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회사는 어떤 erp프로그램 쓰는게 좋을까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8. 8.
유통회사는 어떤 erp프로그램 쓰는게 좋을까요?

[질문]

 

저희회사가 이번에 신규법인을 설립했는데요.

하는일은 주로 판촉이랑 도소매 쪽이고요.

 

저희가 워낙 제품 종류도 많고, 거래처도 많은데다

각 제품이 출고될 때마다 가격이 다르게 나가는 경우도 많아요.

 

그렇다보니 회계 프로그램은 유통쪽 회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erp 프로그램을 쓰면 좋을 것 같은데,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잘 몰라서요 ㅠ

 

그리고 다른 영업사원들이 자기가 한 제품들을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담당자가 승인했을때 장부에 입력되는? 그런 프로그램도 있다는데..

 

아무쪼록 저희 회사에 맞는 회계 프로그램 종류와

장단점?이 있다면 좀 알려주시길 부탁드려요 ㅠ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ERP에 대해서 기존과 다른 생각이 필요할듯 합니다.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는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 한마디로 기업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은 미국 코네티컷주 정보기술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트너 그룹은 ERP를 '제조업무시스템을 핵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대로 해석해 본다면 ERP는 인사·재무·생산·판매·경영·고객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다양한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기업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입니다.

만약 고객관리가 핵심인 회사의 ERP라면 CRM의 영역에 가까운 시스템구조가 될것이고, 물류 및 생산관리가 우선인 회사의 ERP라면 SCM의 영역에 가까운 시스템구조가 예상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생각해 본다면, 쉽게 생각해서 ERP는 기업이 운영하는 시스템을 일원화하여 제작된 구조입니다.

 

여기서 고민해 봐야 할 부분이 왜 외국의 컨설팅 회사에서 이름을 붙인 시스템을 ERP라 칭하면서 구성을 해야할까 하는 점입니다. Think Outside The Box... ToTb 의 생각은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로한 시스템은 달라집니다.

물류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과 고객을 상대하는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은 같을수가 없습니다.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몇십년동안 운영되던 회사가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실무의 프로세스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와,

시스템 도입을 통해서 문제점이 해결되는 경우를 비교해서 생각해 본다면 시스템 도입에서 가장 우선시 해야하는 항목에 대한 확신이 들 것입니다. 시스템은 반복적인업무를 줄여주고, 위험도가 높은 업무의 위험을 낮춰주고,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도와주고,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기준을 제시하는 등의 사람이 진행하는 업무를 지원하는 업무지원시스템의 개념으로 생각해야 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최근 업무지원시스템의 항목에서 새로운 형태의 맞춤 시스템에 대한 시장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통업무는 일반 회사업무와는 다를것입니다. 유통업무에 최적화되어있는 ERP가 있다고 하더라도, 회사마다 운영인력이 다르고, 경영방침이 다르고, 업무 프로세스가 다릅니다. 이런 이유에서 표준화된 시스템이 존재하기 어려운 환경이라 ERP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생각이 됩니다.  시장에 나와있는 ERP는 범용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솔루션의 특징상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팔릴수 있어야 경쟁력이 있기때문에 특정분야를 중심으로 구성하기 보다는 범용화를 시키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ERP를 도입해서 운영할 정도의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그들의 업무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구성된 시스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규모가 크지 않거나 다른 형태의 프로세스로 운영중인 기업이라면 해당 시스템이 업무에 맞춰지기가 어렵습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은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말합니다. CRM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해나갈 것인가’,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등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됩니다. 이런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게됩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CRM이 응용되어 고객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배달전문 음식집에 전화를 했을때, 이전 전화기록을 토대로 주소나 고객의 주문성향을 미리 파악하는 배달관리시스템 또한 CRM의 응용사례중 하나입니다.

최근 온라인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활성화로 인해서 온오프라인 통합 고객관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은 회사에서 어떤 전략과 정책을 가지고 고객을 관리하느냐하는 등의 대고객 지향 업무프로세스입니다. 고객관리는 매출에 직결되는 만큼 경쟁사와 차별한 전략으로 구성된 CRM이야 말로 기업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기업에서 고객관리의 업무가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ERP에 이어서 CRM도 도입을 해야할까요? 물건을 판매하고, 재고를 관리해야 한다면 SCM도 도입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IT컨설턴트의 생각]

최근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와 오프라인 기반의 비즈니스가 융합되면서 다양한 시스템적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ERP,SCM,CRM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개념의 시스템이 구성되는 추세입니다. 위의 설명에서 처럼 누군가가 말한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면서 시스템에 대한 개념이 정리된것일 뿐입니다.

오프라인상에서 대를 물려서 수제화를 제작하던 공방(회사)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새로운 판매체널을 확보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이 회사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회사라면 온라인 쇼핑몰만을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ERP/SCM/CRM또한 이 회사에서 필요할 것입니다.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과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DB를 연동해서 고객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할수 있고, 생산량과 판매량 예측을 통해서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진행할수 있으며, 쇼핑몰에서 판매된 제품과 매장에서 판매된 제품의 재고관리를 통합화 할수 있다면.. 기업의 경쟁력은 극대화 될수 있을것입니다. 이렇게 공방의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은 어떤 용어를 붙일것인가요?.

이런 이유에서 업무지원 시스템의 범위는 기존과는 다르게 ERP 수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 및 업무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을 찾기 보다는 어떤 부분에서 보완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수십년간 경쟁력 있는 업무프로세스로 운영되던 회사가 ERP 및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새로운 업무구조를 자리잡아야 하며, 그 범용성으로 인해 회사의 경쟁력이 약해지는 과정을 컨설팅 전반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이런 최악의 선택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체계화된 컨설팅으로 기업의 환경에 맞는 시스템 도입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업에 맞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업무지원시스템의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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