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광고 대행사 없이 직접 진행하면 광고비를 줄일 수 있을까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0. 5. 12.
키워드 광고 대행사 없이 직접 진행하면 광고비를 줄일 수 있을까요?

[질문]
제가 요즘 키워드 광고 대행사를 통해 키워드 광고라는 걸 하고 있는데요.
하루 소진되는 키워드 광고비 양도 너무 많고, 그에 비해 매출이 크게 향상 되었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물론 키워드 광고를 하기 전보다 브랜드 홍보는 많이 되었겠죠.
그렇지만 단 돈 만원이 아쉬운 불경기에 키워드 광고비가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
그렇다고 또 안 하자니 마음에 걸리기도 해요. 인터넷을 통해 예약 손님이 는 면도 있거든요.
그런데 광고비가 너무 많아 매출 올린 것도 다 잡아 먹고 있으니 속이 상합니다.
혹시 키워드 광고 대행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하면 광고비가 좀 줄어 들지 않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키워드 광고를 통하여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듯 합니다.
요즘 경기가 좋지 않다보니 마케팅 비용이 많이 부담이되고있는것도 현실입니다.

업종별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많은 분들이 키워드광고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까페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SEO)/검색엔진마케팅(SEM)/오버추어/에드센스/베너교환/제휴/마이크로사이트/위젯마케팅/SNS마케팅/트위터마케팅 등등.. 온라인상의 수많은 마케팅 기법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업종에 맞고, 회사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단계별로 진행하는 전략 수립입니다.

예를들어 [타이어] 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할때, 구매를 위해서 들어오는 사람도 있겠지만, 시장조사를 위해서 들어오는 사람, 타이어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어서 들어오는 사람, 등등.. 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이중에서 직접적으로 타이어를 구매할 사람은 몇%나 될까요?...

키워드광고의 경우 이런 사용자들의 분류를 채크하기가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접속자는 많은데 실질적인 매출에 기여하는 사용자는 낮을수 밖에 없습니다. 한명당 유입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매출에 기여하는 한명당 유입비용을 계산해 본다면 적자에 가까울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정말 구매할 확률이 높은 유저를 유입시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사용자분석 및 사용자동선 분석, 체류시간분석, 키워드타당성분석 등의 다양한 추가전략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키워드 마케팅의 경우 어중간한 광고금액으로 효과를 거둘수가 없는 구성입니다. 낮시간에는 광고가 떠 있는데 클릭당 경매방식의 광고에서 저녁시간에 순위가 밀려서 보이지 않게 된다고 가정을 해보면, 낮시간에 인터넷을 통해서 시장조사를 하고 저녁시간에 선정을 하러 오는 일반적은 구매유저들은 업체를 찾을수가 없어서 경쟁업체로 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악순환을 막기위해서도 지속적인 자금 투입이 필수적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많은 분들이 실망을 하시는 이유가
- 몇달 진행해 봐도 큰 변화가 없는것 같다.
- 광고를 하지 않으니 접속자가 없다.
- 광고비 대비 효율성이 떨어진다.
- 광고대행사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심이 든다.

이런 이유에서 실망을 하고, 직접적으로 해볼까 고민을 많이 할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전략이 잘못되어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직접 운영을 해본다고 해서 잘된다는 확신을 가질수가 없고, 아무래도 전문가가 대충이라도 선별한 키워드와 마케팅 노하우를 무시할수는 없을듯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마케팅회사의 경우 키워드 광고 매체사에 일정부분의 할인을 적용받을수가 있기때문에 직접 진행하는 것보다는 약간 저렴한 비용이 발생하고 이를 광고대행사의 수익으로 구성합니다.

키워드 광고는 단기적인 광고전략중의 하나입니다. 회사에서 전략적으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사업을 진행할경우 단기적인 광고전략 보다는 중장기적인 전략을 병행해서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중장기적인 컨텐츠최적화 및 SEO, SEM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단발적으로 특정 마케팅 요소만으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수는 없습니다. 해당 마케팅 요소가 급속도로 침체되거나 시장에서 외면을 받게 된다면 광고의 효과 또한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많은 분들이 IT전문가를 통한 회사의 현황 분석 및 온라인 마케팅 전략수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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