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제작 쇼핑몰 홈페이지 구축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4. 7. 24.
자체제작 쇼핑몰 홈페이지 구축

자체제작 쇼핑몰 구축방법

 

[질문]

제가 현재 쇼핑몰 운영 준비중인데요.

옷을 직접 디자인해서 만들어서 판매할 생각이라 홈페이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홈페이지에서 네이버페이 결제 시스템을 넣고 싶어서요.

여에스더포뮬러 홈페이지 같은데 보면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수단이 나와 있던데, 제 쇼핑몰 홈페이지에도 그렇게 만들고 싶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인터넷 검색이 되지 않아 지식인 도움을 받고자 질문 남깁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현재 직접 디자인한 의류를 판매하고자 하시며,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운영을 하고자 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홈페이지의 경우 특정 솔루션을 활용하여 일부 기능에 대한 변형(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하여 구축할 수 있지만,

자체 디자인의 매력을 극대화 시켜 경쟁력 있는 쇼핑몰 구축을 위해서는 맞춤제작을 통해서 구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국내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작하시는 업체와 맞춤제작으로 고객의 필요에 맞게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제작하는 방식이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예를 드러 카페24wix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하시는 것을 고민중이시니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하는 것도 겉으로 보기에 괜찮아 보입니다만, 문제점이 있습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 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 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 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 수 있겠지만, 수 백층으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현재 시점에서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부담이 있으시어 당장 큰 온라인 상의 비즈니스를 생각하고 있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코로나 등 여러 경험으로 비추어 보았을 때 온라인 기반의 시스템과 비즈니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경쟁력있는 웹사이트를 도입·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여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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