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너마케팅
배너광고는 주로 회원이 많은 포털,커뮤니티 사이트에 단기간에 배너를 노출함으로써 홍보,회원모집,구매를 촉진시키는 마케팅툴이다.
배너광고는 온라인에서 매스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 짧은 시간안에 홍보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브랜드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배너 클릭율 높이는 방법
가장 중시되어야 하는 것은 분명히 타겟이다. 웹광고의 가장 큰 장점을 살려 광고를 특정한 타겟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한다면 배너광고의 효율을 가장 극대화 할수 있다고 본다.
그밖에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된 배너 광고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크기가 큰 배너는 클릭률이 높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크기가 클수록 클릭률이 높다.
일본 광고주 협회에서 조사한 배너 광고 효과에 대한 실험결과에 의하면 면적이 일반 사이즈의 2배가 되면 클릭률은 1.6배, 3배일 경우에는 약 2.5배로 높았으며, 반대로 1/2일 경우에는 약 3/4배로 줄어든다는 결과가 나왔다.
② 밝은 색 배너의 클릭률이 높다
특히 Blue, Green, Yellow가 효과적이다. 반면에 White, Red, Black은 효과가 떨어진다
Free! (꽁짜), Gift(경품) 메시지의 노출시 클릭률이 10~35퍼센트 정도 상승한다
즉 꽁짜라는 말의 민감함을 이해해야 한다
③ 행동 촉구형 혹은 방문 권유형 메시지 노출시 클릭룰이 15퍼센트 정도 올라간다
연구결과 Click Here!(여기를 누르세요)나 Visit Now!(지금 방문하세요) 등의 문구가 들어가면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이런 문구가 배너 광고의 오른편에 위치 할수록 좋다
④ 애니메이션이 사용된 배너광고의 클릭률이 25퍼센트 더 효과적이다
⑤ 암호같이 보이거나 축약적인 간결한 표현이 고객의 눈을 18퍼센트 정도 더 끈다
⑥ 의문형 배너의 클릭률이 16퍼센트 정도 높다
이것은 물음에 대해 인간의 주목률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⑦ 배너광고 아래 텍스트로 유도 메시지를 활용한다
배너 아랫부분에 클릭할수 있도록 Text 링크를 따로 잡아두는 것이다. 검색사이트인 야후에서 흔히 볼수 있다
⑧ 배너광고 주변을 전부 클릭할수 있도록 한다.
의도적으로 배너광고 주변까지 클릭을 하도록 링크영역을 만들어 두면 좀 더 쉽게 클릭이 되는 효과가 있다
⑨ 배너광고 게재 위치는 최대한 상단이 좋다.
페이지가 로딩될 때 가장 먼저 보여지는 배너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은 같은 배너를 페이지 내에서 가장 아래와 가장 위쪽 두 곳에 배너를 위치시키는 것이다.
보여지는 메시지가 짧고 배너 색상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⑩ 노출빈도 조절과 교체 타이밍을 조절한다
평균 한 매체에 보름에 한번은 배너의 소재 교체를 통해 클릭률과 광고비 효율을 높일수 있다
⑪ 배너의 용량을 낮춰라
무게가 무거우면 배너가 화면에 뜨는데 다른 배너보다 오래 걸려 미처 뜨기도 전에 다른 페이지로 옮겨 갈수도 있기 때문이다
⑫ 게재 페이지와의 상관관계에 있어서는 관람자가 적은 페이지일수록 클릭률은 높아진다.
3. 배너 마케팅 Tip
- 어느 정도 유관 사이트나 카페와 교유가 이뤄지고 있다면 필요한 사이트 담당자에게 배너교환에 대한 절차와 필요 충분 조건에 대한 의견을 나눠야 한다. 서로의 이해가 맞아 떨어지면 배너를 교환함으로써 부수적인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배너 교환은 1:1 개념이기 때문에 내게 필요한 사이트의 수준까지 컨텐츠를 개발하고 내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 많은 포탈사이트에서는 배너의 게재에 대하여 일정 금액의 결제를 요구하고 있다. 무한정 모든 사이트에 다 올리기 보다는 한 두곳의 주요 사이트를 선택하여 올리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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