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구직 사이트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4. 17.
구인구직 사이트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질문]

 

안녕하세요!

구인구직 사이트의 수익모델이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알바몬, 알바천국,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

이런 사업의 수익모델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 관련된 서적이나 인터뷰기사도 있다면 링크 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구인구직 사이트의 수익모델은 다양합니다. 물론, 회사의 특성 및 사업방향에 따라서 여러가지 전략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감안하시고 답변을 이해하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인구직 사이트의 수익구조는

1. 광고 및 베너판매

여러가지 영역을 지정하여 외부배너 및 채용과 유관된 베너를 운영하는 전략입니다.

잡코리아의 경우 : http://www.jobkorea.co.kr/service/company/ad 을 참고하시면 영역 및 비용에 대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2. 유료아이템

구인구직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수익구조로써 많은 데이터 중에서 유료 아이템을 중심으로 정렬을 하거나, 특정 영역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빠른 데이터 접근을 지원하는 전략입니다.

사람인의 경우 : http://www.saramin.co.kr/zf_user/service-guide/realtime-ads 를 참고하시면 아이템의 종류 및 비용에 대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3. 매칭서비스

인채 및 채용정보 DB중에서 인접한 예상결과를 사전에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력서 열람시 과금하는 정책이나 추천 이력을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디자이너를 뽑고 싶은 회사에게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근접한 이력서를 제공함으로써 빠른 채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생각해보신다면 이해가 되실듯 합니다.


4. 해드헌팅수수료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회사들은 직접적인 채용보다는 해드헌팅을 통해서 경력직들을 운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때 구인구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해드헌팅에 대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상의 매칭을 진행하고, 채용 이후 수수료 형태의 해드헌팅 수익구조를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기존 오프라인상의 해드헌팅회사와의 마찰로 인해서 공식화 되기 보다는 비공식적으로 운영하거나, 전문적인 섹션을 분리시키는 형태로 진화해 있습니다.


5. 부가서비스

인성적성검사나 이력서 꾸미기 서비스, 지원자분석서비스 등 부가적인 수익구조나 고객서비스 측면에서 지원되는 서비스입니다. 회사마다 성향에 따라서 지원되며, 주로 차별화 요인으로 많이 구성하고 있습니다.


6. 메일링 및 DM 발송 서비스

고정적인 뉴스레터 및 메일링 발송시에 해당기업에 대한 정보를 고의적으로 노출하거나 일부 배너영역을 통해서 공채 등의 소식을 빠르게 전달하는 서비스로 과금 및 운영전략은 회사마다 다르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드헌팅과 관련된 구인구직사의 경우 매칭률을 조절하기 위해서 전략적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7. 시스템 아웃소싱

구인구직 솔루션을 기업에 임대하는 형식으로 수익구조를 가져갈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채용시스템을 운영할때, 채용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요소를 시스템화 하여 구축하거나, 일부 구축된 시스템을 임대하는 등의 활동으로 수익구조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8. 제휴 및 DB공급

분야별 전문화된 직업군에 한하여 API 및 DB공급 등의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DB수집 및 노출을 극대화 하는 전략으로 수익구조로 활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최근들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등의 구조로 진행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참조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뷰 및 관련서적은 아마도 쉽게 구하실수 없을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구조에 대해서는 대외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신규로 구인구직 사업을 진행하신다면 반드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사이트의 생존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그냥저냥 기존의 사이트와 비슷한 사이트는 고객에게도 쉽게 외면을 받습니다.

기존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함과 개선점들은 지금 이순간에도 상위 클레스의 구인구직 업체들이 보완하고 있기때문에 정작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6개월, 1년 후에도 경쟁력이 있으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생각]

수익모델 및 비즈니스 모델은 여러가지 전략이 가능하며, 많은 요소를 도입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프라인상에서 맛집 식당이 메뉴가 단일화 되거나 일부 메뉴를 통해서 유명해 지듯이 어느정도 차별화된 전략과 검증된 인프라기술력 등을 통해서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은 주요합니다. 물론, 경쟁모델의 지속적인 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서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거나, 시스템적인 완성도를 통해서 효율적인 운영을 하는 등의 전략 또한 사업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IT전문 컨설턴트는 해당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을 진행할수 있다면 남들보다는 훨씬 효율적이며 생산적인 비즈니스 전략 구현이 가능할것입니다.

 

 

구인구직 사이트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