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관리 가능한 ERP 있을까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4. 10. 7.
온라인 쇼핑몰관리 가능한 ERP 있을까요??

온라인쇼핑몰 관리

 

[질문]

최근에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했는데 온라인 쇼핑몰이 많다보니 관리하기가 너무 힘드네요,

주변에 물어봤더니 다 erp 프로그램으로 관리하는거 같더라고요,

쇼핑몰 주문건도 연동하고 재고관리도 가능한 쇼핑몰관리 프로그램이 뭐가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 관리를 시스템을 도입하여 진행하시려고 하는거같습니다.

말씀주신 부분처럼 하나의 쇼핑몰이 아닌 각 쇼핑몰에서 판매를 진행하실 때에쇼핑몰마다 관리하는 관리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각 쇼핑몰마다 주문, 배송, 매출관리가 개별적으로 진행되어야하고 이것이 복잡한 프로세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말씀주신 부분으로 봐서는 ERP를 도입한다기 보다는 업무지원 시스템 도입만으로도 업무의 효율성이 개선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많은 분들이 ERP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듯 합니다.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는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 한마디로 기업 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은 미국 코네티컷주 정보기술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트너 그룹은 ERP 제조업무시스템을 핵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대로 해석해 본다면 ERP는 인사·재무·생산·판매·경영·고객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다양한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기업 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입니다. 만약 고객관리가 핵심인 회사의 ERP라면 CRM의 영역에 가까운 시스템구조가 될것이고, 물류 및 생산관리가 우선인 회사의 ERP라면 SCM의 영역에 가까운 시스템구조가 예상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생각해 본다면, 쉽게 생각해서 ERP는 기업이 운영하는 시스템을 일원화하여 제작된 구조입니다

 

시스템은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한 시스템은 달라집니다.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통합시스템은 업무와 사업의 개성에 맞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은 범용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업무프로세스에 맞으며 필요한 기능만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매출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교육없이 직관적으로 시스템을 처음 접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제작하셔야 직원들이 함께 사용할 쉽고, 시스템을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 이용하는 시스템은 시중에 많은 제품이 공개되어있지만, 나한테 맞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시스템을 사용해보지 않은 상황에서 몇몇 추천제품을 도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너무 많은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시고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정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시골에 있는 작은 도서관이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이 도서관에서는 도서(재고)를 어떤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정답일까요?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책이 몇 권 없다면 종이에다 몇줄 선을 그은 다음에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여기에 도서를 대출하거나 반납하는 사람을 알아야만 도서분실에 대한 위험이 줄어든다 판단을 하게 되면, 도서별로 대출과 반납을 관리하는 카드를 사용할 것입니다. 마을 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게되고, 도서의 양이 증가하게 되면, 더 좋은 방법의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간단하게라도 엑셀과 같은 스프레트시트 형식으로 도서의 리스트관리 및 대출/반납에 대한 처리를 하는것이 좋겠죠.. 만약 도서 대출과 반납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어서 여러명의 사서가 관리를 하는 구조가 된다면 엑셀로는 어렵게 되며, 그 때는 엑세스 등의 DB를 활용하에 구축하게 됩니다.

이렇게 조금씩 보완하다가 책의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전문적인 DBMS를 활용하여 속도를 개선하거나 사용자의 편의기능을 보완한다는 등의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렇게 기능을 확장하다보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활용할 정도의 규모 시스템이 구성되게 됩니다.

문제는 나한테 맞고,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일까 하는 점입니다.

시스템의 포인트를 어디로 놓고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시스템 전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최근 Web기반 기술들이 일반 시스템 기술들을 앞서고 있고, 확장의 요소에서도 훨씬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쇼핑몰의 재고, 판매, 발주 등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회사업무를 최적화 시킬수 있는 시스템 개발 및 도입입니다. 가격적인 부분때문에 솔루션 및 시스템에 회사 업무프로세스를 바꾸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시스템은 업무를 돕기위해서 있는것이지 업무의 틀을 정하기 위해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재고관리만 예를 든다고 하더라도 재고관리만큼 운영자를 힘들게 만드는 작업은 없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인 만큼 문제가 발생을 하고, 이 문제를 최소화 하기위해서 재고실사와 재고보정, 오차점검 등의 작업을 일일히 진행한다면 그 업무의 스트레스는 만만치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IT기술 활용을 통한 통합관리시스템의 도입을 점검해 보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재고관리는 기업의 입장에서 소모적인 비용입니다. 재고관리가 효율적으로 된다면 생산과 판매에 대한 관리 또한 효율적으로 진행되고, 기업의 자산에 대한 흐름도 빨라질수가 있습니다. 이런점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시스템을 통한 업무프로세스 개선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기업 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기업문화에 따라서 대응전략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범용적인 시스템은 이를 포용할 수가 없습니다.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서 도입한 시스템이 어느세 업무프로세스를 조정하는 역활을 한다면..기업의 장점과 문화는 무의미 하게 될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맞춤제작에 대한 고민을 진행해 보셔야 하는 기회라 생각이 됩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기업 경쟁력과 사이트의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방안을 고민해 보신다면 좋은 결과를 예상해 볼수 있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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