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련 스트리밍 서버 제작 문의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5. 10.
교육 관련 스트리밍 서버 제작 문의

[질문]

 

저는 화장품업종의 교육팀 팀장입니다

요새 다들 화장품업계에서 교육 스트리밍영상을 공유하고있습니다

저희사원수는 2000명 남짓됩니다.

대충 어떻게 견적을 짜야좋을지 잘몰라서요? 


1.저희가부족한것은 아직 촬영장비 구축이 되지않은상태


2.기존의 온라인서버는 있는데 활용이 가능한지의 전문가의 유무판단


3.당장최대한 빠르게 진행 해야할것



1.교육스트리밍서버구축


2.교육컨텐츠제작


3.직원교육 -영상교육으로 실시 (반복및 언제어디서든 끈김없이 볼것)-


위의조건을 필수조건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스트리밍 기반의 사이트 +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가 결합된 형태의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로 영상컨텐츠를 중심으로 직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영상관리/수업관리/회원관리/통계 등의 시스템적인 요소를 묶어서 구성하면 시스템이 구성됩니다. 특히 교육용으로 서비스가 구성된다면, 교육시간 채크나 동영상 재생유무 및 참여확인 등의 기능들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서버 및 네트워크 구성의 경우 용도와 규모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직접 확인이 필요합니다.


여러가기 제작방법이 있겠지만.규모가 크지 않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LMS를 쓰시길 권장드립니다.

LMS기반의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 검색창에서 해당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다양한 솔루션 업체를 채크하실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제작비용을 저렴하게 구성할수가 있지만, 컨텐츠의 경쟁력이 없다면 쉽게 경쟁구조로 진행될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어느정도 이상의 트레픽 및 동영상 진행시에 솔루션의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성 및 솔루션 재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솔루션은 제작업체가 투자를 해서 제작한 이후 사용되는 사이트에서 제작비용을 나눠서 분담하는 방식으로 가격이 결정되게 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구축을 할수 있지만, 정해진 구조 이외에는 수정하기 어려우며, 차별화 요인을 구성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상위 그룹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사이트의 경우 맞춤제작을 통해서 구축하거나 내부에서 구축한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내부제작을 염두해 두고 제대로된 경험을 가진 개발인력을 구성하는데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됩니다. 또한 기술적인 진화가 빠르게 이루어 지고 있는 만큼 내부인력으로 당분간은 대응이 되겠지만, 트랜드에 맞춰진 대응 또한 불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인력의 관리를 진행하는것은 비전문가 입장에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자칫하면 프로젝트의 비용은 비용대로 소요되며, 추후 급작스런 퇴사로 인해서 유지관리가 불가능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프리랜스 및 프리랜스 그룹을 통해서 제작하는 방법이 있지만,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기술적인 대응을 하는데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문적인 업체를 선정하는것이 추후 사이트의 관리 및 기술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규모가 작다면 시중에 있는 LMS를 규모가 크다면 맞춤제작을 통한 개발을 추천드립니다.

유료기반의 동영상 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을 크게 생각해 보면..

1. LMS기반의 사이트

2. 맞춤형 사이트 제작

3. CP구조의 사이트

등의 제작방법을 검토해 볼수가 있습니다.


LMS는 일반적으로 회원 1000명 미만의 규모에는 적합한 솔루션 형태가 많지만, 규모가 커진다면 대응이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동영상 사이트의 경우 동시접속자 및 솔루션 이용자의 규모에 따라서 제작방법과 기술적인 난이도가 달라진다는점 염두해 두셨으면 합니다. 건물을 예를들면, 2~3층 건물을 짓는 공법과 고층건물을 짓는 공법이 다르고, 제작비용 또한 막대한 차이가 나듯이 웹사이트 구축 또한 접속자, 용도, 비즈니스 모델, 시장대응, 관리자의 효율성 등의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맞춤제작의 경우 기획/개발/디자인의 인력이 투입되며, 해당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기술료, 재경비, 영업이익 등을 기준으로 견적이 산출되는 방식입니다.  요구하는 사양에 맞게 네트워크 설계에서부터 구축까지 진행될수 있는 방법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수익모델을 내고 있는 사이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한계 유저수를 확장하기 쉽고, 사이트 보안 정책에 따라서 영상의 소스보안이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투입인력당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이라 개발비용이 다소 고가에 속합니다. 개발범위 및 사이트의 예상 사용자 수에따라서 다양한 경우의 수와 견적비용 편차가 극심한 방법입니다. 요구사항에 대해서 정확히 정리를 하신후 맞춤형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통해서 견적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CP구조의 사이트 제작의 경우 2가지로 해석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CP를 제공해야 되는 성격과, 공급을 받는 성격을 나눠서 고민해 볼수가 있습니다. CP(contents provider)를 생각해 볼때 외부와의 제휴를 통해서 해당 사이트의 동영상을 제공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과 제휴를 하여 해당 포털에 동영상을 단독 페이지로 공급한다고 할때  해당 페이지를 제공할수 있도록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제휴를 통한 손쉬운 사업확장 및 수익모델구성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외부에서 공급되는 동영상 소스를 활용하여 역으로 CP를 구성하는 전략입니다. 구성하는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열어두고 iframe이나 소스제공 등의 방법으로 동영상을 공급받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현 상황에서 CP구조의 사이트 제작은 염두해 두지 않으신듯 하지만, 두가지 CP구성 방법중 후자의 경우 안정적인 동영상수급 및 영상의 품질부분만 확보된다면 손쉬운 사업운영이 가능합니다. CP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신다면, 내부직원교육은 물론 협력지원 및 아르바이트에 대한 교육도 가능하며, 추후 영상을 기반으로한 KMS(지식정보시스템)이나 인사관리쪽과 연계한 구성 또한 가능합니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서 제작기법 및 제작업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고민하셔서 효율적인 개발진행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조 및 성격에 따라서 달라질수가 있기때문에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성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동영상 사이트의 경우 동시접속자 및 영상보안, 비즈니스모델 등의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전략이 구성됩니다.

단순한 LMS형식의 시스템 구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많은 학원 및 영상제작사이트들이 LMS기반으로 시장에 진출했지만, LMS시스템만으로는 성공을 거둘수가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 성공한 사이트들이 맞춤제작을 통해서 차별화  요인과 경쟁력 요인을 기반으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퀄리티 높은 영상제작도 중요하지만, 해당 영상을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배포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이며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입니다.

작은 규모의 사이트를 제작하는것은 쉽습니다. 초기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작은 사이트를 키우는 전략 또한 주효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에서 사용자들이 몰리기 시작하는 시점에서는 이미 대응을 할수가 없습니다. 전문적인 관점에서의 시장예측과 수요예측을 통하여 네트워크 및 시스템 규모를 예측해야만 합니다.

지식인을 통해서 공개적인 답변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을것입니다.

기존에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이트의 개발방법과 유의점, 상세한 비즈니스 전략을 쉽게 얻을수 있다면, 누구나 시장에서 성공할수 있겠죠.. 하지만, 전문적인 답변은 인터넷만으로는 얻기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개발인력의 다양한 경험을 몇줄의 글만으로 표현할수 있더라도, 그들의 쌓아온 지식을 토대로 구축을 진행해야만 성공할수 있는 상황입니다. 전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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