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오픈마켓 구축 규모와 형태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며,
오픈마켓의 특성상 솔루션은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금액상의 문제와 아이템의 특성상 기존에 존재하는 오픈마켓의 기능화 형태보다는
그 규모가 작아질것으로 예상되어 솔루션을 구입하여 사용해볼까 고려중입니다.
1. 오픈마켓 솔루션의 종류와 판매 사이트는 어디가 있으며, 어떤 것이 좋은가요?
2. 기본적인 기능(판매자관리, 회원관리, 물건판매 및 게시판관리, 결제시스템 등)에 집중할경우 솔루션의 평균 가격을 알고 싶습니다.
더 많이 물어볼게 있는것 같은데.. 생각이 나질않네요 ㅠㅠ
오픈마켓 솔루션에 대한 다양한 정보 부탁드립니다.
[답변]
규모의 부분에 있어서 작다 크다를 중심으로 솔루션의 사용유무가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솔루션의 경우 비용적인 부분에서 장점요인은 가지고 있지만, 기능이 간단하다고 생각하신다면 그만큼 솔루션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더 없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많은 솔루션들이 시장에서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대비를 해야하기 때문에
그만큼 기능들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솔루션 개발업체는 시장에서 필요한 기능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범용적인 기능을 하는 솔루션을 제작합니다. 만약 독립형 솔루션을 구입하고, 커스트마이징 작업을 통해서 시장진입을 준비중이시라면 거의 대부분의 IT컨설턴트는 반대의 의견을 제시해 드릴것입니다.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원에 구입할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수 있기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시에 지원을 받을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자면...
1. 오픈마켓 솔루션의 종류와 판매 사이트는 어디가 있으며, 어떤 것이 좋은가요?
네이버 정책상 특정업체에 대한 추천은 금지되어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오픈마켓 솔루션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업체가 검색이 됩니다.
각 업체마다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구상하시는 사업에 맞게 선택을 진행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2. 기본적인 기능(판매자관리, 회원관리, 물건판매 및 게시판관리, 결제시스템 등)에 집중할경우 솔루션의 평균 가격을 알고 싶습니다.
솔루션의 범위와 제작방법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300~800만원 선으로 오픈마켓 솔루션을 도입하실수 있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문제는 여기에 솔루션에서 제공되지 않는 기능에 대한 추가적인 개발이나, 사이트의 상황에 맞는 커스트 마이징을 진행해야 한다면 800~2000만원의 도입비용을 예상하실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솔루션의 구성 및 DB설계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며, 이전에 수정경험이 많이 있는 업체일수록 비용은 저렴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1. 솔루션의 진실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범용적인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되는 사이트는 많습니다. 하지만,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사이트 중 성공을 거둔 사이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가장 활용도가 많은 쇼핑몰을 예를들어 생각해보신다면 솔루션기반으로 제작된 사이트중 6개월 후에 결재가 진행되는 쇼핑몰은 불과 20% 미만이라 합니다. PG사에서 작년에 발표한 자료이지만, 쉽게 넘길 정보는 아니라 생각이 됩니다. 신규 쇼핑몰은 하루에도 수천개씩 탄생을 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솔루션에 비슷한 디자인.. 비슷한 제품을 가지고 경쟁을 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마도 그 경쟁의 대부분은 고객을 위한 투자와, 신규유저 유입을 위한 마케팅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피나는 레드오션의 시장에서 키워드 광고를 통해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더라도 그 후가 더 큰 문제일듯 합니다.
솔루션보다는 맞춤제작을 추천드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최소한 솔루션보다는 훨씬 편하고 빠른 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쇼핑몰 솔루션들의 관리자 모드를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컨설턴트인 제가봐도 막막할 정도로 복잡한 관리자 페이지에서 얼마나 경쟁력있는 운영이 가능할까요?.
한명의 인력이 잠깐의 시간만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와 여러명의 인력이 업무시간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맞춤제작은 전자의 방법을 위한 투자라 생각이 됩니다. 만약, 타 경쟁사이트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사이트 관리가 된다면, 그래서 인력비용을 절감할수 있다면.. 맞춤제작 선택으로 더 투입된 비용은 어렵지 않게 회수가 될것입니다. 또한,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통하여 효율성 높은 운영이 가능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2. 지금 하시려는 오픈마켓을 사업적으로 검토해 보셔야 합니다.
많은 사이트들이 새롭게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인정받고, 사랑을 받는 사이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 오픈마켓과 같은 중계형비즈니스를 기반으로한 판매형 사이트의 경우.
제품을 판매하는 공급자와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간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솔루션과 사이트라 하더라도 매력이 없는 사이트라면 사용자들에게 인정받는것은 어려울것입니다.
옥션, 11번가, G마켓등 쟁쟁한 대형오픈마켓이 있고, 전문화된 분야를 대표하는 다양한 오픈마켓들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과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경쟁력을 효율적으로 표현할수 있는 사이트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이트를 만든다 하더라도 수익이 없다면 오래가지는 못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많은 제품이 올려져 있는 오픈마켓을 찾을것이고,판매자 입장에서도 많은 구매자들이 방문하는 오픈마켓을 찾을것입니다. 이 중간의 연결점이 광고에만 의존해야 한다면.. 어려운 사업전개가 예상이 됩니다. 사업적인 관점에서 오픈마켓 사업을 점검해 보시고,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한 진행을 준비해 보신다면 훨씬 성공가능성이 높은 사업이 될것입니다. 또한 사업예산에 대해서도 우선순위를 선정해 보시고, 지속적인 예산구성에 대한 전략수립도 필요할것입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로한 서비스 구현을 준비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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