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나 컨설팅에 대한 질문입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3. 3. 4.
마케팅이나 컨설팅에 대한 질문입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전 지방대 4년제를 졸업했습니다.

 

솔직히 그닥 대기업에 대한 욕심이 없었고 작은 곳이라도 차근차근

일을 배우며 성장하고자 했었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아니더군요. 제가 생각했던 마케팅이란 곳은 학교에서 배운

마케팅이라기 보다는 '영업'에 가까웠습니다.( 영업을 무시하는 건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으로 취업을 하려면 대기업에 들어가야 한다는 소리도 면접 중에 들었구요.

 

1. 마케팅이나 컨설팅 쪽으로 들어가려면 꼭 대학원을 들어가야하나요?

 

2. 저에게 사회조사분석사2급, 일본어, 낮지만 토익(현재 공부중), 엑셀, 파포 등 문서작성 등

자격증이나 다룰줄 아는데 이것이 유용할까요?

아니면 배우면 유리한 프로그램이나 자격증 추천 부탁드려요.

 

3. MBA취득을 꼭 해야하나요?

 

4. 기타 조언 등등 부탁좀 드릴게요 ㅠㅠ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답변은 어디까지나 유사한 시행착오와 경험을 겪은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로만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어떤 마케팅을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이 될수 있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회사가 대외적으로 인지도가 높고, 고객사들이 선호하는 상황이라면

영업에 해당하는 활동보다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접근의 빈도가 높을것입니다.

그 반대의 회사라면 고객사를 설득해야 마케팅을 진행할수 있기때문에 마케팅 전략수립보다는 고객 컨텍을 우선으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를 하게 되더라도 구매자에게 선택을 받아서 판매가 되기 까지 어려운 여러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예산을 배정할수 있는 회사라면.. 그리고 그 선택을 진행하는 마케터라면 그사람의 선택에 회사의 운명을 맡겨야 하는 상황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현재 본인의 경쟁력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면접을 진행한 회사의 경쟁력으로 이 부분이 가능할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그 신뢰를 고객에게 이미 보여준 회사라면 대기업이 아니라도 충분히 진정한 마케팅을 할수 있습니다.

 

회사의 입장에서 100억짜리 프로젝트를 신입에게 맡길수 있을까요?.

더군다나 일을 배우는 신입에게 줄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요?..

그 답은 부정적입니다.

회사는 현실적인 조직운영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 반대의 상황에서 만약 회사에 100억을 벌어주는 직원이 있다면, 그 직원에 대한 대우는 어떨까요?..

 

날개가 없다 그래서 뛰는 거다

김도윤|제갈현열

쌤앤파커스 2012.09.25

위의 책을 일단 추천드립니다.

저자분도 본인과 비슷한 상황일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그 벽을 충분히 극복하고 해당 분야에서 인정을 받고있는 케이스 입니다. 각자 본인마다 장단점이 있다면, 남들처럼이 아니라 본인만의 장점을 토대로 경쟁력을 만드는것도 좋은 전략이 될것입니다. 남들만큼 해서. 남들보다 좋은 대우를 기대하는것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그럼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마케팅이나 컨설팅 쪽으로 들어가려면 꼭 대학원을 들어가야하나요?

꼭 들어가야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고객사 입장에서 마케터나 컨설턴트가 학력이 좋다면 조금더 컨텍확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남들보다 조금더 배운다는 것은 그만큼 본인의 장점이고,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2. 저에게 사회조사분석사2급, 일본어, 낮지만 토익(현재 공부중), 엑셀, 파포 등 문서작성 등

자격증이나 다룰줄 아는데 이것이 유용할까요?

아니면 배우면 유리한 프로그램이나 자격증 추천 부탁드려요.

컨설턴트가 되고 싶다고 저에게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보통. 어떤 대학을 나와야하고, 어떤 자격증이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는것은 그만큼의 경험적인 요인에 의한 전략수립이 가능합니다. 쇼핑몰을 한번도 운영해본적이 없는 마케터와 쇼핑몰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마케터 이 둘중에 누가 현실적인 전략수립이 가능할까요?. 이런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를 마케팅하고, 컨설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은 필수적입니다. 단지 초기단계에 필요한 경험인가 아닌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할 뿐입니다.

 

3. MBA취득을 꼭 해야하나요?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위에 설명처럼 MBA를 취득한 마케터나 컨설턴트라면 그 지식을 토대로 차별화된 전략구현이 용의하지 않을까 합니다.

 

4. 기타 조언 등등 부탁좀 드릴게요 ㅠㅠ

세상은 냉정합니다. 기회는 공정하지 않습니다.

남들만큼의 노력으로 남들보다 나은 결과를 기대하지 마십시오.

특히 기존 산업군에서 많은 선배와 동료들이 노력하고, 경쟁하고 있는 구조라면

본인이 원하는 일을 원하는 방법대로 할수 있기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피라미드 형태의 일반적인 산업군에서 상위 몇%의 사람만이 진정한 마케팅을 할수 있습니다


 

마케팅이나 컨설팅에 대한 질문입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