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는 웹쪽 일하는 사람이지만, 그런걸로 만드는거 별로 좋아하지않는데
다른 웹쪽일하시는분들은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윅스 사이트의 솔류션은 홈페이지제작을 잘 할줄 모르는 분들 중에 좀 급히 제작하실분이나 아니면 취믹삼아 만들어보실분에게 유용할듯 합니다만..
일반적인 상업적으로 맞춤형식으로 제작하시길 원하시는 그닥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그건 맞춤형 100% 안되는걸로 알고있고 아무래도 외국에서 만들어진 것이다보니
예전에는 게시판의 한글이 지원안된다고하던데...지금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수도 없고요. 즉, 차후 커스트마이징도 할수없는걸로 알아요.
윅스 사이트 대게 홍보많이하긴하던데..그닥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는 사이트더라구요.
[답변]
웍스나 워드프레스 등과 같은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및 웹개발플랫폼은 만능이 아닙니다. CMS 계열의 제작도구들은 저렴하면서 빠른 구축으로 많은 분들이 찾는 도구중 하나 일것입니다. 하지만, 장점만이 있는것이 아니겠죠.
질문하신 분이 생각하시듯이 상업적인 사이트에서 활용할 만한 도구는 아닙니다. 더군다나 맞춤제작과는 거리가 먼 방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중인 기능을 중심으로 플랫폼 개발회사에서 앱형태로 제작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복잡한 요소의 경우 앱형태로 제작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방식에서는 Add-on이나 앱형태로 개발이 가능하지만, 제공되지 않는 범위가 많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앱이나 Add-on으로 제공이 되더라도, 100% 맞춰서 제작되지는 않습니다.
시장에서의 요구사항은 빠르게 급변합니다. 사업 또한 거기에 맞춰서 변형해야 하며, 지속적인 대응이 없이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다가가는것은 어렵습니다. CMS라 불리는 컨텐츠관리 시스템은 wix이외에도 종류가 많습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솔루션의 태생과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능은 사전에 구현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외의 기능을 접목하는것은 CMS의 입장에서도 부담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들어 생각해 보겠습니다. 개발자가 공지사항을 프로그래밍 하는것은 소스코드 또한 복잡지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CMS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변수를 생각해야만 합니다. 당연히 소스코드 또한 복잡하게 될것입니다. 맞춤제작방식으로 제작한 결과물에 비해서 CMS형 개발 결과물은 소스가 무겁습니다. 워드프레스 및 WIX등의 CMS를 써보신 분들이라면 속도느림 현상에 대해서 쉽게 경험해 보신적이 있을것입니다.
또한, 경쟁사들이 동일한 방법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유료든 무상이든 기능을 추가해서 wix에서 앱형태로 추가되었다고 한다면, 경쟁사들은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동일한 형태의 기능을 따라서 할수가 있게 됩니다. 더 후발주자일수록 더 최신의 디자인경향과 기능으로 무장하고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만 합니다. 시장진입을 낮추고 있다는 점은 CMS계열의 제작방식에서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단순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는 좋은 도구이지만, 복잡하거나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거나, 시장변화에 대응하는 점은 단점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관점에서 고려해서 구축전략을 수립하는것이 좋습니다.
많은 솔루션 및 빌더시스템이 있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수천가지가 넘는 개발방법론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것은 누구나 알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시에도 어느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수 있겠지만, 수백층으로 올릴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중 핵심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자체구축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한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로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IT컨설턴트의 생각]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어항을 한 분야의 비즈니스라 생각해 본다면 참흑한 현실이 될것입니다. 시장은 고정적인데 지속적으로 물고기는 유입되며, 먹을것은 부족하고, 어항은 포화상태가 됩니다.괜찮은 아이템이라 소문이 나면 너도나도 시장에 뛰어들게 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현재 진행하시려는 사업이 독자적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특히나 온라인 기반의 사업이라면 문제는 심각합니다.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관광 및 숙박위주의 아이템의 경우 경쟁자들이 많지만,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회사만이 가진 차별화 요인을 녹여낸 시스템과 홈페이지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겉으로는 비슷해 보이는 사이트라 하더라도 운영이 더 효율적이거나 투자자 그룹에게 조금 더 나은 사용자환경을 제공하거나, 신뢰성을 줄수 있도록 투명한 시스템운영이 보여진다면 그만큼의 경쟁력을 만들수 있습니다.
기업과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적절한 카피전략도 필요하겠지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각과 안정적인 시장기술력을 기반으로 해야만 합니다.
쇼핑몰만 해도 수천가지가 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을 판매하는 B2C형 쇼핑몰에서 부터, 도매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공동구매, 역공동구매, 경매, 역경매, 몰인몰, 몰앤몰, 설렉몰, 구매대행, 판매대행, 중계형쇼핑몰 등. 약간의 변형만으로도 흥미있고 성공가능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사업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시키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처음 사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겪는 가장 큰 고민은..
주위에 도움을 줄수 있는 지원자나 맨토가 없다는 점입니다.
정보의 홍수라 불릴 정도로 약간의 검색만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찾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는 개개인의 주관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다양한 기법들에 의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처음 정보를 접하는 입장에서는 판독이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방법과 선택의 길이 있는데. 몇몇의 제한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선택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정확한 선택은 어렵게 될것입니다. 추후 그런 방법이 있었구나 하고 알게되더라도 다시 돌리기 어려운 상황이 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해결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경우.. IT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보의 장단점과 경험에서의 예상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판단을 할수 있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어항을 깨 부술수 있을만큼의 강한 아이템이나.. 새로운 어항을 구성할수 있을 선점시장전략이나.. 최소한 선두에 서서 움직이는 테트라가 될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성공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전략적인 검토가 필요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진입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국어 홈페이지 제작 (0) | 2017.07.25 |
---|---|
홈페이지 제작 및 일본 호스팅 관련 질문 (0) | 2017.07.24 |
중소기업 ERP 지원 정책 질문 (0) | 2017.07.24 |
홈페이지 견적받기 (0) | 2017.07.21 |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ERP추천부탁드립니다 (0) | 2017.07.17 |
스타트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0) | 2017.07.17 |
워드프레스 우커머스와 서버와 호스팅 관련 문의입니다. (0) | 2017.07.17 |
플랫폼 비즈니스 창업 (0) | 2017.07.17 |
웹사이트 저작권 문제 (0) | 2017.07.10 |
회사 내 영업 ERP를 개발하려고 합니다. (0) | 2017.07.10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