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2년이라는 시간을 넘겨 사이트를 기획, 개발, 운영 하고 있는 늦깍이 청년 입니다.
건축이라는 분야에
자재라는 아이템을 가지고 가격을 비교시켜 더 좋은 조건에
좋은 건축자재를 좋은 가격에 사고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지인으로 부터 거금을 지원받아
사이트를 개발하였으나
저 같이 아무것도 모르고 뛰어든 수 많은 사람들이 겪는 고초를
겪어야 했습니다.
바로, 개발자, 디자이너 고용의 어려움과
마케팅, 홍보의 어려움이였습니다.
2년이라는 시간동안 조바심과 급함에 이런 아이디어 저런 아이디어가 나오면 사이트를
수정하고 고치고 바꾸고...
정작 수입을 창출하고자 계획했던 가격비교 기능은 어느순간 슬며시 사라졌고...
이제는 무료 사이트로 강조하기에 급급합니다.
건축자재 비교도 아니고 건축 정보도 부족한 제 사이트...
미치고 죽겠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싶습니다. 도움을 구합니다.
이런 제 사이트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때려 치우라는 너무 쉽게 간단한 답변을 구하는게 아닙니다.
조금이라도 빛을 찾고자 글을 적습니다.
건축자재 가격비교 사이트를 표방하고 싶습니다.
수익원은 광고비, 쇼핑몰 임대료, 판매중개수수료,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한 제휴 수수료 등이였습니다.
회원수 65명... 2년 동안... 일반, 업체 합해서...
방문자 2012년 1월 리뉴얼 후 1만명...
좋은 충고 바랍니다.
기다립니다.
저의 작은 쥐구멍에 햇볕이 들 날을....
[답변]
건축자재 가격비교 사이트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시는듯 합니다.
현재 고민하시는 부분과 예상되는 사항에 대해서 일단 정리를 해본다면.
1. IT인력의 운영문제
인터넷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사업에 있어서 IT인력에 대한 운영부분은 가장 큰 문제입니다. 현재 개발방법론을 기준으로 소스를 분석해 보았을때, 통합보드(무료)소스를 중심으로 제작이된 사이트로 추정됩니다. 특히 PHP의 모듈형 개발방법론을 중심으로 제작이 된 상황이라 사이트의 소스 자체가 무겁게 구성되어있고, 통합보드의 소스범위를 넘어선 개발에 있어서는 치명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초기에 개발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게시판 위주의 설계를 진행하신듯 합니다.
이런 개발인력이 만약 퇴사를 하게되거나, 일정조건을 걸고 수용하지 않는다면 퇴사를 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한다면 상당히 난감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인수인계를 받아서 관리작업을 진행하게 되더나로 모듈형 개발방법론은 제작한 사람의 편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개발방법론이라 유지보수에는 극악의 개발방법론입니다. 사용하는 모듈이 다르다면 후에 작업하는 인력의 입장에서는 어려운 작업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IT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진행하는 사업이라면 해당 인력의 작업스케줄이나 작업량을 예측할수 없고, 오픈일의 지연에 대한 범위를 산정할수 없기 때문에 무한적으로 시간을 소모하게됩니다.
소스에 대한 욕심 및 사이트가 켜졌을때를 생각한다면 내부에 인력을 두고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인력들이 사이트가 안정되기 전까지는 퇴사를 해서는 않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서 많은 회사들이 믿을만한 개발회사 및 웹에이전시를 통해서 개발 및 운영관리를 아웃소싱의 형태 및 협력관리의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웹에이전시의 기준에서 IT인력들의 평균 근속년수가 2년이라 생각하시면 될 정도로 업종에 대해서 이직율이 높은 편입니다 웹에이전시나 개발회사의 경우 내부적인 개발방법론과 표준화된 룰을 통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스킬보다는 회사전체의 노하우가 프로젝트에 반영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규정화된 설계로 인해서 담당자가 퇴사를 하게 되더라도 유지보수 및 관리 문제가 최악의 경우는 피해갈수 있습니다.
전문 분야는 전문가에게 맡기고, 구성원들의 능력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방안이 중요할듯 합니다.
2. 마케팅 홍보의 어려움
여러가지 이유에서 현재 사이트는 마케팅이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계형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는 운영인력이 최소화 되지만, 그만큼의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수요자와 공급자 둘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 광고의 범위가 그만큼 넓기 때문에 틈새 키워드 전략구성이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 수립은 필수입니다.
마케팅은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전략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유입된 유저들에게 상품을 판매할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마케팅도 있고, 구입한 유저들이 재구입이나 주위에 소개를 할수 있도록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도 있습니다.
단기마케팅에서부터 중기, 장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기별 마케팅 전략 또한 필수입니다.
그 많은 요인중에서 현재 SEO(검색엔진최적화)적인 측면에서 해당 사이트를 본다면 최악의 구성이라 생각될 정도로 검색엔진 수집 프로그램이 싫어하는 요소로만 사이트가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검색엔진 사이트 마다 검색엔진 에이전트라 불리는 수집 프로그램이 작동을하고 있고, 색인된 사이트를 중심으로 주기적인 방문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해 가고 있습니다. 현재 사이트에서 검색엔진이 유입이 된다면 검색엔진이 가져갈수 있는 단어는 거의 없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2년동안 수십번의 검색엔진 유입에도 가져갈 컨텐츠가 없기 때문에 검색관련 사이트의 자연스러운 노출은 차단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전략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위와 같은 SEO 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위한 기본적인 설계를 점검해 보아야 할듯합니다. 현재 구성으로는 오버추어나 스폰서링크 등의 유료광고를 통해서 광고를 진행할때만 유저들의 방문이 늘지만, 광고를 끊게 되면 바로 접속이 없는 구조의 운영이 될것입니다.
3. 데이터와 컨텐츠의 부족..
: 중계형 사이트에서 데이터는 힘입니다. 데이터가 많은 사이트가 되어야만 공급자나 수요자가 사이트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는 명분을 제공할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종속적인 카테고리 분류가 문제가 되고있습니다. 얼마든지 데이터를 가공하여 병렬적인 구성으로 진행할수도 있는 상황이라 생각이 됩니다.
기본적인 데이터 운영전략을 병렬적으로 구상해 보시고, 사이트의 장점을 살릴수 있는 컨텐츠의 구성전략 또한 필수적입니다.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 요인을 강구해 보시고, 이를 위한 컨텐츠 공급에 대한 전략을 구상해 보신다면 적은양의 컨텐츠라 하더라도 힘을 발위할수 있는 구성이 될수 있습니다.
예전 광화문에 있는 모 대형서점 입구에 지하철 연결통로가 있었고, 그 통로에 큰 광고가 걸려있었습니다.
[책은 00문고에서 보시고, 구입은 0000에서 하세요.. ]
그럼 수익은 누가 벌까요?...
데이터가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필요로한 데이터가 적절한 대가로 제공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4. 트랜드에 대한 대응력 부족
인터넷 트랜드는 3~6개월 주기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2년전에 구상한 웹사이트의 트랜드 대응력은 얼마나 될까요?. 특히 지금과 같이 통합보드를 중심으로한 구축을 진행하신 상황에서 패치업그레이드나 컨텐츠 리뉴얼 등의 작업을 진행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대응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는 힘들것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타블릿PC에서의 접속이 일반PC에서의 접속을 넘어서고 있다는 뉴스기사를 흔히 접할수가 있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현재 웹사이트를 타블릿PC나 스마트폰으로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사파리,크롬,파이어폭스 등의 웹브라우저에서는 현재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자들의 충성도를 기대하는 것은 어려운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어느정도 운영되는 상업용 웹사이트는 6개월~1년을 주기로 지속적인 리뉴얼을 진행합니다. 이 이유는 트랜드에 대한 대응과 사용자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컨텐츠에 대한 반영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트랜드에 대한 대응전략 모색은 필수적입니다.
5.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
현재 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일까요?
광고시스템의 구성 및 진행중인 광고를 분석해 본다면 광고를 중심으로한 수익구조는 아닙니다.
쇼핑몰 임대료의 경우 월 3만원으로 운영한다면 큰 수익은 되지 않을듯 합니다.
판매중계수수료가 주 수익으로 생각이 되지만, 현재 판매량이 많을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한 제휴 수수료의 경우 %가 낮기 때문에 큰 수익구조는 될수 없습니다.
그럼.. 수익구조는 무었인가요?...
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사업 운영에 있어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수익구조 창출은 가장 핵심적인 작업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수익이 될것 같다는 모델이 있다면, 그 모델위주의 사이트 개편이나. 해당 수익모델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전략 검토 또한 고민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등의 관점에서 전체적인 사업에 대한 점검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비즈니스 모델은 중계형을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이 기반이 되어있고, 이 모델은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공을 할경우 알아서 긍정적인 요인이 많아지지만, 수요자나 공급자의 필요성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서로간의 눈치만 보다가 시간을 소요할 확률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특히 현재의 고민이라면 비즈니스 전략을 전반적으로 검토해 보시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사이트 운영방안을 모색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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