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업체 관리 시스템은 모두 SCM 인가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2. 5. 29.
아웃소싱 업체 관리 시스템은 모두 SCM 인가요?

[질문]

 

경영정보 시스템 관련 질문인데요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요,,

제가 어떤 공장에 갔었는데 그 공장 내부에 여러 아웃소싱 업체들이 있더라구요

그 업체들이 모두 함께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있던데

그런 경우 확장형ERP 인가요, 아니면 내부SCM 이라고 표현해야 하나요???

흔히 SCM이라면 기업 외부와 관련된 정보로 알고있어서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ERP와 SCM의 기준은 모호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도 및 범위에 따라서 두가지 시스템을 분리하고 있습니다.
ERP는 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의 측면에서 기업내에서 사용하는 전반적인 시스템 요소를 하나로 통합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즉 회사마다 도입한 시스템이 다르고, 필요로한 시스템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시스템이 범위가 더 크다고 정의를 내리긴 모호한 상황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SCM은 물류사슬망관리로 해석이 되며, 기업내외적으로 사용하는 물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위 2가지 시스템을 생각해 본다면
회사의 입장에서 물류회사라면 ERP보다는 SCM의 범위가 다소 클 수도 있습니다.

타 업체들이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이라면 확장형 ERP도 가능하고, SCM도 가능합니다.
이때 주관하는 업체가 그 시스템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고, 시스템의 범주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삼성이나 LG와 같은 복합적인 사업구조를 가진 회사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은 ERP에 가깝습니다. 이 확장형 ERP로 협력업체들이 접근을 하여 업무를 처리합니다. 이때는 업무지원시스템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물류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서 협력업체가 들어오는 시스템을 SCM 또는 협력업체관리시스템, 물류관리시스템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구분을 해야한다면. SCM이 더 근접한 표현일듯 합니다.
SCM의 MRP를 구현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부분이 안전재고와 적정재고 사이를 유지하는 재고관리 기법이며, 이를 위해서는 공급업체의 협조와 창고의 재고량 이동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야만 원할한 시스템 운영이 가능합니다.



 

 

To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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