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라인 판매대행 업체 알고싶습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5. 23.
해외 온라인 판매대행 업체 알고싶습니다

[질문]

 

현재 온라인에서 자체 제작한 인테리어 소품등을 판매하고 있는 제조회사입니다.

국내 온라인 시장 어지간한 곳을 다 입점이 되어잇는상태이구요

 

매출증진을 위해 해외에 직접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고싶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여건(배송,상품등록,입점)등이 까다롭고 생소하여

처음 시작하기에는 이러한 부분들을 대행해주는 업체를 통해서 판매를 하려고하는데요

어떤 어떤 업체에 연락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잇을지가 궁급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판매대행의 경우 직접적인 운영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제조업체들이 온라인상의 판매를 위해서 판매대행업체를 통해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판매구조를 확보한 케이스는 많지 않습니다. 단순히 외국에도 판매를 하려는것이 아니라 판매망을 넓히고, 판로를 개척하려는 생각이라면 아래의 요소에 대한 점검이 더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1. 시스템의 확장성.

여러 오픈마켓에 입점이 되어있고, 자체적인 쇼핑몰이 있다면. 왠만한 주문통합시스템으로도 운영의 한계를 경험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구매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구매한 쇼핑몰도 중요한 요인이겠지만, 제품이 우선이 아닐까 합니다. 어떤 쇼핑몰에서 구입하든 동일한 제품이라면 제품에 대한 판매기록/AS/재구매관리 등의 다양한 고객관리 요소가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오픈마켓의 경우 대부분 고객DB를 내부적으로 가두는 전략이 기본이라 입점해있는 업체의 입장에서 고객정보를 활용하는것은 어렵습니다. 주문통합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한고객이 여러 쇼핑몰에서 구매한 내역을 통합하는 작업을 지원하는 시스템은 많지 않습니다.

이 구조에서 판매대행업체가 있고, 판매대행업체가 준문을 취합해서 넘겨주는 구성이라 하더라도 고객관리와 사후관리 등을 생각한다면 확장성 있는 시스템 구성은 필요할것입니다.

생산과 판매를 동시에 한다면, 생산에 대한 예측에서 부터, 판매분석, 대량주문, 맞춤주문 등의 다양한 대응을 할수 있는 시스템이 급선무입니다.

 

2. 해외시장에 대한 대응

해외 유저들이 접속을 해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온라인상의 기본적인 대응을 해야할것입니다. 해외 접속자들은 인터넷 환경이 국내와 비교했을때 좋은 환경은 아닙니다. 국내의 많은 사이트들이 이미지의 용량이 크고, 플래쉬 등의 기술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해외 사용자들의 PC에서는 접속속도를 늦게 만드는 요인에 불과합니다. 이는 해외의 유명한 쇼핑몰의 경향과 한국내 경향을 비교해 보신다면 쉽게 이해하실것입니다. 평균적으로 국내 쇼핑몰의 속도가 해외에 비해서 4~5배 정도 느린편입니다. 국내에 빠른 인터넷 망이 속도의 차이를 못느끼게 하는것 뿐입니다.

뿐만아니라 해외에서는 한국에서 처럼 인터넷익스플러를 중심으로한 웹브라우저가 아니라 크롬,사파리 등의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 브라우저에서도 깨지지 않고 정상적인 서비스를 지원할수 있는 사이트 구성이 필수적입니다.

 

3.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

회사의 사업전개 전략에 따라서 현재의 전략 이상의 다양한 전략이 구성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시장의 요구에 따라서 다양한 대응은 기업 생존에서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이런 다양한 변화에 대응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업내 프로세스에 대한 점검이 필수적입니다. 해외와 병행한 비즈니스의 경우 시차 및 환율, 현지제도 등의 요인에 따라서 국내만을 대상으로한 비즈니스에 비해서 다양한 요소가 장애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을 토대로한 컨설턴트의 컨설팅이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생산과 판매를 병행하는 제조업체는 시장에서 다양한 전략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판매만을 전담하는 회사보다 제품자체의 경쟁력을 무기로 할수 있으며, 시장의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할수 있다는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온라인의 변화에 발맞추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자체쇼핑몰 구성에서 부터, 대형쇼핑몰 입점, 페쇄몰 입점, 대량판매, 기업OEM 등 많은 방법이 가능합니다.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시장인지도를 강화시키며, 브랜드 전략을 통해서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일 또한 기업에서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처음 설명드렸듯이 자체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온라인에 대한 대응을 진행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경험 및 프로세스의 미정립으로 인한 부분은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빠르게 자리를 잡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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