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자체구축의 차이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12. 19.
워드프레스와 자체구축의 차이

[질문]

 

안녕하세요..도움이필요합니다.

저희가 홈페이지구축을하게되는데요..

보통 https://www.okthere.com/ 이런디자인 이런 관광위주로해서 홈페이지를 만들려고합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쇼핑몰을 추가할예정인데요.

근데 이걸 워드프레스로해야되는지 아니면 일반자체구축을해야되는지

이것에대한 장단점을알고싶네영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어려운 질문입니다. 많은 솔루션 및 빌더시스템이 있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수천가지가 넘는 개발방법론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것은 누구나 알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시에도 어느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수 있겠지만, 수백층으로 올릴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중 핵심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자체구축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한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로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IT컨설턴트의 생각]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ㅇ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어항을 한 분야의 비즈니스라 생각해 본다면 참흑한 현실이 될것입니다. 시장은 고정적인데 지속적으로 물고기는 유입되며, 먹을것은 부족하고, 어항은 포화상태가 됩니다.괜찮은 아이템이라 소문이 나면 너도나도 시장에 뛰어들게 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현재 진행하시려는 사업이 독자적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특히나 온라인 기반의 사업이라면 문제는 심각합니다.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관광 및 숙박위주의 아이템의 경우 경쟁자들이 많지만,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회사만이 가진 차별화 요인을 녹여낸 시스템과 홈페이지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겉으로는 비슷해 보이는 사이트라 하더라도 운영이 더 효율적이거나 투자자 그룹에게 조금 더 나은 사용자환경을 제공하거나, 신뢰성을 줄수 있도록 투명한 시스템운영이 보여진다면 그만큼의 경쟁력을 만들수 있습니다.

기업과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적절한 카피전략도 필요하겠지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각과 안정적인 시장기술력을 기반으로 해야만 합니다.


쇼핑몰만 해도 수천가지가 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을 판매하는 B2C형 쇼핑몰에서 부터, 도매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공동구매, 역공동구매, 경매, 역경매, 몰인몰, 몰앤몰, 설렉몰, 구매대행, 판매대행, 중계형쇼핑몰 등. 약간의 변형만으로도 흥미있고 성공가능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사업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시키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처음 사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겪는 가장 큰 고민은..

주위에 도움을 줄수 있는 지원자나 맨토가 없다는 점입니다.

정보의 홍수라 불릴 정도로 약간의 검색만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찾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는 개개인의 주관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다양한 기법들에 의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처음 정보를 접하는 입장에서는 판독이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방법과 선택의 길이 있는데. 몇몇의 제한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선택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정확한 선택은 어렵게 될것입니다. 추후 그런 방법이 있었구나 하고 알게되더라도 다시 돌리기 어려운 상황이 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해결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경우.. IT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보의 장단점과 경험에서의 예상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판단을 할수 있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책이나 몇몇 지식만을 가지고 사업을 해서 누구나 성공을 한다면, 사업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테트라 이야기 처럼 사업도 마찬가지가 될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전략과 시장대응능력이 없다면, 남들이 잘된다는 업종으로 뛰어들게 되고, 남들과 동일한 절차를 통해서 시장에 적응하게 됩니다. 고객들의 요구가 급변하게 된다면 남들만큼의 대응을 통해서 현상유지가 될것입니다. 이런 사업방법으로 성공을 할수 있을까요?..


어항을 깨 부술수 있을만큼의 강한 아이템이나.. 새로운 어항을 구성할수 있을 선점시장전략이나.. 최소한 선두에 서서 움직이는 테트라가 될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성공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전략적인 검토가 필요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진입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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