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의류 브랜드 고객관리 시스템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우선 유명한 브랜드들은 고객관리 시스템을 자체 개발할지 아니면 솔루션을 쓰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쓴다면 어떤 솔루션을 쓰고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인터넷에 광고 등록된 회사들은 포트폴리오가 믿을만 하지가 않네요..
온 오프라인 관리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배송과 매입매출등 뿐 아니라 2개 브랜드 이상이 포인트도 공유하여 관리 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것은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고여.
erpia.net과 같은 관리 시스템 제공 솔루션도 있던데.
(이곳도 고객사가 그다지 믿을만 하지가 않습니다.)
이런 비슷한 다른 솔루션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어떤 곳이 개발, 기획 상 가장 유명한 곳일지..
일반적인 가격대의 솔루션과 가장 개발이 잘된 많은 의류브랜드가 사용하는 솔루션은 무엇일지도 궁금합니다.
또 자체 개발을 한다면 비용이 얼마가 들지
관련프로그램 개발사 중 유명한 개발사는 어디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더 자세하게 물어보긴 힘들어서 간략하게만 질문드립니다~
능력있는 개발자분들의 추천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꾸벅~
[답변]
재고/판매/고객 관리 등의 시스템에 대해서 최근 많은 관심들이 있습니다. 기존의 단순한 시스템 구조가 아니라 현재의 상황처럼 여러개 매장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는 시스템,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시스템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기업을 관리하기 위한 지원시스템에 관련된 상담글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기성품에 해당되는 솔루션에 의존하긴 하지만, 유명한 브랜드들이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남들과 동일한 솔루션에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맞추어서 시장에서 경쟁을 한다는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물론 저렴한 가격에 어느정도 일반화된 전략이라면 솔루션 도입이 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운영에 최적화 되어있지 않고, 범용적인 기능이 중심인 현재의 많은 고객관리 및 솔루션들로는 많은 위험요인을 안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점에서 성장을 염두해 두고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고민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랜드가 2개가 아니라 수십개가 되든.. 매장이 수백개가 되든.. 시스템이 회사의 성장을 지원해 줄수 있어야만 합니다. 회사가 커질때마다 시스템을 뒤엎는 방식이라면 효율성이 없습니다.
온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여러 요소에서 시스템의 권한과 범위를 생각해 봐야 할듯 합니다.
1. 각 매장별 분리된 재고/판매 관리
: 현재 보유된 재고와 판매량을 기준으로 매장별로 분리된 재고 운영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각 매장별로 별도의 계정을 운영하여, 로그인을 통해서 접속했을때, 해당 매장에 대한 재고와 판매관리를 진행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매장별로 판매량에 대한 목표치나 영업사원(딜러)등을 운영할 경우 각각의 재고와 판매현황을 분리하는 전략 또한 가능합니다.
2. 전체 관리자 모드
시스템이 분리되어 있더라도 전체 관리자는 일목요연하게 현황에 대한 분석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특히 대표의 경우 집계형식의 보고데이터를 확인할수 있어야 되며,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 활용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고관리의 경우 안전재고와 적정재고 사이의 값을 유지하는 MRP기법등을 활용한다면, 재고량이 과도하게 책정되어 신상품을 못받거나, 반대로 재고량이 부족해서 판매가 않되는 상황을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3. 재고의 이동
매장이 여러개이고, 각 매장의 재고가 이동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재고의 이동을 고려한 개발이 필요합니다. 한 매장에서 판매처리를 하고, 다른 매장에서 매입처리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면, 추후 사업자분리시에 세금처리가 어렵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매장이 늘어날 것을 고려해서 재고이동을 설계해야만 합니다.
4. 예약판매
제품의 특징에 따라 다르지만, 특징상 실제 제품이 없더라도 주문이 가능하도록 예약판매등을 운영할수 있습니다. 이때, 온라인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고객관리를 지원하는 구조라면 시스템 상의 점검 요인은 많아질것입니다.
5. 매장의 확장
매장이 늘어나거나 사업자가 추가될 경우 시스템의 수정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사업자가 분리될 경우는 재고관리를 분리해야 전산처리를 해야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6. 직원별 권한의 분리
매장에서 운영을 담당하는 직원과, 회계를 담당하는 직원, 대표 등 다양한 권한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권한으로 모든 시스템을 처리하기에는 위험도가 높고, 쓸모없는 기능이 배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장내 직원이 회사 매출의 전반적인 데이터를 본다거나, 경영상의 주요지표를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각각의 권한별 모드를 설계하는것이 좋습니다.
7. 고객관리 및 고객니즈분석
의류브랜드의 경우 고객관리 또한 신중히 점검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고객이 다른 매장에서 각각 제품을 구입하더라도, 현황을 파악할수 있거나, 관심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내는 등의 마케팅 활용이 가능할것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입한 제품정보와 A./S 등을 확인할수 있다면 회사에 대한 신뢰를 더 강해질것입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유사한 디자인, 비슷한 가격대라면 귀사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많은 기업들이 여기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 답으로 제시되고 있는 요소중 하나가 시스템입니다. 타 회사에 비해서 효율적인 시스템과 다양한 대응전략이라면 경쟁력을 갖추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제품판매로까지 이어지는 구성에서 고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A/S지원 등은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단순한 시스템 도입이 아니라 현재 매장과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을 제대로 분석해 보시고, 효과적인 구축방안을 수립하여 경쟁력있는 시스템도입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전문 컨설턴트가 귀사의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을 기원드립니다.
ToTb는 다른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사람이 사용해야 하는 시스템..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많은 생각들 속에서 사람의 업무를 도와줄수 있는 그래서 효율성이 높아질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가 다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실제 업무현상을 분석하여 회사의 입장에서 시스템 도입을 진행한다면 그만큼 성공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책상에서 앉아서 개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실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개발이라면 어떤 시스템을 도입하더라도 성공가능성은 높아질것입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하려 합니다. 경영컨설팅을 부탁하고 싶습니다. (0) | 2016.04.27 |
---|---|
웹사이트 제작비용을 알고 싶어요 (0) | 2014.08.14 |
솔루션 개발 (0) | 2014.07.22 |
홈페이지 제작 과정이요. (0) | 2014.07.22 |
제가 사업을 하나 하고있습니다. 저는 혼자이고 주변에 같이 할만한 사람이 없습니다 (0) | 2014.07.22 |
커뮤니티 사이트 서버 관련 문의입니다 (0) | 2014.07.17 |
쇼핑몰 프로그램 유지 보수업체중 python 언어다루는 업체가 어디있나요 (0) | 2014.07.03 |
재고 관리 문의 (0) | 2014.06.26 |
웹 에이젼시 의뢰관련 문의드립니다 (0) | 2014.06.26 |
현재 오픈마켓 사이트를 구상중에 있습니다 (0) | 2014.06.26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