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엑셀로 재고관리하고 있는데 품목도 워낙 많다보니 불편해서 이제 프로그램을 써볼까 합니다..
프로그램은 처음 사용하는건데 너무 복잡하지 않으면서
재고관리 가능하고 발주서나 견적서 발행 가능한 제품 아시면 많이 추천해 주세요^^
[답변]
현재 엑셀로 재고관리를 진행중이며 발주서 및 견적서가 발행가능한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찾고계신 것 같습니다.
추후 비즈니스가 더욱 확장되어가고 재고량이 증가할수록 엑셀로 관리하시기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하기도 하고, 위험한 일을 모르고 넘어가는 일도 많습니다.
이때 시스템의 도움이 있다면, 해결될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재고관리는 관리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선입선출 방식의 재고관리에서 부터, 안전재고, 적정재고의 관리가 필요한 MRP, 구성품에 대한 BOM, 다중화된 바코드 관리 등을 고려한다면 기성품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비용을 절약하고자 맞지 않는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다면, 추후 재고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더 큰손실이 예상될수 밖에 없습니다.
구축범위를 어디까지 생각하시는지에 따라 초기 설계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업무와 사업의 개성을 고려해서 제작하지 않으면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고, 시스템 사용을 위해 별도의 교육을 실시해야하므로 업무가 오히려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은 범용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업무프로세스에 맞으며 필요한 기능만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회사의 매출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교육없이 직관적으로 시스템을 처음 접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제작하셔야 직원들이 함께 사용할 쉽고, 시스템을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 이용하는 시스템은 시중에 많은 제품이 공개되어있지만, 나한테 맞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시스템을 사용해보지 않은 상황에서 몇몇 추천제품을 도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너무 많은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시고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정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맞춤제작하시게 된다면 직원들의 실수, 체계적이지 않은 재고관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엑셀이나 수기작업등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사람의 실수와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업무프로세스에 맞게 구축해야합니다.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고,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회사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신건지. 아니면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 프로세스 수정을 원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과 그 답을 고민해 봐야할듯합니다. 엑셀로 모든 것을 관리하고 있으시다면 사람의 실수나 프로그램상의 누락,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시스템의 합리적인 가격은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요인또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기존에 회사에서 시스템을 운영하고, 시스템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할 인력들이 얼마나 시스템을 활용하여 그 가치를 실제 업무에 반영할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업무 영역에 있어서 지금 필요한 것은 단순한 매출, 재고프로그램이 아니라. Web기반의 기업용 업무지원시스템입니다.
시스템은 처음 나왔을때부터 복잡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경험과 그들의 필요성이 반영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복잡해지게 됩니다. 수십억으로도 못만들수도 있지만 수십만원에도 만들수 있는것이 시스템입니다. 단지, 시스템의 가격이 비싸면 비쌀수록 포함된 기능 및 기술들이 더 구성되기 때문에 현재 가장 필요로한 기능을 중심으로한 시스템 구축 또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시골에 있는 작은 도서관이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이 도서관에서는 도서(재고)를 어떤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정답일까요?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책이 몇 권 없다면 종이에다 몇줄 선을 그은 다음에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여기에 도서를 대출하거나 반납하는 사람을 알아야만 도서분실에 대한 위험이 줄어든다 판단을 하게 되면, 도서별로 대출과 반납을 관리하는 카드를 사용할 것입니다. 마을 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게되고, 도서의 양이 증가하게 되면, 더 좋은 방법의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라도 엑셀과 같은 스프레트시트 형식으로 도서의 리스트관리 및 대출/반납에 대한 처리를 하는것이 좋겠죠.. 만약 도서 대출과 반납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어서 여러명의 사서가 관리를 하는 구조가 된다면 엑셀로는 어렵게 되며, 그 때는 엑세스 등의 DB를 활용하에 구축하게 됩니다.
이렇게 조금씩 보완하다가 책의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전문적인 DBMS를 활용하여 속도를 개선하거나 사용자의 편의기능을 보완한다는 등의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렇게 기능을 확장하다보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활용할 정도의 규모 시스템이 구성되게 됩니다.
문제는 나한테 맞고,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일까 하는 점입니다.
시스템의 포인트를 어디로 놓고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시스템 전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시스템은 사람의 필요성에 의해서 사람이 하는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것입니다. 시작점은 사람이 하는 업무가 발생할 수 있는 반복적이고, 위험도가 높고,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려고 하는점에서 분석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할 사람이 시스템으로 인해서 업무가 가중되거나, 비효율적인 운영이 예상되거나, 어려운 교육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도입부터 이미 실패가 예정되게 됩니다.
오히려 전직원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을 줘야 하는 시스템인 만큼 가능하다면 업무를 최적화하여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우선입니다.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직원들이 반복적으로 하는 사고를 줄이고, 단순한 업무를 최소화 하며, 보고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경영상의 위험요인을 줄이는 등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면 그 투입된 가치는 분명이 있을 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가장 좋은 답은 회사에 맞는 프로그램의 도입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회사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방안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시스템을 도입하는 가장 큰이유는 반복적이고 위험요인이 큰 일을 시스템이라는 요소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입니다.
재고관리만 해도 경우 회사마다 관리하는 방법과 측정하는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회사의 담당자 및 담당파트별로 필요로한 시스템의 요소는 다릅니다. 대표님은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받으시려 할것이고, 실업무자는 업무상에서 필요로한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하고, 추출하여 보고를 쉽게 할것을 원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재고의 변형이 잦고 다양한 항목 으로 재고를 관리를 진행해야 한다면 발주시스템과의 연동작업의 난이도 상당히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출고가를 다르게 선정한다든지, 고객 등급에 따라 차별적으로 판매가격을 설정한다든지, 기타 시스템과의 연동이 필요하다면 시스템의 난이도는 더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정확한 재고관리를 위한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에 맞는 시스템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업무관리시스템 및 재고관리시스템은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추천해야하는 도입방법은 달라집니다. 일단 IT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 내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와 구축방법에 대한 설계를 진단해 보십시오. 기업 경쟁력 향상으로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도입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1. 회사에서 필요로한 기능에 대한 분석
2.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요구사항 분석
3. 효율적인 개발방법론 산정
4. 시장대응 및 예측을 통한 시스템 확장성 기반설계
5. 경쟁력있는 개발업체 선정대행 및 대행개발
6. 개발프로세스 검수
7. 소프트웨어 품질검사
8. 운영메뉴얼 및 기능리포팅
9. 유지보수 및 관리대행
10. 타시스템과의 연계성
등의 다양한 전략도입이 필요할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경우보다 실패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 필요로한 시스템이 무엇인가?
- 누가 운영을 할 것인가?
- 사업확장에 따른 대응이 가능한가?
- 도입한 범용시스템에 회사 업무프로세스 적용이 가능한가?
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생각해 보신다면 실패를 최소화할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필요로한 솔루션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전반적인 현상황에 대한 정확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개발인력과 전문용어가 섞여 있는 대화를 나눌수 있을정도로 IT에 친숙한 직원이 있지 않는한,
회사입장에서 개발업체와 대화를 나눠줄 컨설턴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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