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저희는 지역의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직접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구글캘린더로 일정 관리중이라 정원이 초과되어 프로그램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던 적도 있어서
실시간으로 예약자 현황도 보여졌으면 좋겠고
결제의 경우에도 계좌이체, 현장결제로만 진행하고 있어 온라인으로 간편한 결제도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주로 필요한 부분은
온라인 및 전화 예약
신용카드, 계좌이체, 간편 결제 등의 편리한 결제 방식
주단위, 월단위로 변경되는 프로그램 대응
저희가 필요한 기능들이 다 가능한 곳이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현재 예약 관리를 수기로 진행하고 계시며 누락이나 불편한 현상들이 발생해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예약관리시스템의 경우 예약취소, 일정변경을 원할 시에 가능한 스케쥴을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하고 변동된 사항은 관리자와 사이트에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어야합니다.
사용자 페이지를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 달력(월별/주별/일별) 형태의 스케줄 리스트
- 날짜별 상단에 관리자 메모가능
- 관리자의 공지전달
- 여러 개의 예약 장소 추가 가능
- 날짜별로 예약 가능한 항목 표시 (예약 잔여 수, 예약비용)
- 예약된 내역 표시 (개인정보는 일부표시, 예약상태)
- 휴일표시
- 관리자가 별도 예약등록가능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예약시에는
- 예약자명, 연락처
- 예약인원 (최대 예약인원 조절 가능)
- 입금정보 (여러 개의 입금정보 등록, 입금 정보 변경 가능)
- 비밀번호 (예약확인용)
- 결제금액 (예약인원에 따라 자동으로 금액표시)
- 유의사항 및 취소 환불 규정 표시
등을 처리하는 형태로 보완하는것이 좋을듯합니다.
만약 엑셀, 수기 등으로 예약관리를 진행하신다면 예약별 특이사항을 발생할 시에 관리가 복잡해집니다. 중복예약이 되거나 예약이 누락되는 등의 현상처럼 사람이 하는 업무는 실수가 만들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예약시스템의 경우에는. DB구조를 입체화시켜야 하고, 정규화 기법을 통한 설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쇼핑몰을 변형하여 현재의 형태처럼 제작할수는 있지만, 고객들이 불편하다면 사용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복잡한 예약시스템 보다는 위의 요소를 적절히 활용한 기본적인 예약시스템을 우선 구현하고, 이를 토대로 업종 및 용도에 맞게 기능에 대한 확장을 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예약 시스템은 구축방법이 다양합니다. 어떤 방법이 맞고 틀리냐 하는 문제 보다는 어떤 방법이 구축하려는 목적과 흐름에 맞도록 최적화 되어있느냐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특히 온라인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예약의 요구사항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구축이 완료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얼마든지 확장하거나 개선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개발방법론이 저렴한 가격을 위한 방법으로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업무상의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점에서 주문제작형 예약 사이트 도입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도입 및 운영을 위해서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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