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관리 프로그램 추천부탁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5. 26.
재고관리 프로그램 추천부탁드립니다

[질문]

 

 재고 관리 프로그램 추천 부탁드립니다.

 

1. 바코드 인식 및 관리 가 되는 프로그램

 

2. 상품의 이미지 view 가 있는 프로그램

 

3. 안정적인 업체의 프로그램

 

3가지가 해당되는 재고관리 프로그램 있을까요?

참고로 저희 업체는 폰케이스 판매 온 오프라인 업체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ToTb 컨설턴트입니다

 

재고관리 프로그램에 대해서 최근들어 많은 관심들을 보이고 계신듯 합니다.

특히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진행하는 회사에서는 기성 재고관리 제품에 대해서 현실 업무와 맞지를 않아서 많은 고민들을 하는 상황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재고관리의 대부분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할수 있는 제고관리가 아니라 실제적인 운영이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1. 오픈마켓에 입점하여 판매하는 방법

오픈마켓에서는 오픈마켓의 관리자를 지원하는 전용시스템이 구성되어있습니다. 11번가, 옥션, G마켓 등 다양한 오픈마켓별로 관리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오픈마켓에 입점하여 판매를 진행하는 경우 제품에 대한 관리에서 부터 주문처리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대응을 위한 시스템 구성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오픈마켓주문취합용 시스템을 사용하여 각 오픈마켓에서의 관리를 지원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대형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가져와서 병합하는 방법이라 주문취합상 오류가 많은 상황입니다.  이 방법은 오픈마켓이 리뉴얼을 진행하거나 시스템을 개편하게 되면, 주문취합용 시스템이 일정기간 사용할수 없고, 주문자에 대한 취합은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한 보완이 필요합니다. 이후. 자체쇼핑몰을 운영하거나 매장에서의 판매를 진행하는 등의 비즈니스 확장에 대한 대응이 어렵다는 점에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운영진단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2.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방법

자체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통합재고관리의 도입이 시급합니다. 쇼핑몰에서 주문이 들어오고 결제가 완료가 되었지만, 그 사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가 이뤄져서 재고가 없어진 경우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특히, 오프라인 매장이 한곳이 아니라 여러곳을 운영하는 경우라면 재고관리의 비효율적인 운영은 물류관리 비용의 인상으로 연결이 됩니다. 사업의 진행에 따라서 매장이 늘어날 가능성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면, 통합재고관리의 도입검토는 필수적입니다.

예전에는 오프라인 기업은 오프라인만.. 온라인 기업은 온라인만을 중심으로한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3대를 물려서 운영하는 수제구두점이 온라인을 도입해서 단골고객의 이탈방지 및 AS에대한 안내, 매장소개 등을 통해서 매출을 증가시키는 등의 많은 예시들에서 보듯이 그 고정관념은 이미 깨여졌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기반의 여성전문 쇼핑몰이 백화점에 입점하거나 오프라인 직영매장을 여는등의 다양한 전략적 확장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금 고민하시는 아이템이라면 가장 확률적으로 현재의 구조가 예상됩니다. 단순한 시스템 도입이 아니라 회사가 앞으로 진행할 비즈니스 확장을 염두해 두고 그 대응이 가능한 전략을 수립할것을 추천드립니다.

 

3. 쇼핑몰과 오픈마켓을 통해서 판매하는방법

온라인 기업에서 판매경로 확장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사업의 초기단계에서는 제품의 숫자가 많지않고, 주문이 많지 않기때문에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오픈마켓별 관리시스템과 쇼핑몰 관리자를 일일히 접속하여 확인하는데는 큰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주문이 늘어나고 제품이 많아진다면 대응은 쉽지가 않습니다.

오픈마켓 주문취합용 시스템의 지원을 받게되더라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까지 연동되는 시스템은 많지 않습니다. 설령 시스템을 연동하는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단순한 데이터의 연동수준이지 시스템의 통합화는 쉬운일이 아닙니다. 주문취합용 시스템에서 지원이 않되는 오픈마켓에 입점해야 하거나, 폐쇄몰이나 종합몰 등 다양한 쇼핑몰에 대한 판매전략을 운영중인 회사라면 관리자 모드가 각각 분리되어있어 확인하는데만 많은 시간이 쇼요될 우려는 증가하게 될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업무의 반복과 위험도 증가로 인한 잠재적인 문제점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를 진행하는 업체가 가정해 본다면, 소비자는 어떤 쇼핑몰에서 어떤 방법으로 구입을 진행하든 동일한 제품을 구입할것입니다. 당연히 제품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재구매시에는 본사에 연락하여 대응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여러 쇼핑몰 및 오픈마켓에서 판매된 현황만 관리되고, 구매한 고객에 대한 관리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대응은 불가능할것입니다. 고객은 옥션에서 구입하든 11번가에서 구입하든. 구입한 이후 제품 AS를 원해서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게되었을때, 고객센터의 담당직원이 구매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취합이 가능한것이 당연할것입니다. 이 프로세스가 원할하게 운영된다면 고객불만을 최소화 할것은 물론이고 빠른대응과 추후 제품개발에 있어서 취합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제품을 출시할수 있을것입니다. 이런 전반적인 개선을 위해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운영컨설팅과 개선을 위한 시스템구성안을 상담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4. 쇼핑몰과 오픈마켓, 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방법

가장 많은 기업들이 꿈꾸는 판매전략일것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어떠한 기성 시스템도 위의 운영전략을 뒷받침할수는 없습니다.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기에는 경험이 부족하고, 시스템에 맞춰서 회사 업무프로세스를 구성하기에는 경쟁력이 없습니다. 각각 다른 요소로써 쇼핑몰, 오픈마켓, 매장관리시스템 등의 시스템을 운영하게 된다면 기업이 커질수록 위험도는 증가할 것입니다. 만약 사업이 확장되어 매장이 하나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된다면 재고관리 뿐만아니라 고객관리 , 판매관리 등의 많은 요인들이 문제가 예상됩니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수 있도록 시스템을 실질적으로 사용할 사람들의 업무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발하는 업무지원시스템이 최근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에서 도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서 회사의 발전에 도움이 될수 있는 시스템구조를 설계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등 경우의 수를 중심으로하여 방법을 고민해보시고,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업무지원시스템의 경우 위의 3가지에 해당하는 구성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폰케이스 사업의 경우 일반 제품과는 다르게 유행에 민감한 제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형 스마트폰이 나왔을때, 빠른 대응을 통해서 제품을 구성해야만 시장을 빠르게 장악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유통구조에 있어서도 빠른 판매망 구축이 중요합니다. 얼리어탑터의 성격을 가진 구매자의 경우 스마트폰의 교체주기 또한 빠르며,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통해서 신형 스마트폰용 제품출시에 대한 지속적인 제품안내 및 재구매시 할인혜택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질문상의 3가지를 만족하는 재고관리 프로그램보다 더 중요한 요인들을 우선적으로 점검해 보시고,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전략적 대응을 준비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재고관리 프로그램 추천부탁드립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