영전략이 필요합니다. 상품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회선의 경우 경험상 KT회선이 타회선업체에 비해서 해외접속시에 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각 호스팅 회사별로 해외망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때문에 이 부분을 검토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독일의 유명한 화장품회사인 N사의 경우 본사는 독일에 있으나 사이트 및 쇼핑몰 서버가 국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IT인프라 및 회선의 품질이 해외에 비해서 좋으며, 가격이 낮은 편입니다. 브릿지 형태의 회선망이나 중계망 구조의 회선업체를 제외한다면, 해외에서 접속시에도 속도 부분은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오히려 한국에 있는 IT기술인력의 지원을 받으면서 사이트를 운영할수가 있다는 점에서 강점요인이 더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단지, 네트워크의 단계가 늘어날수록 조금씩의 속도저하 현상이 있을수 있기때문에 이 부분은 전문적인 컨설턴트나 회선업체의 도움을 받으시는것이 좋습니다.

 

3. 비즈니스의 확장성

어떤 방법으로 쇼핑몰을 제작하여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만약 독립형 솔루션을 구매하거나 임대형 형식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비즈니스의 확장성에 제한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1site 1copy의 라이센스 전략이 기본이라 현재의 고민처럼 서버별로 시스템을 복제하기 위해서는 추가의 라이센스 구매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소스 코드의 한계상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을 수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많은 기업들이 자체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전문적인 맞춤제작업체를 통해서 기업의 비즈니스에 특화된 쇼핑몰 시스템을 제작하는 추세입니다. 최근들어 많은 온라인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내거나 시장확대를 위해서 사이트를 유저의 성향별로 분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과 재고를 연동해야 하거나 사이트를 분리해서 여러개의 사이트로 나눠서 운영해야 한다면 현재의 시스템은 심각한 문제점을 내재하고 있을것입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진화를 예상한 전략 구현이 필요할때입니다.

 

4. 각 국가별 규제와 서버운영을 효율성

서버를 해외에 둔다면, 서버를 기준으로 해당 국가의 법적인 영향력을 받습니다. 또한 IDC별로 시스템 및 네트워크에 대한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전문적인 IT인력이 내부에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여러 국가의 IDC에서 서버를 운영해본 경험이 없다면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서버 문제 발생시에 처리를 위해서 IDC가 위치한 국가의 언어로 문제점 해결에 대한 처리요청 및 문제원인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서 처리를 할수 있을 서버운영인력 또한 쉽지 않을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의 점검 및 서버관련 작업은 사용자가 가장 적게 몰리는 시간대인 새벽 (3시~5시) 사이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가별 시간대가 다르다면 이 부분 또한 활용할수가 없을듯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국내에 서버를 두고, 효율적으로 관리할수 있도록 전략을 구성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5. 유저들의 인터넷환경

많은 업체들이 해외 시장에서 가장 고민해야 하지만, 가장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한국에서 처럼 해외의 유저들은 좋은 인터넷망 환경과 좋은 PC환경을 가지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들어 10년전 PC로 모뎀을 사용하여 인터넷을 접속한다면 현재 쇼핑몰의 제품을 제대로 볼수가 있을까요?. 거의 대부분의 쇼핑몰은 로딩에만 몇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해외쇼핑몰의 경우 용량을 최소화 하여 접속자들이 로딩을 빠르게 할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의 용량을 최적화 시키거나, 플래쉬 등의 사용을 최소화 하는등의 다양한 전략을 통해서 유저들의 인터넷 환경에 대한 대비책을 구상해야만 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경험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없이 비즈니스를 진행하거나 선택을 하고, 그로인한 손실을 입습니다.

이런 시행착오를 반복하고 나서야 조금씩 경험을 반영하여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행착오에는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 동안 경쟁자들은 더 빠른 속도로 경쟁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점에서 IT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비즈니스를 진단하는 IT컨설턴트의 도움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해외 접속자가 원할하게 홈페이지에 접속 가능하게 하는 방법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