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쇼핑 앱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대략적인 비용이나 참고될만한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부분들도요
*앱 형태 : 샵인샵 형태 (입점업체 100곳)
이런 형태로 제작을 원하는데 비용과 일정적인 부분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입점형으로 쇼핑관련된 비즈니스를 준비중이신듯 합니다. 현재 트랜드는 앱으로만 비즈니스를 진행하는것이 아니라 앱과 웹의 결합된 형태로 다양한 비즈니스가 전개 중입니다. 예를들어 업체가 입점을 하게 되더라도 업체의 정산 및 주문확인 등의 작업은 앱이 아니라 웹을 기반으로 확인하도록 구현한다거나, 사용자가 웹과 앱에 동시에 접근하여 주문이 가능한다는 등의 다양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해당 비즈니스를 성공하기위해서 O2O비즈니스에 대한이해와 중개형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O2O(Online to Offline )은 여러가지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O2O란 용어는, 2010년 7월 미국의 제휴마케팅업체인 트라이얼페이(Trialpay)의 설립자인 알렉스 람펠(Alex Rampell)이 한 IT전문지에 기고하면서 알려지게 됩니다. 그는 기고문에서 B2B, B2C, C2C등 기존의 경제주체 간 연결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에서 O2O를 착안했다며 [온라인에서 소비자를 찾아 실제 세계의 상점에 인도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온라인 상거래가 급격히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시장에 집중돼 둘의 접점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온라인 시장의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것이 요지입니다.
다른 해석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말이며, 최근에는 주로 전자상거래 혹은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현상을 말하는 데 사용됩니다. 1990년대에 개인용 PC가 보급되고 온라인 쇼핑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난 쇼루밍(Showrooming) 현상과 역쇼루밍 현상이 진화하여 구성된것이 O2O라는 것이 또하나의 해석입니다. 쇼루밍은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경한 후, 똑같은 제품을 온라인에서 더 저렴하게 사는 현상을 말합니다.기존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당연히 불만이 많을수 밖에 없을듯 합니다. 그러던 차에 나온 개념이 역쇼루밍(Reverse-Showrooming)이다. 즉,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먼저 결제를 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물건이나 서비스를 받도록 한 것입니다.
또 다른 해석은 온오프라인 통합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기업업무에서 PC 및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기반의 업무와 오프라인 기반의 업무가 통합화 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물류회사에서 물류관리를 하기 위해서 온라인을 이용하거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오프라인 재고관리의 기본 로직을 적용하는 등 여러분야에서 통합화는 전개중입니다.
현재 사업구조 및 참조시스템을 토대로 고민해 보았을때는 온-오프라인 결합이나 통합화 쪽의 O2O시스템 구조에 가깝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에 속합니다. 중개형 비즈니스의 경우 일반적인 비즈니스와는 다르게 초기단계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시장신입이 상대적으로 쉬운편이라 경쟁모델이 발생하기 쉬운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개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비즈니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며,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유사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일반으로 점검하셔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서 보내드립니다.
일단, 중개비즈니스의 경우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계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비해서 구축이 어렵지만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거래가 형성되거나 거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광고, 입점수입(등록비/기간별/조회별)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쇼핑몰메타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중개형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 까지 개발단계에서 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전략
공급자 회원에게 입점을 요청할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중개형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시장의 경우 상위의 업체들의 영향력이 높은 관계로 공급자 회원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전략을 고민해야 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중계형 비즈니스의 경우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전략을 기준으로 단계별 개발범위를 예측하는 구성으로 진행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중개형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앱과 웹의 구분이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필요로한 시스템이 준비되어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확장을 할수 있느냐 하는점이 성공의 관건입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서비스나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이 구조에서는 앱으로는 힘들듯 합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아마도 웹보다는 앱이 편리할수도 있겠지만, 앱과 앱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타협점이나 하이브리드앱 형식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관련 스트리밍 서버 제작 문의 (0) | 2017.05.10 |
---|---|
제조관련 소기업 erp 프로그램이 궁금합니다. (0) | 2017.05.10 |
홈페이지제작 어디서들 많이하세요? (0) | 2017.05.10 |
어플리케이션을 외주로 제작이 가능한가요? (0) | 2017.05.10 |
웹사이트 제작 및 운영 전반에 관하여 (0) | 2017.05.08 |
작은 화장품가게 재고관리 서비스 추천 (0) | 2017.05.08 |
쇼핑몰 개설방법 (0) | 2017.05.08 |
병원바이럴마케팅 블로그 지식인광고 (0) | 2017.05.08 |
액세스 ERP 구축을 하고 싶습니다. (0) | 2017.05.08 |
자체제작 의류 사이트 개설 (0) | 2017.05.08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