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제작비용 얼마나드나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4. 9. 25.
웹사이트제작비용 얼마나드나요?

웹사이트 제작비용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판매 대행 앱이나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은데요.

웹사이트제작비용 얼마나드는지 그리고 만드는 것 하나도 모르는데

사람들이 몇억 예산으로 진짜 제대로 만드려면 제일기획 여기에 맡기고

가성비 좋게 몇백에서 몇천까지로 만들려면 미담기획 여기에 맡기라고 하는데

웹사이트제작비용 얼마가 들지, 그리고 저기 두곳이 웹사이트제작으로

알려진 곳 맞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많은 솔루션 및 빌더시스템이 있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수천가지가 넘는 개발방법론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 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시에도 어느 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 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 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 수 있겠지만, 수 백층으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조삼모사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나는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초기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솔루션을 선호하고 있지만, 6개월 이후에도 판매가 이뤄지는 사이트는 1%도 안됩니다. 신중한 고민과 합리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어느 방법이 맞고 틀리다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방법이 현재 구상하는 비즈니스에 적합할까 하는 점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의 경우 시장변화에 민감하고,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이 빠르게 적용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관리자를 잘 만들게 된다면 사이트가 효율적으로 운영될수 있기 때문에 빠른 고객대응 및 원활한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관리자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요인을 줄인다면 비용은 저렴하게 구축이 가능하겠지만, 인력으로 해당 공백을 메워야 되는 최악의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스템 및 홈페이지의 구축비용은 투입인력의 인력비용이나 이미 구축된 솔루션의 비용+커스트마이징 비용 등으로 산정되는것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으니 신중한 검토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맞춤제작의 경우 비용은 다소 비싸지만, 아이템 및 시장의 특장점을 잘 살릴 수가 있고, 솔루션의 경우 비용은 저렴하지만, 차별화된 요인을 부여하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레드오션이라는 단어를 아신다면, 비슷한 솔루션에 비슷한 상품을 통해서 마케팅을 통한 차별화가 아니라, 차별화된 사이트 구축을 통해서 블루오션을 구현하는 방법 또한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쇼핑몰 하나만 해도 수천여개가 넘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배송대행 및 구매대행 사이트의 경우에도 쇼핑몰을 변형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쇼핑몰을 제작해본 경험을 가진 웹에이전시라면 구축은 가능하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 없이는 성공적인 구축은 어렵습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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