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지스타 2010에는 세계적인 소셜네트워크게임(SNG) 기업의 임원과 개발자가 강연자로 나선 'SNG 특별세미나'가 열렸다. 플레이피쉬, 플레이돔, 6웨이브 등 메이저 SNG 업체의 거장들은 새로운 시장에 뛰어드는 한국의 인디 SNG 개발업자들에게 아낌없는 충고를 남기고 떠났다.
잘 생각해 본다면 요즈음 이슈가 되고있는 소셜커머스에도 도움이 될 듯하다.
◆ 소셜게임을 개발할 때 명심해야 하는 10가지
1. 한 번에 한 가지 특징에만 집중해라.
2. 게임의 타깃층이든, 플랫폼이든 뭐든지 변화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3. 사업모델을 디자인한 다음 게임을 디자인하라.
4. 적합한 플랫폼을 찾아라.
5. MMORPG와 소셜게임은 같은 유료화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전혀 다른 철학, 접근법을 택해야 한다.
6. 실패를 경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노하우를 쌓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7. 시장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세워라. 현지화는 언어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술, 비즈니스 분야의 전반적인 전략을 모두 일컫는 것이다.
8. 제대로 된 전략과 팀을 갖춰라.
9. 통계를 활용하라.
10. 주류시장에서 크게 벗어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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