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구글 애드몹 광고(어플 다운로드 광고)를 목적으로 앱을 운영한다고 할때 다음 두가지 경우중 어떤 선택이 좋은 선택일까요?
1)현저히 저렴한 앱 제작비용 업체에 맡기고(기능, 디자인 등은 동일하다고 할때) 다운로드수를 늘려주는 업체를 통해 다운로드수를 늘리는데 비용을 투자하는 방법
2)신뢰가 가는 마케팅업체에서 앱을 제작할수 있는 경우 거기서 제작하고 스스로 마케팅 방법(교육받을수 있음)을 통해 다운로드수를 늘리는 방법
3)끝으로...누가 다운로드를 받던 다운로드수가 많으면 구글애드몹 광고에 유리한가요? 아니면 다운로드 받은 사람이 누구인가가 중요한가요?
정말 앱 제작비용이 천차만별인거 같네요...
[답변]
광고모델 및 방법에 대해서는 온라인 비즈니스가 시작된 이후로 유저들과 운영자 사이의 끝임없는 눈치게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앱에 있어서 광고 모델 또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최근 앱기반 광고의 추세가 인앱결제 및 무료 어플의 강제광고 등의 방법으로 진행되는 상황이라 예상하시듯이 앱의 사용자에 대한 정보가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 다운로드에 대한 부분은 앱의 인기도 측면에서 광고주들의 좋은 검증수단이 될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앱광고의 경우에도 광고플랫폼 및 광고의 성과측정 도구들이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나오고 있는 만큼 단순한 다운로드 수치만으로 광고주를 설득시키는 부분은 갈수록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검토하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일단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현저히 저렴한 앱 제작비용 업체에 맡기고(기능, 디자인 등은 동일하다고 할때) 다운로드수를 늘려주는 업체를 통해 다운로드수를 늘리는데 비용을 투자하는 방법
어떤 목적의 앱이냐에 따라서 전략은 달라지게 될것입니다. 광고주 및 유저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다운수는 참고자료로는 활용될수 있지만, 그 앱이 도움이 않되거나 활용성이 낮다고 판단이 되면 바로 삭제를 진행할듯 합니다. 다운로드수는 말그대로 참고자료겠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차별화된 전략과 사용자들이 필요로한 내용을 중심으로한 앱을 구축한 경우와 기존에 시장에 나와있는 앱과 유사하게 만든후 마케팅을 통해서 다운로드수를 올리는 경우.. 이 두 경우중 어떤게 좋을까요? 원칙은 중요합니다. 순간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이슈를 끌수는 있겠지만, 후자의 방법이라면 시장에서 살아남가는 어렵습니다.
2)신뢰가 가는 마케팅업체에서 앱을 제작할수 있는 경우 거기서 제작하고 스스로 마케팅 방법(교육받을수 있음)을 통해 다운로드수를 늘리는 방법
마케팅회사에서 앱을 제작한다는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마케팅 회사는 말그대로 마케팅을 담당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앱과 웹전략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를 통해서 구축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마케팅은 트랜드가 빠르게 바뀝니다. 전문적인 마케터들도 트랜드를 따라가기 힘든상황에서 교육만으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이상에 가까운 생각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좋은 앱을 만드는게 우선이 아닐까요?
3)끝으로...누가 다운로드를 받던 다운로드수가 많으면 구글애드몹 광고에 유리한가요? 아니면 다운로드 받은 사람이 누구인가가 중요한가요?
광고에서 가장중요한것이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것이 중요할까요? 아니면 충성도가 높은 사람들 모으는것이 중요할까요?.. 용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광고주가 선호하는 것은 후자입니다. 광고에서 타켓팅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만약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용도의 앱을 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실제로 비즈니스 상에서 활용이 가능한 30~40대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광고하는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이 어플에 대한 광고를 10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앱에서 진행한다면 효과가 있을까요?.. 아마도 없을것입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생각]
광고를 진행하는 광고주들은 광고의 효율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광고기법 및 매체중에서 해당 브랜드 및 상품의 가치를 효율적으로 전달해줄수 있는 매체 중심의 광고전략을 구성하는것이 기본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이나 IT기반의 기업의 경우 광고의 대부분을 오프라인(버스,TV,신문,지하철 광고 등)이 아니라 온라인 상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온라인만 생각해도 여러가지 광고 매체와 전략이 있습니다. 전혀 무관한 앱에 광고를 등록하는 어리석은 광고주는 없습니다. 유저들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무료앱에 익숙해져 있는 지금현상황에서 광고의 노출이 강화될수록 유저들의 신뢰는 떨어지며, 광고의 효과는 감소합니다. 유사한 앱이라면 광고가 적거나 없는 앱을 쉽게 찾아볼수 있는 상황입니다.
앱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쟁자들과 경쟁이 될만한 아이템으로 제대로된 앱을 설계 및 제작해줄수 있는 업체를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제작할수 있는 없체는 많지만, 경쟁력있는 앱을 제작할수 있는 업체를 검증하는것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서는 불가능합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성공가능성을 높히는 전략을 구상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작이후 앱에 광고가 없는 상황에서 컨설팅을 받는것은 늦을수도 있습니다. 그 동안 사업을 진행하면서 무수히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것이며, 이 시행착오는 기업이 성공할 가능성을 낮추는 독소요인이 될것입니다. 가능하면 초기전략에서 부터 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디자이너를 뽑으려 합니다. 무엇을 알아야할까요? (0) | 2017.04.03 |
---|---|
대체 웹사이트는 돈을 어떻게 버나요?? (0) | 2017.03.27 |
[건강식품 쇼핑몰 제작] 장바구니 기능, 고객관리 기능, 결제 기능 (0) | 2017.03.27 |
서버의 업로드 속도가 트래픽과 관계 있나요? (0) | 2017.03.27 |
홈페이지 관련 질문드립니다. (0) | 2017.03.27 |
사이트 제작문의 (0) | 2017.02.21 |
실시간 예약사이트 제작 (0) | 2017.02.21 |
scm 솔루션 적용 (0) | 2017.01.18 |
중소기업 SI 전산시스템 구축(중개회사 잡다한 업무들 전산 데이터베이스화) 비용 및 업체선정 방법 (0) | 2017.01.18 |
홈피이지제작견적. 사이트속도가 느린이유가 무엇인지? (0) | 2017.01.18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