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저희는 고객의 개성을 살린 맞춤형 쥬얼리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스튜디오입니다.
하지만 모든 관리를 엑셀과 수기로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관리가 너무 힘듭니다.
또한, 저희만의 맞춤형 디자인을 고객이 편리하게 선택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홈페이지도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주문 누락 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서 업무 스트레스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기존에는 고객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자 시도해 보았지만, 오히려 업무가 과중되는 부분이 생겨버렸습니다.
여러 가지 솔루션을 알아보고 있는데 저희의 업무 특성을 충족하지 못하네요..
가능한 곳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현재 주문제작 맞춤형 쥬얼리를 제작 및 판매하고 계시지만, 맞춤제작 업무의 특성을 고려한 관리 프로그램이 없으신 상황이군요
엑셀과 같은 스프레트시트형 프로그램은 여러사람이 동시에 작업을 진행하기 힘들며, 변경된 기록에 대한 보정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데이터 손실의 위험도가 높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DB화 시키는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최상의 방법이라 생각이 됩니다.
생각하시는 프로그램은 범용적인 성격이 아니라 적절한 프로그램을 찾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국내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작하시는 업체와 맞춤제작으로 고객의 필요에 맞게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제작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24나 wix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페이지나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특히나 향후 고객관리, 가맹점관리, 컨텐츠관리 등의 요소가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면서 필요하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응이 가능한 맞춤제작방식을 더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조삼모사와 같은 겪이겠지만,
1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1명 풀시간으로 있어야 하는 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어느 형태가 더 이익일까요?
인건비를 100만원만 생각해보더라도 1년만 지난다면 후자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사이트를 1년 이상으로 운영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의 경우는 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나 시스템이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회사 및 서비스 소개, 예약 및 신청 사이트는 구축방법이 다양합니다. 어떤 방법이 맞고 틀리냐 하는 문제 보다는 어떤 방법이 구축하려는 목적과 흐름에 맞도록 최적화 되어있느냐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특히 온라인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주문제작에 대한 요구사항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구축이 완료된 사이트라 하더라도 얼마든지 확장하거나 개선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개발방법론이 저렴한 가격을 위한 방법으로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업무상의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점에서 주문제작형 예약/상담신청 사이트 도입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도입 및 운영을 위해서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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