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몰 온오프라인 통합 시스템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4. 10. 18.
도매몰 온오프라인 통합 시스템

도매몰 온오프라인 통합시스템

 

[질문]

ERP프로그램 찾는 중.

현재 오프라인 유통을 하고 있음.

이번에 온라인 유통도 하려고함.

.오프라인 재고관리를 하고싶음.

기존 거래처들은 원래 단가대로 쇼핑몰 사용.

신규 고객들은 별도 단가 사용.

회원가입 후 바로 구매는 못함.

다 가능한곳 어딨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현재 오프라인 유통을 진행하시다가 온라인 유통으로 비즈니스를 확장시키고자 하시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시다면 각각의 시스템이 아닌 통합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통합시스템구축을 하지 않는다면 여러 시스템의 비효율적인 운영으로 곧 후회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에 통합시스템을 구축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운영 후에 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은 시스템의 복잡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들 수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통합시스템이 완비되기 전까지 B2C, B2B, 재고관리, CRM, ERP 등의 다양한 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또한 도매몰(B2B 쇼핑몰)의 경우 일반적인 쇼핑몰 형태와 다른 구성이 필요합니다.

질문자님의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운영프로세스 및 수립전략 등의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기술에 대한 접목이 가능하기 때문에 범용적이 솔루션에 대한 접근 보다는 맞춤제작 및 주문제작을 통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도매쇼핑몰의 경우 일반쇼핑몰과 달리 주문통합, 수수료 정산 등의 시스템적인 관리요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쇼핑몰이 필요합니다.

 

UI적인 측면에서 이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주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쇼핑몰과 다르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빠른 주문과, 기존 주문한 내역에 대한 재주문, 자동주문, 예약주문 등의 기능이 중심이 되어야합니다. 또한, 여신거래를 기본으로 할 가능성도 있으며, 이때 일정 금액이상의 미수금 발생 시에 발주가 제한되는 방식의 기능도 필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격 또한 구매수량에 따라서 차등 적용되거나, 등급에 따라서 차등 적용하는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도매 쇼핑몰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스템은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한 시스템은 달라집니다.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시스템이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회사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시스템이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필요로한 솔루션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전반적인 현상황에 대한 정확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도매 쇼핑몰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도매몰 온오프라인 통합 시스템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