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구체적으로 질문드리고자 하는 것은 2001아울렛의 ERP시스템과 입점업체 시스템간의 충돌부분이나 또는 어떻게 아울렛쪽에서 통합, 관리하는지 궁금한 것이나, 예를들어 롯데백화점에 입점 해 있는 나이키 매장이 있다면, 나이키의 정보시스템과 롯데백화점 자체의 정보시스템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궁금합니다. 적절한 답변 주시면 감사내공도 드리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아.. 물론 제가 국내 모든 백화점 및 유통시스템의 시스템 구성을 분석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업체와는 다소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많은 유통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구성이라 참고가될듯 합니다. 브랜드가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형식일때...해당 브랜드는 백화점에서 사용하는 SCM&결재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사용합니다. 백화점 회원들에게 제공되는 마일리지(포인트) 및 카드혜택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백화점의 시스템을 사용해야만 가능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백화점에서는 독자적인 SCM을 운영하고 있고, 아직까지 한국내 물류시장에서는 "갑"에 해당하는 조직이 백화점인 만큼 "을"에 해당하는 브랜드 사이트는 반드시 따라야 되는 룰입니다. 또한 나이키와 같은 대형 브랜드의 경우에는 정보시스템이 존재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브랜드 사이트에서도 아직까지 SCM이 도입되지 않은채 바코드를 사용한 재고관리 레벨 정도의 시스템만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물론, 브랜드의 파워가 크다면, 백화점에서 사용하는 시스템과 연계한 방법을 사용하겠지만, 과연 왠만큼의 규모가 아니라면 백화점 전산파트에서 허용해줄 일은 아니겠죠.. 그럼. 어떻게 데이터를 싱크 시켜서 브랜드 본사에서 판매량을 확인할까요?.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일정시간.. 보통은 정산시간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정산시간까지 판매된 내역을 백화점 SCM에서 지정한 서버로 보내주거나 배포가능한 형식으로 생성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세부적인 내용이므로 전체적으로 백화점이나 할인점과 입점업체들의 정보시스템이 다를텐데 어떻게 이런 부분을 풀어가는지 궁금합니다.
대신 내공주워먹기..이런건 그냥 답변채택 안해요. 부탁드립니다
또, 아울렛은 백화점과 유사한 시스템방식인가요 아니면 이마트나 홈플러스같은 마트와 유사한 형태인가요?
유통망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은 ERP이기 보다는 SCM에 가깝습니다.
창고형 매장에 해당되는 회사의 SCM방식과, 백화점 형식의 입점형에 해당하는 SCM방식 또한 다릅니다.
즉.. 아울렛의 경우 이마트와 홈플러스와 같은 마트 형식은 아닙니다.
정산이 8시라면.. 그날 판매된 개별 상품들의 리스트가 브랜드 본사로 넘어가는 방식이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브랜드 회사의 파워가 클 경우.. 유치를 위해서 백화점 전산파트에서 어느정도 희생을 해서.. 동일한 처리과정을 브랜드 SCM과 백화점 SCM이 동시에 처리를 하는 경우입니다. 공동개발을 하는 경우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엄청난 비용과 인력소모가 될수도 있어서.. 어느정도를 룰을 정해놓고.. 첫번째와 2번째 방법을 융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Business Model) 사업을 했을 때 혹시 다른회사에서 낸 특허 때문에 손해 볼일 있나요? (0) | 2009.06.24 |
---|---|
ASP방식 홈페이지 개발에 대하여..., (0) | 2009.06.23 |
블로그마케팅에 관한 궁금한점.. (0) | 2009.06.18 |
블로그 마케팅 방법 (0) | 2009.06.18 |
홈페이지제작요 (0) | 2009.06.18 |
홈페이지 제작 업체선정 및 궁금사항 (0) | 2009.06.18 |
온라인 서점의 재고관리에 관하여 (0) | 2009.06.04 |
회사 및 상품 소개 사이트 제작 (0) | 2009.06.01 |
몰인몰 쇼핑몰 제작을 계획중입니다. 관련 문의드립니다... (0) | 2009.06.01 |
수공예품 쇼핑몰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0) | 2009.06.01 |
최근댓글