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현재 쇼핑몰 오픈계획중입니다.
원하는 기능이 있다보니 일반 임대몰에서는 기능을 구현하지 못해
업체를 통해서 쇼핑몰을 제작하려 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기능 구현을 적당한 가격에 제작할수있는 업체를 찾았는데 질문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업체에서는 워드프로세스와 우커머스를 사용하여 쇼핑몰을 제작한다고 합니다.
첫째 , 둘의 간단한 예를 알면 좋겠습니다. ex)카페24의 툴에서 테마업체에서 테마를 얻는거와 같은건가요?
또한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웹호스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둘째 , 웹호스팅의 예는 어떤게 있을까요 적당히 찾아봐도 제가 알고 있는 개념과 달라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웹호스팅관 서버는 같은개념인가요?
셋째, 웹호스팅을 사용하더라도 별도로 서버를 임대해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웹호스팅만 필요한가요?
넷째, 워드프레스 사용시 쇼핑몰관련 이미지나 게시글 회원정보같은 데이터들은 어디에 저장되는건가?
다섯째, 현재 쇼핑몰 제작을 의뢰한 업체에서는 유지보수를 하는 조건으로 웹호스팅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는데 용량과 트레픽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트레픽 초과시 추가금액이 발생하고요 이런경우 차라리 처음 제작할때부터 트레픽이 무제한인 웹호스팅 전문업체의 호스팅을 이용하여 제작해 달라하는것이 좋을까요?
쇼핑몰개발(웨스프레스 우커머스), 웹호스팅(가비아), 서버(아마존AWS)
이 3가지의 관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쇼핑몰 운영시 웹호스팅을 사용하면 서버가 필요 없으며 웹호스팅은 가비아와같은 전문업체에게 맡기는 편이 좋을가요?
웹호스팅
웹서버
서버
호스팅
차이점들과 어디에 쓰이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답변]
임대몰에서 지원하지 않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쇼핑몰솔루션+커스트마이징 형태의 구축을 확인하신듯 합니다. 그렇다면 조금더 신중하게 구축전략과 시장상황에 대해서 고민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수 있다는 점에서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은 분명 매력적인 구축전략입니다. 솔루션을 어떤 방법으로 제공하느냐에 따라서 임대몰과 독립몰로 구분될뿐 동일합니다. 임대몰의 경우 호스팅을 지정된 서버를 통해서만 진행하도록 지원하는 반면, 독립몰은 서버최소사양을 만족하는 서버에서 셋팅이 가능한 형태로 지원이 됩니다. 임대몰에 비해서 독립몰은 조금은 자유롭게 수정이나 기능적인 보완이 가능합니다. 커스트마이징이라 불리는 수정이 필요한 형태라면 임대몰이 아닌 독립몰을 추천하는 구조가 당연하겠죠.
문제는 독립몰이든 임대몰이든. 솔루션은 태생적으로 한계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DB구조와 알고리즘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그 틀에서 벗어나는 작업은 어려워질수 밖에 없습니다. 안정적인 기본형태의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했다면, 당연히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단점 또한 나올수 밖에 없구요. 제작회사 마다 기술적인 차이가 있지만 솔루션은 여러가지 상황을 수용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PC를 파는 쇼핑몰과 여행상품을 파는 쇼핑몰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의류도 팔아야되고, 가전제품도 팔아야 한다면 어떨까요?.. 거의 대부분의 기성 솔루션은 이처럼 여러가지 형태의 쇼핑몰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기능이 대부분이며, 이렇게 제작된 사이트는 무거울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 호스팅을 기반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소규모 형태의 쇼핑몰에는 적합할수 있으나, 규모가 커진다거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대응이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업종과 비즈니스형태에 맞는 구조의 쇼핑몰을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각 상품별 특징을 중심으로 구현한다면 운영이 손쉽고, 사이트 또한 필요한 기능을 중심으로 구축되기 때문에 가벼워 집니다. 이렇게 좋은 전략을 쉽게 사용할수 없는 이유가 제작업체의 구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제품과는 다르게 솔루션과 웹사이트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복제가 가능합니다. 하나의 솔루션을 유사하게 복제해서 판매하는것과, 맞춤제작을 하는것 두가지의 경우를 생각해 본다면 전자의 방식이 훨씬 제작업체 입장에서 이익임을 알수 있습니다. 타 분야 및 업종에서 맞춤제작방식과 기성제작방식을 비교해 본다면 그 장단점은 명확할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솔루션이든 사이트든.. 구축하기 위해서 비용이 들수 밖에 없습니다. 한번 만든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사용할수 있다면, 그만큼의 비용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작업체들 입장에서는 선호하게 되는거죠.
쇼핑몰 창업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듯 합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물론, 경쟁자들이 많지만,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 전문성이 높다
-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않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수 있는 사이트.. 10년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쇼핑몰만 해도 수천가지가 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을 판매하는 B2C형 쇼핑몰에서 부터, 도매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공동구매, 역공동구매, 경매, 역경매, 몰인몰, 몰앤몰, 설렉몰, 구매대행, 판매대행, 중계형쇼핑몰 등. 약간의 변형만으로도 흥미있고 성공가능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사업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시키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처음 사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겪는 가장 큰 고민은..
주위에 도움을 줄수 있는 지원자나 맨토가 없다는 점입니다.
정보의 홍수라 불릴 정도로 약간의 검색만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찾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는 개개인의 주관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다양한 기법들에 의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처음 정보를 접하는 입장에서는 판독이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방법과 선택의 길이 있는데. 몇몇의 제한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선택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정확한 선택은 어렵게 될것입니다. 추후 그런 방법이 있었구나 하고 알게되더라도 다시 돌리기 어려운 상황이 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해결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경우.. IT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보의 장단점과 경험에서의 예상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판단을 할수 있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책이나 몇몇 지식만을 가지고 사업을 해서 누구나 성공을 한다면, 사업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테트라 이야기 처럼 사업도 마찬가지가 될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전략과 시장대응능력이 없다면, 남들이 잘된다는 업종으로 뛰어들게 되고, 남들과 동일한 절차를 통해서 시장에 적응하게 됩니다. 고객들의 요구가 급변하게 된다면 남들만큼의 대응을 통해서 현상유지가 될것입니다. 이런 사업방법으로 성공을 할수 있을까요?..
어항을 깨 부술수 있을만큼의 강한 아이템이나.. 새로운 어항을 구성할수 있을 선점시장전략이나.. 최소한 선두에 서서 움직이는 테트라가 될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성공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전략적인 검토가 필요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특히 쇼핑몰의 경우
동일한 아이템
동일한 쇼핑몰 구조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비슷한 모델과 촬영기술.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동대문에서 사입해서 예쁜모델을 통해서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그럼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 워드프로세스와 우커머스 둘의 간단한 예를 알면 좋겠습니다.
ex)카페24의 툴에서 테마업체에서 테마를 얻는거와 같은건가요?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기반의 도구로 제작된 홈페이지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작된 홈페이지에 비해서 현저히 속도가 느립니다.우커머스는 워드프로세스에서 제공되는 플러그인의 일종으로 쇼핑몰에 대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까페24라고 한다면 프로그램기능의 모듈을 구입하는 개념이라 이해하시면 될듯 합니다. 업계에서 프로그래밍 요소를 모듈이나 플러그인으로 칭하며, 디자인에 해당하는 기능을 스킨이나 템플릿으로 칭합니다.
둘째 , 웹호스팅의 예는 어떤게 있을까요 적당히 찾아봐도 제가 알고 있는 개념과 달라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웹호스팅관 서버는 같은개념인가요?
호스팅과 서버운영은 다른 개념입니다.
호스팅은 1~2대의 서버 공간을 300~500여개의 사이트가 나눠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호스팅의 경우 여러개의 사이트가 한서버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특정사이트가 트레픽을 많이 발생시키는것을 차단하기 위해서 트래픽에 대한 제한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규모 사이트의 경우 이런 호스팅으로 운영이 가능하지만, 용량이 크거나 동시사용자가 많은 형태의 사이트라면 서버기반으로 제작이 되어야 합니다. 서버 기반의 전략 또한 1대의 서버를 운영하는 전략에서 부터, 클라우드서버 운영, 가상화서버운영, 로드벨린싱기반운영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셋째, 웹호스팅을 사용하더라도 별도로 서버를 임대해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웹호스팅만 필요한가요?
호스팅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서버를 임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추후 확장성 및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초기에 호스팅기반으로 개발을 진행할것인지 서버기반으로 진행할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넷째, 워드프레스 사용시 쇼핑몰관련 이미지나 게시글 회원정보같은 데이터들은 어디에 저장되는건가?
이미지는 Web공간에 저장되며, 회원정보나 게시글등은 DB에 저장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호스팅에서 Web과 DB를 나눠서 준비하게 되며, 거의 대부분의 호스팅에서는 셋트로 제공됩니다.
다섯째, 현재 쇼핑몰 제작을 의뢰한 업체에서는 유지보수를 하는 조건으로 웹호스팅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는데 용량과 트레픽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트레픽 초과시 추가금액이 발생하고요 이런경우 차라리 처음 제작할때부터 트레픽이 무제한인 웹호스팅 전문업체의 호스팅을 이용하여 제작해 달라하는것이 좋을까요?
무제한 웹호스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는 호스팅기반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후 확장을 하더라도 2대 이상의 서버에서 작동하도록 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쇼핑몰개발(웨스프레스 우커머스), 웹호스팅(가비아), 서버(아마존AWS)이 3가지의 관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개발과 운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설명대로 개발을 진행할때, 서버기반으로 진행할것인지. 웹호스팅을 기반으로 개발을 진행할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구축이 완료된 웹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서비스 하기 위해서 운영이 필요한것입니다. 흔히 웹에이전시라 불리는 업체의 경우 특정 부분만을 진행하는 형태가 많습니다. 웹에 대한 에이전트 역활을 제대로 진행하며, 중대형 이상의 서비스와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이 있는 웹에이전시 라면 자체적으로 쇼핑몰개발에서부터 웹호스팅과, 서버운영을 하는것이 정상입니다. 현재의 경우라면,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를 직접개발하는것도 아니고, 기존에 개발된 솔루션을 활용해서 셋팅만 하는 형태인데다가, 호스팅도 외부에서 운영한다는것은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기술력 있는 거의 대부분의 제작회사들은 자체적으로 엔진개발에서, 사이트 구축, 호스팅, 마케팅지원 등의 전체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는 많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솔루션을 활용하여 사이트를 구축하는 회사 또한 많겠죠. 실제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여러가지 부분에서 보완을 해야 한다거나, 대응을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때마다 제작업체에서 제대로된 대응을 할수 있을까요?. 외국계 CMS인 워드프레스라면 더욱더 문제는 심각해 질듯 합니다. 엔진을 만드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그 엔진을 개발한 개발자가 수정하는것과, 일반인이 수정하는것은 범위와 안정성에서도 많은 차이가 납니다. 특히 솔루션은 엔진을 만들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 개발회사와 거래를 하는것이 현명합니다. IT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제대로된 전략을 수립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 ERP 지원 정책 질문 (0) | 2017.07.24 |
---|---|
홈페이지 견적받기 (0) | 2017.07.21 |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ERP추천부탁드립니다 (0) | 2017.07.17 |
윅스 사이트로 홈페이지 만드는 분들 많나요? (0) | 2017.07.17 |
스타트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0) | 2017.07.17 |
플랫폼 비즈니스 창업 (0) | 2017.07.17 |
웹사이트 저작권 문제 (0) | 2017.07.10 |
회사 내 영업 ERP를 개발하려고 합니다. (0) | 2017.07.10 |
와디즈 같은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 제작하려면 비용과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까요? (0) | 2017.07.05 |
바코드 재고관리 프로그램 추천 좀 해주세요 (0) | 2017.07.05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